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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주관연구기관 | 한국환경정책ㆍ평가연구원 Korea Environment Institut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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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책임자 | 이병권 |
참여연구자 | 선효성 , 최준규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19-12 |
과제시작연도 | 2019 |
주관부처 | 국무조정실 The Office for Government Policy Coordination |
등록번호 | TRKO202000031124 |
과제고유번호 | 1105014603 |
사업명 | 한국환경정책평가연구원(R&D) |
DB 구축일자 | 2020-12-12 |
키워드 | 소음.건강.비용.편익.Noise.Health.Cost.Benefit. |
Ⅲ. 연구결과
앞서 제시한 자료를 활용하여 소음의 건강영향을 고려한 사회적 비용을 산출한 결과, 도로소음이 45dB(A)에서 65dB(A)로 증가할 경우 질병으로 인한 사회적 비용 부담이 세대당 연간 약 71만 원 발생하는 것으로 예측되었다. 또한 2012년 국감자료에 제시된 국내 도로소음에 노출된 인구수(2,400만 명)를 고려할 경우 연간 약 6조 9,000억 원의 사회적 비용 부담이 발생하는 것으로 예측되었다. 소음으로 인한 질병부담에 대한 이러한 사회적 비용은 국내 미세먼지에 의한 조기 사망자 관련 사회적 비용의 약 1
Ⅲ. Result
As a result of calculating the social cost considering the health effects of noise, the social cost burden caused by the disease is about 710,000 won per household per year when an increase from 45dB(A) to 65dB(A) for road noise exists. In addition, considering the number of people exp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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