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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관련 사업에서의 환경편익 고려방안
Environmental Benefit Analysis for Railroad-related Projects 원문보기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v.15 no.2 = no.69, 2012년, pp.179 - 184  

남두희 (한성대학교 정보시스템공학과) ,  허현무 (한국철도기술연구원) ,  이진선 (우송대학교 철도경영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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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관련 사업 및 연구개발시 수행하는 타당성조사에서 환경적 파급효과 산정의 중요성이 증대되고 있다. 그러나 현재의 투자평가시 고려되는 평가항목은 이동성에 기반한 효율성 위주의 항목으로 구성되어 있다. 현재 시행되는 예비타당성조사타당성 평가의 주요 계량화 항목을 보면 차량운행 비용절감 편익, 통행시간 절감편익, 교통사고 감소편익, 환경비용 절감편익으로 분류된다. 현재의 환경비용 절감편익은 단순히 오염물질별 원단위에 따른 산정에 그치고 있어 최근 녹색성장 및 지속가능한 교통체계의 패러다임에 맞는 사회경제적 평가항목의 도입이 필요하다. 국내의 타당성 평가내용을 보면 계량화가 힘든 부분은 정책적 분석에서 고려되나 참고사항에 그치고 있어 계량화가 가능한 방법론의 개발이 필요하다. 대표적인 환경편익인 소음, 공간영향과 대기오염에 관한 평가체계의 정립이 필요한 시점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기존 국내외 환경비용 절감편익 연구의 내용분석을 바탕으로 능동조향대차 연구의 타당성 분석을 사례로 적절한 평가항목에 관한 연구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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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nvironmental impact is getting more attention in many feasibility studies for railroad-related projects and research items. For sustainable growth and green transportation, the benefits typically used for feasibility studies in railway-related projects, are composed mostly of economic criterions w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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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그러므로 차량당 연간 차륜유지보수비용 편익은 내구연한 25년을 고려하여 852,000원/대/년으로 추정된다. 총 대상 차량은 연도별 대상 차량으로 2016년부터 신규 도입 270량/년이 능동조향대차를 설치하는 것으로 가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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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예비타당성조사 및 타당성 평가의 주요 계량화 항목은 어떻게 구분되는가? 그러나 현재의 투자평가시 고려되는 평가항목은 이동성에 기반한 효율성 위주의 항목으로 구성되어 있다. 현재 시행되는 예비타당성조사 및 타당성 평가의 주요 계량화 항목을 보면 차량운행 비용절감 편익, 통행시간 절감편익, 교통사고 감소편익, 환경비용 절감편익으로 분류된다. 현재의 환경비용 절감편익은 단순히 오염물질별 원단위에 따른 산정에 그치고 있어 최근 녹색성장 및 지속가능한 교통체계의 패러다임에 맞는 사회경제적 평가항목의 도입이 필요하다.
현재의 환경비용 절감편익의 문제점은 무엇인가? 현재 시행되는 예비타당성조사 및 타당성 평가의 주요 계량화 항목을 보면 차량운행 비용절감 편익, 통행시간 절감편익, 교통사고 감소편익, 환경비용 절감편익으로 분류된다. 현재의 환경비용 절감편익은 단순히 오염물질별 원단위에 따른 산정에 그치고 있어 최근 녹색성장 및 지속가능한 교통체계의 패러다임에 맞는 사회경제적 평가항목의 도입이 필요하다. 국내의 타당성 평가내용을 보면 계량화가 힘든 부분은 정책적 분석에서 고려되나 참고사항에 그치고 있어 계량화가 가능한 방법론의 개발이 필요하다.
능동조향기술개발 사업의 타당성을 평가한 결과는 어떠한가? 결과적으로 유지보수비용 편익 270.56억, 소음감소 편익 6.94억, 분진감소 편익 4.69억, 가용성 편익 160.73억으로 추정되어 B/C 5.32로 경제적 타당성이 있음을 알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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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5)

  1. Korea Transport Institute (2009) Preliminary study of social economical benefit in transportation sector. 09-06-26. 

  2. Korea Transport Institute (2007) Social and economical benefit of railroad, MOCT. 

  3. H.K. Kim (2008) Sustainable and green transportationin Transportation, 128, pp. 6-12. 

  4. Korea Development Institute (2008) Guideline of Preliminary study in road and railway projects(Rev. 5). 

  5. Korea Environmental Analysis Institute (2002) Environmental analysis of ground transportation. 

  6. Mike Holland, Paul Watkiss, Benefit Table Database (2002) Estimate of the marginal external cost of air pollution in Europe. 

  7. Seoul Development Institute (2007) Green Logistics for Seoul. 

  8. A. Markandya (1998) "Economics of Greenhouse Gas Limitations: the indirect cost and benefits of green house limitations, UNEP. 

  9. The United Kingdom Department for Transport (2007) "The NATA Refresh: Reviewing the New Approach to Appraisal". 

  10. UK Department of the Environment (2007) Food and Rural Affairs(Defra), "How to Use the Shadow Price of Carbon in Policy Appraisal". 

  11. Richard Schneider (2010) "Wankkompensaton und aktive Radsatzstuerung, 'Flexx Tronic' von Bombardier", Eisenbahn- Revue. 

  12. EU, Benefit table database (2004) Estimate of the marginal external cost of air pollution in Europe. 

  13. Richard Schneider, Guenther Himmelstein (2006) "Active Radial Steering and Stability Control with the Mechatronic Bogie", WCRR. 

  14. Yoshihiro Suda, Takefumi Miyamoto (2001) "Active Controlled Rail Vehicles for Improved Curving Performance and Response to Track Irregularity", Vehicle System Dynamics Supplement. 

  15. J.S. Lee, K.T. Kim, J.K. Eom (2009) A Methodology study of Estimating the Benefits of Tilting Train Deployment,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12(5), pp. 700-7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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