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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외 안경제품들의 디자인 및 브랜드 인지도와 선호도에 관한 조사
Survey of the Brand and Design Recognition Between Domestic Goods and Foreign Ones in the Eye Glasses Industry 원문보기

한국안광학회지 = Journal of Korean Ophthalmic Optics Society, v.11 no.3 = no.24, 2006년, pp.207 - 215  

조현국 (경운대학교 안경광학과) ,  문병연 (경운대학교 안경광학과) ,  곽호원 (경운대학교 안경광학과) ,  손정식 (경운대학교 안경광학과) ,  김기홍 (경운대학교 안경광학과) ,  유동식 (경운대학교 안경광학과)

초록

본 연구는 국내 안경산업의 발전을 위해 디자인과 브랜드에 대한 인지도를 전문가 집단과 비전문가 집단으로 나누어 조사하고, 국내 제품들이 외국 제품과의 경쟁에서 우위를 점하기 위해 어떠한 방향으로 나아가야 하는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비전문가 집단에서는 국내 브랜드와 해외브랜드간의 가장 큰 차이점을 디자인으로 꼽았고, 전문가 집단 역시 제품선택에 있어서 디자인을 최우선으로 고려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비전문가 집단에서의 국내브랜드 인지도는 매우 낮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전문가 집단에서는 해외브랜드 인지도보다 국내브랜드 인지도가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 조사 결과, 국내 안경산업의 재도약은 급히 처방하여 회복될 수 있는 상황이 아니며, 세계적인 브랜드로 도약하기 위해서는 기술과 품질의 향상뿐만 아니라, 다자인과 브랜드의 이미지 정착을 위한 노력과 투자가 선행되어야 할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surveys the brand and design recognition by an expert vs. non-expert group in the eye glasses industry. This survey is to search for a way for domestic brands to compete and win foreign ones. The non-expert group chose design as the most noteworthy difference between domestic and foreign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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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전문가와 비전문가들을 통한 설문조시를 실시하고, 이를 통해 안경산업의 21세기 승부수라고 하는 디자인에 대한 우리나라 제품들의 현 주소와 외국제품과의 경쟁에서 缶贸를 점하기 위해서는 우리나라 안경제품이 어떠한 방향으로 나아가야 하는지를 제시해 보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첫째, 안경사들을 대상으로 국내에 유통되는 안경제품들의 브랜드 인지도와 선호도를 조사함으로써 국내 안경제품들이 전문가들의 요구를 충족하고 있는가? 외국 안경제품들보다 우위를 점할 수 있는 해결책은 무엇인가? 둘째, 소비자들이 선호하는 안경제품들의 선택기준은 무엇인.가'? 브랜드 인지도에서 국내 안경 제품들의 위치는 어떠한가? 에 기초를 두어 시행하였다
  • 소비자들의 심리에 잠재되어 있는 국내브랜드 제품과 해외브랜드 제품 간의 차이를 알아보기 위한 목적으로 희망하는 제품 가격을 선택하도록 하였다. 그 결과 국내 브랜드 제품의 경우 3~5만원이 적절하다고 답한 경우가 48.

가설 설정

  • '지식기반산업'인 디자인과 브랜드의 창출은 인식의 변화와 세계의 변화에 따라 자신도 변화하는 데서부터 이루어질 것이다. 좋은 품질 창의적인 디자인, 브랜드로 대표되는 업체의 성장이 되기 위해서는 지속적이고 변함없는 투자로 이어져야 할 것이다.
  • 둘째, 소비자들이 선호하는 안경제품들의 선택기준은 무엇인.가'? 브랜드 인지도에서 국내 안경 제품들의 위치는 어떠한가? 에 기초를 두어 시행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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