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적: 본 연구는 안경원 디스플레이에 대해 설문조사함으로써 보다 효율적인 안경원 디스플레이 방법에 대한 방향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방법: 울산의 주요지역(대학가, 번화가, 주택가) 안경원 50매장을 방문하여 안경사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안경사의 디스플레이 선호도를 조사하였다. 결과: 안경사들이 선호하는 안경원 디스플레이는 콘택트렌즈 종류는 매장의 입구에 진열시키고, 선글라스는 매장의 중앙 쪽에 진열하지 않고 벽면으로 진열함과 동시에 중가, 저가의 제품은 소비자들이 편하게 접근할 수 있도록 중앙에 진열을 해 놓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고객휴식처를 매장의 입구 또는 안쪽에 위치시킴으로써 고객들이 편안하게 쉴 수 있는 쉼터를 마련해 두었다. 결론: 효율적인 안경원 디스플레이는 소비자의 마음을 사로잡아 구매의 편의성과 구매력을 향상시킴으로써 안경원 매출에 큰 변화를 가져올 수 있을 것으로 여겨진다. 따라서, 매장 이미지의 일관되고 지속적인 관리가 효과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도록 체계적이고 차별화된 디스플레이 전략의 활용방안 연구가 계속되어야 할 것으로 사료된다.
목적: 본 연구는 안경원 디스플레이에 대해 설문조사함으로써 보다 효율적인 안경원 디스플레이 방법에 대한 방향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방법: 울산의 주요지역(대학가, 번화가, 주택가) 안경원 50매장을 방문하여 안경사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안경사의 디스플레이 선호도를 조사하였다. 결과: 안경사들이 선호하는 안경원 디스플레이는 콘택트렌즈 종류는 매장의 입구에 진열시키고, 선글라스는 매장의 중앙 쪽에 진열하지 않고 벽면으로 진열함과 동시에 중가, 저가의 제품은 소비자들이 편하게 접근할 수 있도록 중앙에 진열을 해 놓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고객휴식처를 매장의 입구 또는 안쪽에 위치시킴으로써 고객들이 편안하게 쉴 수 있는 쉼터를 마련해 두었다. 결론: 효율적인 안경원 디스플레이는 소비자의 마음을 사로잡아 구매의 편의성과 구매력을 향상시킴으로써 안경원 매출에 큰 변화를 가져올 수 있을 것으로 여겨진다. 따라서, 매장 이미지의 일관되고 지속적인 관리가 효과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도록 체계적이고 차별화된 디스플레이 전략의 활용방안 연구가 계속되어야 할 것으로 사료된다.
Purpos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research the display of optician's shop through questionnaire to suggest the direction for more effective display method. Methods: The study visited 50 optician's shops located in main area of Ulsan (university street, downtown and residential street), perfo...
Purpos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research the display of optician's shop through questionnaire to suggest the direction for more effective display method. Methods: The study visited 50 optician's shops located in main area of Ulsan (university street, downtown and residential street), performed questionnaire and researched optician's display preference. Results: The displays preferred by opticians were as follows. They displayed contact lens in entrance of shop, displayed sunglasses in the wall rather than displayed them in the center of shop and displayed medium or low price products in the center so that consumers could access them conveniently. In addition, they prepared resting place for customer's convenience by locating it in entrance or inside of shop. Conclusions: It seems that effective display of optician's shop can attract consumer's mind and improve purchase, resulting in significant change of optician's shop sales. Therefore, it is necessary to perform the study to use systematic, discriminated display strategy so that shop image can be controlled consistently and continuously.
Purpos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research the display of optician's shop through questionnaire to suggest the direction for more effective display method. Methods: The study visited 50 optician's shops located in main area of Ulsan (university street, downtown and residential street), performed questionnaire and researched optician's display preference. Results: The displays preferred by opticians were as follows. They displayed contact lens in entrance of shop, displayed sunglasses in the wall rather than displayed them in the center of shop and displayed medium or low price products in the center so that consumers could access them conveniently. In addition, they prepared resting place for customer's convenience by locating it in entrance or inside of shop. Conclusions: It seems that effective display of optician's shop can attract consumer's mind and improve purchase, resulting in significant change of optician's shop sales. Therefore, it is necessary to perform the study to use systematic, discriminated display strategy so that shop image can be controlled consistently and continuousl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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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연구는 소비자의 구매 욕구 변화에 따른 안경 매장의 디스플레이에 대해 설문조사함으로써 소비자에게 보다 효과적으로 어필할 수 있는 안경원 디스플레이에 대한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연구에 사용된 설문조사의 내용은 Table 1에 제시하였으며, 안경사를 대상으로 실시된 설문조사를 통해 안경사의 디스플레이 선호도를 조사함으로써 가장 효율적인 안경원 디스플레이 방법을 연구하고자 하였다.
울산의 주요지역(대학가, 번화가, 주택가) 안경원 50매장을 방문하여 안경사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함으로써 안경사가 선호하는 가장 효율적인 안경원 디스플레이 방법을 연구하고자 하였으며 설문조사결과는 다음과 같다.
제안 방법
다음으로, 디스플레이 II유형에서는 매장의 가장 뒷쪽좌우측벽면에 각각 수입 브랜드와 국산브랜드를 진열하고, 좌우측 벽면으로 각각 수입선글라스와 국산선글라스를 진열하였다. 또한, 좌측후면에서부터 전면으로 노인용, 고가, 유아용의 순으로 제품이 진열되어 있으며, 우측후면에서부터 전면으로는 고객휴식처, 저가, 하드콘택트렌즈, 소프트콘택트렌즈의 순으로 제품이 진열되어 있었다(Fig.
다음으로, 안경원을 방문한 고객의 주연령층을 조사한 설문결과를 Table 2에 제시하였으며 10대, 20대, 30대, 40 대~50대, 60대 이상으로 분류하여 조사하였다. 주택가와 번화가에서는 40대~50대가 각각 39%와 29%로 가장 많은데 비해, 대학가에서는 대학가 특성상 주로 젊은 층인 20 대와 30대가 각각 28%와 27%로 높게 나타났다.
먼저, 디스플레이 I유형에서는 매장의 가장 뒷쪽 벽면에 국산 선글라스를, 매장의 좌우측 벽면으로 수입선글라스를 진열하였으며, 좌우측의 후면에 국산브랜드를, 후면 중앙에 수입브랜드를 진열하였다. 또한, 좌측후면에서부터 전면으로 노인용 , 하드콘택트렌즈, 소프트콘택트렌즈의 순으로 제품이 진열되어 있으며, 우측후면에서부터 전면으로는 고가, 유아용의 제품이 진열됨과 동시에 가장 전면에 고객휴식처를 두어 고객들이 쉴 수 있는 쉼터를 마련하였다.
본 연구는 설문조사를 통하여 이루어졌으며, 안경사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그 결과를 비교분석하였다.
대상 데이터
설문조사는 울산의 대학가와 번화가 및 주택가에 위치한 안경원(50매장)에 근무하는 안경사를 대상으로 실시되었으며, 연구자들이 직접 안경원을 방문하여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연구에 사용된 설문조사의 내용은 Table 1에 제시하였으며, 안경사를 대상으로 실시된 설문조사를 통해 안경사의 디스플레이 선호도를 조사함으로써 가장 효율적인 안경원 디스플레이 방법을 연구하고자 하였다.
성능/효과
국산브랜드와 수입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인지도를 조사한 자료를 살펴보면,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인지도는 높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으나, 수입브랜드를 하나라도 알고 있는 경우가 국산브랜드를 알고 있는 경우보다 약간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선호하는 브랜드제품의 장점으로는 디자인, 탁월한 착용감, 적절한 가격 등을 꼽고 있으며, 국산브랜드와 수입브랜드 제품간의 차이점으로는 디자인, 품질, 착용감, 소재, 제품수명과 A/S 등을 꼽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심플함인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대량형과 광고형 쇼윈도 디스플레이는 유사하게 서민적이고 실용적으로 것으로 나타났으며, 대학생 고객이 많은 안경원에 적합한 쇼윈도 디스플레이 유형은 소량형 디스플레이인 것으로 나타났다的. 소량형 쇼윈도 디스플레이는 소수의 상품으로 장식적인 미를 강조하여 연출하는 디스플레이 유형으로, 자연스럽게 상품 홍보 효과를 얻을 수 있으며 고급스럽고 세련된 느낌을 주고 있다.
위해서이다. 그리고, 안경사들이 선호하는 매장 디스플레이는 크게 두 가지 유형으로 분류되며, 두 가지 디스플레이 유형 모두에서 일회용콘택트렌즈 및 써클렌즈등의 제품을 매장의 전면에 위치시킴으로써 고객들의 시선을 끌어 구매 욕구를 자극하게 되고, 매장 안으로 고객을 쉽게 유도시킴과 동시에 선글라스는 매장의 중앙 쪽에 진열하지 않고 벽면으로 진열을 하고 중가, 저가의 제품은 소비자들이 편하게 접근할 수 있도록 중앙에 진열을 해놓은 것을 알 수 있었다. 그리고, 매장 안에 고객휴식처를 둠으로써 고객들이 편안하게 쉴 수 있는 쉼터를 마련해두고 있었다.
두 가지 유형의 디스플레이에서 공통된 점은, 소프트콘택트렌즈 종류 즉, 일회용콘택트렌즈, 써클렌즈 등의 제품을 매장의 전면에 위치시킴으로써 고객들의 시선을 끌어구매 욕구를 자극하게 되고, 매장 안으로 고객을 쉽게 유도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선글라스는 매장의 중앙쪽에 진열하지 않고 벽면으로 진열을 함과 동시에 중가, 저가의 제품은 소비자들이 편하게 접근할 수 있도록 중앙에 진열을 해 놓은 것을 알 수 있었다.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선글라스는 매장의 중앙쪽에 진열하지 않고 벽면으로 진열을 함과 동시에 중가, 저가의 제품은 소비자들이 편하게 접근할 수 있도록 중앙에 진열을 해 놓은 것을 알 수 있었다. 그리고, 매장 안에 고객휴식처를 둠으로써 고객들이 편안하게 쉴 수 있는 쉼터를 마련해 두었다.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선호하는 브랜드제품의 장점으로는 디자인, 탁월한 착용감, 적절한 가격 등을 꼽고 있으며, 국산브랜드와 수입브랜드 제품간의 차이점으로는 디자인, 품질, 착용감, 소재, 제품수명과 A/S 등을 꼽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소비자들의 심리에 잠재되어 있는 국산브랜드 제품과 수입브랜드 제품 간의 가격 차이에서는, 소비자들의 심리에는 수입브랜드 제품이 당연히 더 비싸다는 의식이 자리 잡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図.
또한, 안경원의 쇼윈도 디스플레이 유형을 크게 4가지 (개방형, 소량형, 대량형, 광고형)로 분류하고, 4가지 디스플레이 유형에 대한 이미지 평가를 실시한 자료를 살펴본결과, 개방형 쇼윈도 디스플레이는 깨끗하고 심플한 인상을 주었으며, 소량형 쇼윈도 디스플레이의 이미지는 고급스러움과 심플함인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대량형과 광고형 쇼윈도 디스플레이는 유사하게 서민적이고 실용적으로 것으로 나타났으며, 대학생 고객이 많은 안경원에 적합한 쇼윈도 디스플레이 유형은 소량형 디스플레이인 것으로 나타났다的.
수입브랜드를 진열하였다. 또한, 좌측후면에서부터 전면으로 노인용 , 하드콘택트렌즈, 소프트콘택트렌즈의 순으로 제품이 진열되어 있으며, 우측후면에서부터 전면으로는 고가, 유아용의 제품이 진열됨과 동시에 가장 전면에 고객휴식처를 두어 고객들이 쉴 수 있는 쉼터를 마련하였다. 그리고, 중가, 저가의 제품은 매장의 중앙에 진열시키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Fig.
안경원의 색상 이미지로는 화이트가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해 소비자들이 안경원 내부를 연상하면 밝고 깨끗함, 청결과 심플함을 먼저 떠올리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또한, 처음 인테리어를 실시한 후 교체하기까지의 인테리어 지속기간은 주택가와 대학가에서는 3년, 번화가에서는 5년이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나 비용면에서의 부담을 많이 느끼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35평 규모의 안경원을 기준으로 소요되는 인테리어 총 비용은 대학가와 번화가에서는 3천만원~5천만원 이하, 주택가에서는 3천만원 이하와 3천만원~5천만원 이하가 동일하게 많았다.
설문조사를 위해 직접 방문한 50매장의 안경원을 대학가와 번화가 및 주택가로 분류하여 조사한 결과, 번화가 (40%)에 가장 많은 안경원이 밀집되어 있었고 그 다음으로 주택가(32%)와 대학가(28%)에 많은 안경원이 위치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Fig. 2). 이러한 결과에서처럼 번화가와 주택가에 안경원이 밀집하고 있는 이유는, 소비자들이 가장 접하기 쉽고 찾기 쉬울 뿐만 아니라 다양한 연령층의 소비자들이 공존하기 때문일 것으로 여겨진다.
안경원 내부의 색상 이미지로 대학가, 번화가, 주택가에서 모두 화이트(White)가 각각 43%, 80%, 75%로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한 것으로 나타났다(Table 4). 그 다음으로 대학가에서는 그린(Green)이 22%, 번화가에서는 레드 (Red)와 브라운(Brown)이 각각 10%, 주택가에서는 레드 (Red)가 25%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가 나온 이유를 살펴보면, 대학가 부근의 소비자층은 대부분이 10~20대의 젊은 청년층으로 유행의 변화에 민감하기 때문에 대학가에서는 유행의 변화를 고려하여 디스플레이를 교체하게 되는 데 비해, 번화가와 주택가의 소비자층은 주로 40~50대의 중년층으로 유행의 변화보다는 매출의 변화를 고려하여 디스플레이를 교체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대부분의 안경원에서는 계절의 변화를 고려하여 디스플레이 교체는 많이 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그 이유로는 사계절의 변화에 따라 1년에 4번 디스플레이를 교체하기에는 비용면에서 많은 부담이 들기 때문인 것으로 나타났다.
대학가와 번화가에서는 3천만원~5천만원 이하의 비용이 각각 67%와 50%로 가장 많았고, 주택가에서는 3천만원 이하와 3천만원~5천만원 이하의 비용이 33%로 동일하게 많았다. 이러한 결과를 통해 살펴볼 때, 보편적으로 대학가와 번화가 및 주택가에서 한번 인테리어를 하고자 하면대략적으로 3천만원~5천만원 이하의 인테리어 비용이 소요됨을 알 수 있었다. 또한, 5천만원-!억 이하의 비용에서는 번화가에서 30%, 주택가와 대학가에서는 각각 17%와 16%로 나타난 반면, 1억 이상의 비용에서는 주택가에서는 17%, 대학가와 번화가에서는 0%로 나타났다.
이벤트성 디스플레이를 실시할 경우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부분으로 대학가에서는 64%로 후면 디스플레이를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데 비해, 번화가에서는 40%로 전면 디스플레이를, 주택가는 38%로 전면과 후면을 동시에 계절 디스플레이 할 때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Table 8). 이렇게 대학가와 번화가 및 주택가에서 전면 및 후면에 중점을 두어 이벤트성 디스플레이를 실시하는 이유는, 소비자들의 시선을 사로잡아 구매 욕구를 자극하게 되고, 매장 안으로 고객을 유도하여 최종적으로 구매를 이끌어내기 위해서이다.
이에 비해 주택가에서는 반무테 35%, 뿔테 26%, 금속테 23%, 기타 8%, 무테 7%로 나타난 것을 살펴볼 때, 대학가와 번화가의 소비자들은 뿔테를 가장 많이 선호하는 반면, 주택가의 소비자들은 반무테를 가장 많이 선호함을 알 수 있었다(Table 3). 이와 같은 결과를 고려해 볼 때 현재 유행하는 안경 디자인은 재질에서는 뿔터], 형태에서는 반무테이고, 소비자들의 안경 선택에서 유행에 따른 안경 디자인이 중요한 요소로 작용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이에 비해 주택가에서는 반무테 35%, 뿔테 26%, 금속테 23%, 기타 8%, 무테 7%로 나타난 것을 살펴볼 때, 대학가와 번화가의 소비자들은 뿔테를 가장 많이 선호하는 반면, 주택가의 소비자들은 반무테를 가장 많이 선호함을 알 수 있었다(Table 3). 이와 같은 결과를 고려해 볼 때 현재 유행하는 안경 디자인은 재질에서는 뿔터], 형태에서는 반무테이고, 소비자들의 안경 선택에서 유행에 따른 안경 디자인이 중요한 요소로 작용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교체이유로는 여러 가지가 있겠으나, 주된 이유로는 유행, 매출, 계절의 변화 등의 이유로 디스플레이를 교체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조사한 결과를 살펴보면, 디스플레이를 교체하는 가장 큰 이유로, 대학가에서는 유행의 변화(67%) 때문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비해 번화가와 주택가에서 디스플레이를 교체하는 가장 큰 이유로는 매출의 변화 때문인 것으로 각각 50%와 38%로 나타났다(Table 7).
주로 판매되는 안경 디자인은 대학가와 번화가에서는 뿔테, 주택가에서는 반무테인 것으로 나타났으며, 소비자들이 안경제품 구매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요소로 디자인을 가장 많이 고려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안경원의 색상 이미지로는 화이트가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해 소비자들이 안경원 내부를 연상하면 밝고 깨끗함, 청결과 심플함을 먼저 떠올리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주로 판매되는 안경 디자인을 조사한 결과, 대학가에서는 뿔테 45%, 반무테 28%, 금속테 18%, 무테 7%, 기타 2%로 나타났으며, 번화가에서는 뿔테 45%, 반무테 24%, 금속테 24%, 무테 5%, 기타 4%로 각각 나타났다. 이에 비해 주택가에서는 반무테 35%, 뿔테 26%, 금속테 23%, 기타 8%, 무테 7%로 나타난 것을 살펴볼 때, 대학가와 번화가의 소비자들은 뿔테를 가장 많이 선호하는 반면, 주택가의 소비자들은 반무테를 가장 많이 선호함을 알 수 있었다(Table 3).
후속연구
매장 내에 상품이 어느 장소에 구성되고 분류되어 있는가를 고객이 찾기 쉽도록 진열하여 구매의 편의성과 구매력을 높일 수 있어야 한다3〕. 따라서, 우리는 안경원의 질적 향상을 위하여 매장 이미지의 일관되고 지속적인 관리가 효과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도록 체계적이고 차별화된 디스플레이 전략의 활용방안연구가 계속된다면 안경원 매출에 큰 변화를 가져올 수있을 것이다.
단지 상품을 돋보이게 하는조명 연출만이 아니라, 적절하고 다양한 조명을 이용하여 안경원 전체의 분위기를 보다 즐겁고 쾌적하게 연출될 수있도록 요구되어져야 한다. 또한, 안경사는 소비자들이 어떤 형태의 안경 디자인을 선호하는가에 따라서 소비자의 다양한 연령층과 이미지를 연상할 수 있어야 하며 안경원의 위치에 따라 소비자들이 가장 선호하는 안경 디자인을 고려하여 이상적인 안경 디스플레이를 하여야 할 것이다. 판매적인 측면에서 선글라스, 누진다초점 렌즈, 브랜드별 안경의 비율을 정해서 상품구성에 따라 공간을 효과적으로 활용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에 안경원 디스플레이는 더욱 다양해지는 소비자의 개성을 바탕으로 보다 차별화된 전략으로 그들의 주의를 끌고 흥미를 유발하여 소비자들의 구매 욕구를 일으켜야 할 것이다. 또한, 안경원 디스플레이에 대한 안경사의 의식 변화는 상품연출에 따른 기능적환경을 조성하고, 더 나아가 시각적 개성화를 추구하여 새로운 이미지를 창출할 수 있을 것이다.
상품과 매장에 대한 소비자들의 안목이 높아지면서 디스플레이의 중요성이 더욱 더 부각되고 있는 이 시점에서 소비자의 욕구 및 기호에 대한 철저한 분석과 예측을 위한 노력을 기울이면서 새로운 가치를 이끌어낼 수 있는 안경원 디스플레이에 대한 연구가 더 깊이 이루어져야 할 것으로 사료된다.
수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결과로부터 안경원 디스플레이에 대한 기획이 첫 단계부터 철저하게 이루어져야 하며 다양한 정보를 가진 소비자의 마음을 사로잡아 매장실적을 올리기 위해서는 안경원 디스플레이에 대한 연구가 더 깊이 이루어져야 할 것으로 사료되며 소비자의 욕구 및 기호에 대한 철저한 분석과 예측을 위한 노력을 기울이면서 새로운 가치를 이끌어낼 수 있는 안경원의 다양한 노력이 필요하다 볼 수 있겠다.
참고문헌 (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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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낙훈, "비주얼 머천다이징 & 디스플레이", 초판, 영풍문고, 서울, pp. 253-256(1997).
이연순, 박성혜, 박윤아, "의류매장 종류에 따른 쇼 윈도우 디스플레이에 관한 조사 연구", 영남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10(1993).
노경혜, "쇼 윈도우 디스플레이 이미지에 관한 연구", 부산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11-115(19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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