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곡선주행 실시간 주행성 분석을 위한 스키드 차량의 동역학 모델링
A Dynamic Modeling of 6×6 Skid Type Vehicle for Real Time Traversability Analysis over Curved Driving Path 원문보기

제어·로봇·시스템학회 논문지 = Journal of institute of control, robotics and systems, v.18 no.4, 2012년, pp.359 - 364  

주상현 (국방과학연구소 무인자율화부) ,  이지홍 (충남대학교 메카트로닉스 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al-Time Traversability should be analyzed from the equiped sensors' data in real time for autonomous outdoor navigation. However, it is difficult to find out such traversability that considers the terrain roughness and the vehicle dynamics especially in case of skid type vehicle. The traversabili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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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궤적주행이 가능하면서 실시간 주행성 분석 알고리즘이 실시간성을 유지할 수 있도록 하는 동역학 모델을 제안한다. 제안된 모델에서는 가상의 추를 동역학 모델에 적용한다.
  • 본 연구는 최근 제안된 실시간 주행성분석 알고리즘이 곡선주행에서도 실시간으로 주행성 분석이 가능하도록 하는 동역학 모델을 제안한다. 이 방법을 통하여 무인차량이 야지에서 곡선주행 하에서도 실시간 동역학 분석을 통하여 주행로의 주행성을 실시간으로 분석하여 주행속도를 계산하는 것이 가능하다.
  • 또한, 제어기를 구성하였다고 해도 주어진 곡선을 완전히 추종하기는 어렵다. 본 절에서는 주어진 곡선 경로를 완전히 추종하도록 하면서 실시간성이 보장되는 동역학 모델을 제안한다. 제안하는 방법은 동역학 모델에 주행 중 주행경로에 구속되어 주행경로를 따라 주행하면서 차량의 몸체와 유니버셜 조인트로 연결된 운동제어 추(motion control dummy)를 구성한다.
  • 야지에서의 속도결정은 안정적으로 주행할 수 있는 최대 주행가능 속도를 판단하는 것이 목표이다. 즉, 야지에서 주어진 경로를 주행안정성을 보장하는 최대 속도로 주행하기 위해서는 차량의 주행안정성에 영향을 미치는 인자인 경로의 곡률, 바퀴의 성능, 차량의 동특성 및 노면 거칠기를 고려하여 주행속도를 결정하여야 한다.

가설 설정

  • 제안된 모델에서는 가상의 추를 동역학 모델에 적용한다. 가상의 추는 차량의 무게중심에 유니버셜조인트로 연결된다고 가정하고, 또한 입력인 2차원 경로궤적에 구속되어 궤적을 강제로 추종하도록 구성하였다. 궤적을 추종하기 위한 2차원 위치 및 조향각이 궤적함수로부터 결정되어 가상의 추에 입력으로 전달되며 가상의 추는 유니버셜조인트를 통해 그 입력값인 차량의 위치와 조향각만을 전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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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자율주행기술은 어떻게 구분되는가? 이러한 미래전에서 요구되는 군사용 로봇을 개발하기 위해서는 자율주행기술의 개발이 필수적이다. 자율주행기술은 로봇 및 무인차량에 장착된 센서를 이용하여 외부환경을 인식하는 월드모델링 및 지형인지 계층과 외부인식결과를 기반으로 인식 맵 제작, 경로계획, 실시간 주행성 분석 등을 수행하는 판단계층과 판단된 결과인 경로, 속도로부터 로봇 및 무인차량을 제어하는 동작 및 제어계층으로 구분된다[1][2]. 이러한 자율주행기능이 구비된 무인차량이 전투환경에서 긴급한 임무를 수행하기 위해서는 판단계층에서 설정된 경로를 추종하면서 최단시간 내에 이동하도록 속도를 결정하여야 한다.
무인차량의 주행성 분석을 위한 방법 중 차량동역학 해석과 ISO 노면 분류에 따른 속도 결정방법의 특징은 무엇인가? 그림 1은 동역학 해석에 근거한 주행성분석방법을 보여준다. 이 방법은 노면을 직접 분류하지 않고 차량동역학 해석을 통해 나타나는 동적 상태를 분석하여 노면을 분류하고 동시에 속도결정테이블을 통해 차속을 결정하는 방법으로 차량의 수직가속도를 사용하여 미리 구축된 데이터베이스와 비교한다.
미래전에서 요구되는 군사용 로봇을 개발하기 위해서 필수적인 것은 무엇인가? 그러나 미래 전장 환경에서는 군사용 로봇이 병사를 대체하여 어렵고 긴급한 임무를 수행할 것으로 예측된다. 이러한 미래전에서 요구되는 군사용 로봇을 개발하기 위해서는 자율주행기술의 개발이 필수적이다. 자율주행기술은 로봇 및 무인차량에 장착된 센서를 이용하여 외부환경을 인식하는 월드모델링 및 지형인지 계층과 외부인식결과를 기반으로 인식 맵 제작, 경로계획, 실시간 주행성 분석 등을 수행하는 판단계층과 판단된 결과인 경로, 속도로부터 로봇 및 무인차량을 제어하는 동작 및 제어계층으로 구분된다[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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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C. M. Chun, S. B. Suh, S. H. Lee, C.-W. Roh, S. C. Kang, and Y. S Kang, "Autonomous navigation of KUVE (KIST Unmanned Vehicle Electric)," Journal of Institute of Control, Robotics and Systems (in Korean), vol. 16, no. 7, pp. 617-624, Jul. 2010. 

  2. Y. S. Kang, C. W. Rho, and S. C. Kang, "Development of autonomous navigation robot in outdoor road environments," Journal of Institute of Control, Robotics and Systems (in Korean), vol. 15, no. 3, pp. 293-299, Mar. 2009. 

  3. S.-L. Cho, K. Yi, J. H. Lee, and W.-S. Yoo, "Maneuvering speed of a 6 ${\times}$ 6 autonomous vehicle using a database obtained from multibody dynamic simulation," IMechE, Part D: J. of Automobile Engineering, vol. 223, no. 8, pp. 979-985, 2009, SCI. 

  4. H. Seraji, "Fuzzy traversability index: a new concept for terrain-based navigation," Journal of Robotic System, vol. 17, no. 2, PP75-91, 2000. 

  5. Y. I. Lee, H. J. Lee, and T. Y. Jee, "The generation of directional velocity grid map for traversability analysis of unmanned ground vehicle," Journal of Korea Institute of Military Science and Technology (in Korean), vol. 12, no. 5, pp. 546-556, Oct. 2009. 

  6. B. H. Lee, W.-S. Yoo, and B. M. Kwak, "A systematic formulation for dynamics of flexible mullti-body systems using velocity transformation technique," I Mech E, Journal of Mechanical Engineering Science, vol. 207, no. C4, pp. 231-238, 1993. 

  7. J. W. Lee, J. H. Sohn, K. S. Kim, and W. S. Yoo, "Construction of system jacobian in the equations of motion using velocity transformation technique," Journal of Mechanical Science and Technology, vol. 25, no. 12, pp. 1966-1973, 2001. 

  8. S.-L. Cho, K. C. Yi, J. H. Lee, and W. S. Yoo, "Maneuvering speed of a 6 ${\times}$ 6 autonomous vehicle using a database obtained from multibody dynamic simulation," I Mech E Part D: J. of Automobile Engineering, vol. 223, no. 8, pp. 979-985, 2009. 

  9. A. Son, Derivation of 6 ${\times}$ 6 vehicle and efficient simulation, 2008, Pusan National University Master Degree Thesis. 

  10. H. B. Pacejka and I. J. M. Besselink, "Magic formula tire model with transient properties," Vehicle System Dynamics: International Journal of Vehicle Mechanics and Mobility, 1744-5159, vol 27, no. 1, Supplement 1, pp. 234-249, 1997. 

  11. D. H. Choi, K. S. Kim, and W. S. Yoo, "Efficiency of a symbolic code for the real time dynamic simulation," In Proceedings of KSME Spring Annual Metting A, Korea University of Technology and Education (in Korean), Chunan, Spring Proceeding A, pp. 104-107, 23-24 April 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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