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철도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v.15 no.2 = no.69, 2012년, pp.185 - 192
박범환 (한국교통대학교 철도경영.물류학과)
노선 계획이란 수요를 만족시키면서 열차 운행 비용(operation cost)을 최소화하는 시종착별 열차 운행횟수를 결정하는 과정을 말한다. 그러나 화물 수송의 경우 화물 취급역에서 발생하는 화물의 연결 혹은 해방 작업은 상당한 시간을 필요로 하여, 잦은 중간 화물역에서의 연결 해방 작업은 수송 서비스의 품질을 저하시킬 수 있으므로, 여객 열차의 노선 계획과 달리, 화물 열차 노선 계획에서는 각 열차의 도중 입환역을 어떻게 설정할 것인가가 매우 중요한 문제이다. 본 연구는 열차의 운행 경로, 운행 횟수뿐만 아니라 열차별 도중 입환역를 포함하는 노선계획을 작성하기 위한 최적화 모형을 제시하고, 이 모형에 대한 열생성 기반 해법 및 실험결과를 제시할 것이다.
Line planning is to determine the frequency of trains on each line to satisfy origin-destination demand while minimizing total operation cost. However, different from the line planning in passenger transportation, it is more important at which intermediate stations each train should be stopped and s...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노선 계획이란? | 노선 계획이란 수요를 만족시키면서 열차 운행 비용(operation cost)을 최소화하는 시종착별 열차 운행횟수를 결정하는 과정을 말한다. 그러나 화물 수송의 경우 화물 취급역에서 발생하는 화물의 연결 혹은 해방 작업은 상당한 시간을 필요로 하여, 잦은 중간 화물역에서의 연결 해방 작업은 수송 서비스의 품질을 저하시킬 수 있으므로, 여객 열차의 노선 계획과 달리, 화물 열차 노선 계획에서는 각 열차의 도중 입환역을 어떻게 설정할 것인가가 매우 중요한 문제이다. | |
화물 열차 운행 계획은 어떤 작업이 불가피한가? | 화물 열차 운행 계획의 경우, 여객 수송에서의 환승과는 달리, 화차의 열차 간 이동을 위해서는 도중 입환역에서 화차 재분류(reclassification) 작업이 불가피한데, 이러한 작업은 상당한 비용과 시간을 초래하게 된다. 화물 열차 운행 계획에서는 이러한 재분류 작업을 최소화하기 위해 노선계획 전에 Blocking 계획이라는 특수한 의사결정단계를 거친다. | |
화물 열차 운행 계획에서 화차 재분류 작업의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노선계획 전에 어떤 계획을 세우는가? | 화물 열차 운행 계획의 경우, 여객 수송에서의 환승과는 달리, 화차의 열차 간 이동을 위해서는 도중 입환역에서 화차 재분류(reclassification) 작업이 불가피한데, 이러한 작업은 상당한 비용과 시간을 초래하게 된다. 화물 열차 운행 계획에서는 이러한 재분류 작업을 최소화하기 위해 노선계획 전에 Blocking 계획이라는 특수한 의사결정단계를 거친다. 일반적으로 Blocking 계획이란, 중간화물역에서 재분류 작업을 거치치 않고 하나의 묶음(block)으로 이동하게 되는 역간 구간을 설정하는 문제를 말한다[3]. |
M.R. Bussieck (1997) Optimal Lines in Public Rail Transport. TU Braunschweig, PhD thesis
B.H. Park, S.-M. Oh, S.-H. Hong, D.-S. Moon (2005) Railway Line Planning Considering the Configuration of Lines with Various Halting Patterns,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Vol. 23, No. 6, pp.115-125.
R.K. Ahuja, K.C. Jha, Jian Liu (2007) Solving real-life railroad blocking problems, Interfaces, 37(5) , pp. 404-419.
C. Barnhart and H. Jin (2000) Railroad blocking : A network design application, Operations Research, 48(4), pp. 603-614.
T. Crainic, J-A. Ferland, T-M. Rousseau (1984) A tactical planning model for rail freight transportation, Transportation Science, 18(2), pp. 165-184.
A.E. Haghani (1989) Formulation and solution of a combined train routing and makeup, and empty car distribution model, Transportation Research B, 23B(6), pp. 433-452.
M.H. Keaton (1989) Designing optimal railroad operating plans : Lagrangian relaxation and heuristic approaches, Transpn. Res. B, 23B(6), pp. 415-431.
M.H. Keaton (1992) Designing railroad operating plans : A dual adjustment method for implementing lagrangian relaxation, Transportation Science, 26(4), pp. 263-279.
H.N. Newton, C. Barnhart, P.H. Vance (1998) Constructing railroad blocking plans to minimize handling costs, Transportation Science, 32, pp. 330-345
E. Zhu, T.G. Crainic, M. Gendreau (2009) Integrated service network design for rail freight transportation, CIRRELT, CIRRELT- 2009-45
R. Borndorfer, M. Grotschel, M.E. Pfetsch (2007) A Column Generation Approach to Line planning in public transport, Transportation Science, 41(1), pp. 123-132
M.R. Bussieck (1997) Optimal Lines in Public Rail Transport, Ph.D thesis, TU Braunschweig
M.R. Bussieck, P. Kreuzer, U.T. Zimmermann (1996) Optimal lines for railway systems, European Journal of Operations Research(96), pp. 54-63
M.R. Bussieck, T. Lindner, M.E. Lubbecke (2004) A fast algorithm for near optimal line plans, Math. Methods Opers. Res, Vol. 59.
M.T. Claessens, N.M. van Dijk, P.J. Zwaneveld (1998) Cost optimal allocation of rail passenger lines, European Journal of Operations Research, Vol. 110, pp. 474-489.
J.W. Goossens, S.V. Hoesel, L. Kroon (2006) On solving multi-type line planning problems, European Journal of Operational Research, Vol. 168, Issue 2, pp. 403-424
J.W. Goossens, S.V. Hoesel, L. Kroon (2004) A branch-andcut approach for solving railway line-planning problems, Transportation Science, 38(3).
L.A. Wolsey (1998) Integer Programming, John Wiley and Sons, INC..
E.-M. Kim, D.-J. Kim, Y-.S. Ko, H.-S. Kim, H.-J. Park(2009), "The Analysis on Competitiveness of Railroad Transport Focused on Container, Cement, Steel",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12(5), pp. 613-622.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