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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물열차 노선계획 작성을 위한 열 생성 기반 최적화 모형 연구
A Column Generation Approach to Line Planning in Rail Freight Transportation 원문보기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v.15 no.2 = no.69, 2012년, pp.185 - 192  

박범환 (한국교통대학교 철도경영.물류학과)

초록

노선 계획이란 수요를 만족시키면서 열차 운행 비용(operation cost)을 최소화하는 시종착별 열차 운행횟수를 결정하는 과정을 말한다. 그러나 화물 수송의 경우 화물 취급역에서 발생하는 화물의 연결 혹은 해방 작업은 상당한 시간을 필요로 하여, 잦은 중간 화물역에서의 연결 해방 작업은 수송 서비스의 품질을 저하시킬 수 있으므로, 여객 열차의 노선 계획과 달리, 화물 열차 노선 계획에서는 각 열차의 도중 입환역을 어떻게 설정할 것인가가 매우 중요한 문제이다. 본 연구는 열차의 운행 경로, 운행 횟수뿐만 아니라 열차별 도중 입환역를 포함하는 노선계획을 작성하기 위한 최적화 모형을 제시하고, 이 모형에 대한 열생성 기반 해법 및 실험결과를 제시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Line planning is to determine the frequency of trains on each line to satisfy origin-destination demand while minimizing total operation cost. However, different from the line planning in passenger transportation, it is more important at which intermediate stations each train should be stopped and s...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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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특히 한국 화물 열차 운행의 경우, 계획에 없던 도중 입환이 임의적으로 자주 발생하고 있고, 이는 결국 전체 화물의 수송시간을 증대시키는 요인이 되고 있다. 본 연구는 역간 수요를 만족하고, 열차 운행에 따른 열차 운행 비용과 도중 입환역을 최소화함으로써 화물의 전체 수송 시간을 동시에 최소화하기 위한 최적화 모형을 제시하고자 한다.
  • 을 포함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목적함수를 개선시킬 수 있는 제한된 결정변수만을 동적으로 생성하는 열 생성 기반 해법을 제시하고자 한다. 다음 절에서는 이러한 열 생성 기반 휴리스틱 알고리듬을 제시한다.
  • 본 연구에서는 열차 운행 비용과 전체 화물 수송 시간을 동시에 고려하여, 시종착간 열차 횟수 및 도중 입환역을 선정할 수 있는 화물열차 노선계획을 위한 최적화 모형 및 해법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에서 제시한 최적화 모형 및 해법은 기존의 수작업에 의한 노선 계획보다 좋은 결과를 도출할 수 있었다.
  • 본 절에서는 Park 등 [2]에서 제시된 논리망 개념을 기초로, 화물 열차 노선계획을 위한 새로운 최적화 모형을 제시하고자 한다. 그들은 이러한 논리망상에 정차 패턴을 고려하기 위한 호 흐름(arc flow) 변수와 승객 혹은 화물의 이동을 표현하기 위한 호 흐름 변수를 사용하였다.

가설 설정

  • 문제 설정을 위해 우선 모든 컨테이너 화물 취급역에서의 연결-해방 작업은 30분 소요된다고 가정하였고, 하나의 열차가 견인할 수 있는 화차의 수가 정해져 있더라도 공차(empty freight car)의 비율이 어느 정도인지에 따라 견인력에 차이가 있을 수 있지만, 본 연구에서는 공차와 영차(loaded freight car) 구별 없이 연결된 화차의 수로 견인력을 설정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위 기간 동안 운행된 모든 열차의 평균 수송 화차수인 27량을 견인력으로 설정하였다.
  • 위 열 생성 기반 알고리듬을 진행하기 위해서는 초기해를 구해야 한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초기해 구성을 위해 모든 노선 l에 대해 all-stop 패턴만을 가정하고 열차 운행횟수 및 화물의 운송노선을 설정한다. 따라서 노선 l에 대해서는 하나의 패턴만이 존재하게 되는데 이 all-stop 패턴만으로 노선 집합 Ll을 구성하면 최적화 모형은 아래와 같고, 여기서 사용된 용어는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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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노선 계획이란? 노선 계획이란 수요를 만족시키면서 열차 운행 비용(operation cost)을 최소화하는 시종착별 열차 운행횟수를 결정하는 과정을 말한다. 그러나 화물 수송의 경우 화물 취급역에서 발생하는 화물의 연결 혹은 해방 작업은 상당한 시간을 필요로 하여, 잦은 중간 화물역에서의 연결 해방 작업은 수송 서비스의 품질을 저하시킬 수 있으므로, 여객 열차의 노선 계획과 달리, 화물 열차 노선 계획에서는 각 열차의 도중 입환역을 어떻게 설정할 것인가가 매우 중요한 문제이다.
화물 열차 운행 계획은 어떤 작업이 불가피한가? 화물 열차 운행 계획의 경우, 여객 수송에서의 환승과는 달리, 화차의 열차 간 이동을 위해서는 도중 입환역에서 화차 재분류(reclassification) 작업이 불가피한데, 이러한 작업은 상당한 비용과 시간을 초래하게 된다. 화물 열차 운행 계획에서는 이러한 재분류 작업을 최소화하기 위해 노선계획 전에 Blocking 계획이라는 특수한 의사결정단계를 거친다.
화물 열차 운행 계획에서 화차 재분류 작업의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노선계획 전에 어떤 계획을 세우는가? 화물 열차 운행 계획의 경우, 여객 수송에서의 환승과는 달리, 화차의 열차 간 이동을 위해서는 도중 입환역에서 화차 재분류(reclassification) 작업이 불가피한데, 이러한 작업은 상당한 비용과 시간을 초래하게 된다. 화물 열차 운행 계획에서는 이러한 재분류 작업을 최소화하기 위해 노선계획 전에 Blocking 계획이라는 특수한 의사결정단계를 거친다. 일반적으로 Blocking 계획이란, 중간화물역에서 재분류 작업을 거치치 않고 하나의 묶음(block)으로 이동하게 되는 역간 구간을 설정하는 문제를 말한다[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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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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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 C. Barnhart and H. Jin (2000) Railroad blocking : A network design application, Operations Research, 48(4), pp. 603-614. 

  5. T. Crainic, J-A. Ferland, T-M. Rousseau (1984) A tactical planning model for rail freight transportation, Transportation Science, 18(2), pp. 165-18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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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9. H.N. Newton, C. Barnhart, P.H. Vance (1998) Constructing railroad blocking plans to minimize handling costs, Transportation Science, 32, pp. 330-345 

  10. E. Zhu, T.G. Crainic, M. Gendreau (2009) Integrated service network design for rail freight transportation, CIRRELT, CIRRELT- 2009-45 

  11. R. Borndorfer, M. Grotschel, M.E. Pfetsch (2007) A Column Generation Approach to Line planning in public transport, Transportation Science, 41(1), pp. 123-132 

  12. M.R. Bussieck (1997) Optimal Lines in Public Rail Transport, Ph.D thesis, TU Braunschweig 

  13. M.R. Bussieck, P. Kreuzer, U.T. Zimmermann (1996) Optimal lines for railway systems, European Journal of Operations Research(96), pp. 54-63 

  14. M.R. Bussieck, T. Lindner, M.E. Lubbecke (2004) A fast algorithm for near optimal line plans, Math. Methods Opers. Res, Vol. 59. 

  15. M.T. Claessens, N.M. van Dijk, P.J. Zwaneveld (1998) Cost optimal allocation of rail passenger lines, European Journal of Operations Research, Vol. 110, pp. 474-489. 

  16. J.W. Goossens, S.V. Hoesel, L. Kroon (2006) On solving multi-type line planning problems, European Journal of Operational Research, Vol. 168, Issue 2, pp. 403-424 

  17. J.W. Goossens, S.V. Hoesel, L. Kroon (2004) A branch-andcut approach for solving railway line-planning problems, Transportation Science, 38(3). 

  18. L.A. Wolsey (1998) Integer Programming, John Wiley and Sons, INC.. 

  19. E.-M. Kim, D.-J. Kim, Y-.S. Ko, H.-S. Kim, H.-J. Park(2009), "The Analysis on Competitiveness of Railroad Transport Focused on Container, Cement, Steel",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12(5), pp. 613-6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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