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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경원의 효율적인 디스플레이 방법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Effective Display Method of Optician's Shop 원문보기

한국안광학회지 = Journal of Korean Ophthalmic Optics Society, v.17 no.1 = no.46, 2012년, pp.11 - 18  

한선희 (춘해보건대학교 안경광학과) ,  김봉환 (춘해보건대학교 안경광학과) ,  한명희 (대구보건대학교 안경디자인과) ,  김청미 (춘해보건대학교 안경광학과) ,  이승현 (춘해보건대학교 안경광학과) ,  진강훈 (춘해보건대학교 안경광학과) ,  이해진 (춘해보건대학교 안경광학과) ,  정효진 (춘해보건대학교 안경광학과)

초록

목적: 본 연구는 안경원 디스플레이에 대해 설문조사함으로써 보다 효율적인 안경원 디스플레이 방법에 대한 방향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방법: 울산의 주요지역(대학가, 번화가, 주택가) 안경원 50매장을 방문하여 안경사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안경사의 디스플레이 선호도를 조사하였다. 결과: 안경사들이 선호하는 안경원 디스플레이는 콘택트렌즈 종류는 매장의 입구에 진열시키고, 선글라스는 매장의 중앙 쪽에 진열하지 않고 벽면으로 진열함과 동시에 중가, 저가의 제품은 소비자들이 편하게 접근할 수 있도록 중앙에 진열을 해 놓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고객휴식처를 매장의 입구 또는 안쪽에 위치시킴으로써 고객들이 편안하게 쉴 수 있는 쉼터를 마련해 두었다. 결론: 효율적인 안경원 디스플레이는 소비자의 마음을 사로잡아 구매의 편의성과 구매력을 향상시킴으로써 안경원 매출에 큰 변화를 가져올 수 있을 것으로 여겨진다. 따라서, 매장 이미지의 일관되고 지속적인 관리가 효과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도록 체계적이고 차별화된 디스플레이 전략의 활용방안 연구가 계속되어야 할 것으로 사료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research the display of optician's shop through questionnaire to suggest the direction for more effective display method. Methods: The study visited 50 optician's shops located in main area of Ulsan (university street, downtown and residential street), perfo...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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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소비자의 구매 욕구 변화에 따른 안경 매장의 디스플레이에 대해 설문조사함으로써 소비자에게 보다 효과적으로 어필할 수 있는 안경원 디스플레이에 대한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 연구에 사용된 설문조사의 내용은 Table 1에 제시하였으며, 안경사를 대상으로 실시된 설문조사를 통해 안경사의 디스플레이 선호도를 조사함으로써 가장 효율적인 안경원 디스플레이 방법을 연구하고자 하였다.
  • 울산의 주요지역(대학가, 번화가, 주택가) 안경원 50매장을 방문하여 안경사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함으로써 안경사가 선호하는 가장 효율적인 안경원 디스플레이 방법을 연구하고자 하였으며 설문조사결과는 다음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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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2)

  1. 장순석, "POP 디스플레이의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에 관한 연구", 시각디자인학연구, 1(9):55-65(2002). 

  2. 함영혜, "디스플레이 디자인이 구매심리에 미치는 영향력에 관한 연구 : 화장품숍을 중심으로",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4-12(1985). 

  3. 이영주, "VMD에 따른 패션 디스플레이", 초판, 미진사, 서울, pp. 22-25(1993). 

  4. 심낙훈, "디스플레이", 기문당, 서울, pp. 46-49(2000). 

  5. 심낙훈, "비주얼 머천다이징 & 디스플레이", 초판, 영풍문고, 서울, pp. 253-256(1997). 

  6. 이연순, 박성혜, 박윤아, "의류매장 종류에 따른 쇼 윈도우 디스플레이에 관한 조사 연구", 영남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10(1993). 

  7. 노경혜, "쇼 윈도우 디스플레이 이미지에 관한 연구", 부산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11-115(1997). 

  8. 장준영, 김대년, 최병진, "안경 구매행태와 안경디자인", 한국안광학회지, 12(4):23-27(2007). 

  9. 조현국, 문병연, 곽호원, 손정식, 김기홍, 유동식, "국내외 안경제품들의 디자인 및 브랜드 인지도와 선호도에 관한 조사", 한국안광학회지, 11(3):207-215(2006). 

  10. 이지혜, 김영화, 김달영, "서울지역 안경광학과 재학생 집단의 안경원 쇼윈도 디스플레이 유형에 대한 감성 의미 설문 조사", 한국안광학회지, 16(3):219-228(2011). 

  11. 하경진, "비주얼 머천 다이징을 적용한 주얼리 상품연출에 관한 연구: 국내.외 주얼리 브랜드의 사례를 중심으로", 단국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25(2007). 

  12. 양은진, "착시를 활용한 주얼리 매장의 디스플레이에 관한 연구", 호서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7-22(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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