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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양 로봇의 회전 반경을 고려한 경로 계획 알고리즘
Any-angle Path Planning Algorithm considering Angular Constraint for Marine Robot 원문보기

제어·로봇·시스템학회 논문지 = Journal of institute of control, robotics and systems, v.18 no.4, 2012년, pp.365 - 370  

김한근 (한국과학기술원 건설 및 환경공학과) ,  명현 (한국과학기술원 건설 및 환경공학과) ,  최현택 (한국해양연구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Most path planning algorithms for a marine robot in the ocean environment have been developed without considering the robot's heading angle. As a result, the robot has a difficulty in following the path correctly. In this paper, we propose a limit-cycle circle set that applies to the $Theta^*$<...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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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또한 대부분의 수중 로봇들은 기동성의 제한을 받는다는 가정 하에 경로 계획 알고리즘이 제안되고 있지만[9-13], 대부분의 경우는 회전 반경을 고려하지 않았다. 따라서 해양 로봇의 조종 성능과 그림 1의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 본 논문의 연구 주제이다. 본 논문에서는 해양 로봇의 회전 반경을 고려한 경로 계획 알고리즘을 제안하고자 한다.
  • 따라서 해양 로봇의 조종 성능과 그림 1의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 본 논문의 연구 주제이다. 본 논문에서는 해양 로봇의 회전 반경을 고려한 경로 계획 알고리즘을 제안하고자 한다. 제안한 방법은 해양 로봇의 실제 회전 반경을 고려한 구성 공간을 생성하고, 리미트 사이클 원 집합(limit-cycle circle set)을 출발점과 도착점에 적용하여 3-D (x,y,Θ) 경로를 생성한다.
  • 본 논문에서는, Theta* 알고리즘을 확장하여 해양 로봇의 3-D 기구학 특성을 반영하는 경로 계획 알고리즘을 제안하였다. 해양 로봇의 회전 반경을 고려한 경로 계획을 하기 위해 우선 그리드 맵을 구성하는데 있어서 장애물 경계에 회전 반경의 반지름 크기를 갖는 원으로 확장하였고, 리미트 사이클 원 집합을 생성하여 이를 출발점과 도착점에 적용하였다.

가설 설정

  • 그림1. (a) 잘못된 경로 생성의 예, 로봇이 장애물 근처에서 회전할 수 없다 (b) 로봇의 최대 조향 성능의 한계로 인해 경로를 추종할 수 없는 경우.
  • 제안된 알고리즘은 출발점과 도착점의 왼편과 오른편에 최소 회전 반경을 갖는 순응 (accommodation) 원을 생성한 뒤, 포텐셜 필드(potential field) 방법으로 경로를 생성한다. 그 결과, 로봇의 기구학을 반영하는 경로를 생성하지만, 제안한 알고리즘은 포텐셜 필드 방법의 단점인 국소 최소점 문제를 피하기 위해, 출발점과 도착점 사이에 장애물이 없다는 가정을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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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Theta*와 A*알고리즘의 차이점은 무엇인가? Theta*는 기본적으로 A*와 유사한 알고리즘으로 유일한 차이점은 부모 노드를 선택하는 방법에 있다. Theta*는 부 모 노드를 선택하는데 있어서 시야 선(line of sight) 함수를 이용하여 연결한다.
모바일 로봇 항법 분야에서 그리드 기반의 맵은 어떤 것에 널리 사용되고 있는가? 모바일 로봇 항법 분야에서, 그리드 기반의 맵은 위치인식, 매핑, SLAM (Simultaneous Localization And Map-building), 경로 계획 등에 널리 사용되고 있다. 해양 로봇의 항법 문제도 로봇 항법 마찬가지로 그리드 기반의 맵 표현 방법으로 해결할 수 있고, 많은 연구자들이 적용하고 있다[1].
Theta* 알고리즘이 해양 로봇에 적용되면 갖는 한계점은 무엇인가? 따라서 Theta* 알고리즘은 실시간으로 경로를 생성해야 하는 해양 로봇의 항법 문제를 해결하는데 있어서 적합하다. 하지만 수중 로봇을 제외한 대부분의 해양 로봇은 언더 액츄에이티드(under-actuated) 시스템이므로 방향각을 고려하지 않은 경로를 생성하면 그림 1과 같이, 경로 추종에 실패하거나, 장애물 회피시 위험한 상황에 처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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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0)

  1. T. Lee, H. Chung, and H. Myung, "Multi-resolution path planning for marine surface vehicle considering environmental effects," in Proc. of IEEE OCEANS Conference, Spain, pp. 1-9, 2011. 

  2. A. Nash, K. Daniel, S. Koenig, and A. Felner, "Theta*: Any-angle path planning on grids," in Proceedings of AAAI Conference on Artificial Intelligence (AAAI), pp. 1-7, 2007. 

  3. J. Latombe, Robot Motion Planning, Kluwer Academic Publishers, Dodrecht, Netherlands, 1991. 

  4. J.-P. Laumond, "Finding collision-free smooth trajectories for a non-holonomic mobile robot," International Joint Conference on Artificial Intelligence, vol. 2, pp. 1120-1123, 1987. 

  5. C. Yong and E. J. Barth, "Real-time dynamic path planning for dubins' nonholonomic robot," Proc. of the 45th IEEE Conference on Decision & Control, San Diego, USA, pp. 2418-2423, 2006. 

  6. C.-K. Tam, R. Bucknall, and A. Greig, "Review of collision avoidance and path planning methods for ships in close range encounters," The Journal of Navigation, vol. 62, pp. 455-476, 2009. 

  7. R. Szlapczynski, "A new method of ship routing on raster grids, with turn penalties and collision avoidance," The Journal of Navigation, vol. 59, pp. 27-42, 2006. 

  8. R. Smierzchalski and Z. Michalewicz, Innovations in Robot Mobility and Control, Springer, Berlin, pp. 135-153, 2005. 

  9. D. Kruger, R. Stolkin, A. Blum, and J. Briganti, "Optimal AUV path planning for extended missions in complex, fast-flowing estuarine environments," in Proc. of IEEE International Conference on Robotics and Automation (ICRA), Rome, Italy, pp. 4265-4270, 2007. 

  10. B. Garau, A. Alvarez, and G. Oliver, "Path planning of autonomous underwater vehicles in current field with complex spatial variability: an A* approach," in Proc. of IEEE International Conference on Robotics and Automation (ICRA), Barcelona, Spain, pp. 194-198, 2005. 

  11. J. Witt and M. Dunbabin, "Go with the flow: Optimal AUV path planning in coastal environments," in Proc. of the Australasian Conference on Robotics and Automation, Canberra, Australia, pp. 1-9, 2008. 

  12. M. Soulignac, "Feasible and optimal path planning in strong current fields," IEEE Transactions on Robotics, vol. 27, no. 1, pp. 89-98, 2011. 

  13. J. I. Gonzalez, D. H. Sosa, E. F. Perdomo, J. C. Gamez, A. C. D. Brito, and V. P. Maranon, "Path planning for underwater gliders using iterative optimization," in Proc. of IEEE International Conference on Robotics and Automation (ICRA), Shanghai, China, pp. 2374-2379, 2011. 

  14. K.-H. Rew and D.-H. Kim, "Limit-cycle navigation method for fast mobile robots," Journal of Institute of Control, Robotics and Systems (in Korean), vol. 14, no. 11, pp. 1130-1138, 2008. 

  15. J.-J. E. Slotine and W. Li, Applied Nonlinear Control, Prentice Hall, 1990. 

  16. E. V. Lewis, Principles of Naval Architecture, 2nd revision, vol. 3,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and Marine Engineers, 1988. 

  17. H.-G. Kim, H. Myung, and H.-T. Choi, "Any-angle path planning algorithm considering angular constraint for marine surface vehicle," Proc. of 2011 ICROS (Institute of Control, Robotics and Systems) Daejeon Chungcheong Branch Conference (in Korean), pp. 15-20, Dec. 2011. 

  18. S.-M. Han and K. W. Lee, "Mobile robot navigation using circular path planning algorithm," Journal of Institute of Control, Robotics and Systems (in Korean), vol. 15, no. 1, pp. 105-110, Jan. 2009. 

  19. Y.-W. Lim, J.-S. Jeong, J.-U. An, and D.-H. Kim, "Path planning algorithm for UGVs based on the edge detecting and limit-cycle navigation method," Journal of Institute of Control, Robotics and Systems (in Korean), vol. 17, no. 5, pp. 429-435, May 2011. 

  20. Society of Naval Architects and Marine Engineers: Technical Committees - Ship Technical Operations: Panel O-44 : IMO Activities Archive - Standards for Ship Maneuverabilit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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