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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넷신문 섹션별 뉴스기사 본문의 하이퍼링크에 대한 분석: 조선닷컴과 워싱턴포스트를 중심으로
An Analysis of the Hyperlinks of Internet Newspaper Sites: Focused on Chosun.com and the Washington Post 원문보기

정보관리연구 = Journal of information management, v.43 no.4, 2012년, pp.119 - 142  

김성희 (중앙대학교 문헌정보학과) ,  노윤주 (중앙대학교 문헌정보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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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조선닷컴과 워싱턴포스트의 섹션별 뉴스기사 본문의 하이퍼링크 서비스와 링크된 단어의 콘텐츠 유형을 분석하였다. 그 결과를 살펴보면 첫째, 국내 외 인터넷신문의 섹션별 뉴스 분포에서 조선닷컴은 라이프 섹션이 32.4%로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였으며, 워싱턴포스트는 대체적으로 골고루 분포되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섹션별 하이퍼링크 서비스를 살펴본 결과 조선닷컴은 정치섹션이 가장 많은 하이퍼링크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었으며, 이어서 라이프섹션, 국제섹션 등의 순이었다. 워싱턴포스트는 Politics 섹션, Sports 섹션, Opinions 섹션 등의 순으로 하이퍼링크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섹션별 뉴스기사 본문 단어에 하이퍼링크 된 콘텐츠 유형을 분석한 결과 조선닷컴과 워싱턴포스트 모두 정보획득형이 가장 많고, 이어서 탐색형, 트랜잭션형 순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인터넷신문의 특성을 이해하고, 다양한 이용자 요구에 적합한 하이퍼링크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기초 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nalyzed the characteristics of hyperlink service from news articles in chosun.com and washington Post sites. The study showed that the Washington Post revealed many hyperlink-related elements and an increase in interactivity while Chosun.com was not established consistent hyperlink servi...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하이퍼미디어는 무엇을 포함하는가? 요즘 하이퍼텍스트의 경향은 하이퍼미디어로 발전하고 있다. 하이퍼미디어는 하이퍼텍스트 시스템에 멀티미디어 기술을 응용하여 텍스트뿐만 아니라 이미지, 그래픽, 동영상 등을 포함한다. 정보유형의 차이를 제외하면 하이퍼텍스트와 하이퍼미디어는 원리상 차이는 없으며, 이는 웹의 하이퍼링크 기능에 기반한다.
뉴스미디어의 변화에 결정적 요인은 무엇인가? 이로 인해 매스미디어는 1990년대 중반 인터넷의 보편화로 인해 인간의 커뮤니케이션에 대한 욕구를 실현하는 방향으로 발전해왔으며, 2000년대에는 포털의 등장으로 전통적인 뉴스 수용행태를 포털 중심으로 끌어들인 것은 물론 인터넷 신문과 같은 새로운 뉴스 공간이 만들어졌다. 포털을 포함한 뉴스미디어의 변화 이면에서 이러한 흐름을 주도한 결정적 요인 가운데 하나는 인터넷신문의 등장과 확산이다(반현 외 2010). 즉, 1960년대 들어서 컴퓨터가 정보검색 분야에 본격적으로 이용되기 시작하면서 수많은 웹페이지에서 유용한 정보를 검색할 수 있는 정보시스템의 필요성이 광범위하게 요구되었다.
조선닷컴과 워싱턴 포스트의 섹션별 뉴스기사 본문의 하이퍼링크 서비스와 링크된 단어의 콘텐츠 유형 분석 결과는 어떠한가? 본 연구는 조선닷컴과 워싱턴포스트의 섹션별 뉴스기사 본문의 하이퍼링크 서비스와 링크된 단어의 콘텐츠 유형을 분석하였다. 그 결과를 살펴보면 첫째, 국내 외 인터넷신문의 섹션별 뉴스 분포에서 조선닷컴은 라이프 섹션이 32.4%로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였으며, 워싱턴포스트는 대체적으로 골고루 분포되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섹션별 하이퍼링크 서비스를 살펴본 결과 조선닷컴은 정치섹션이 가장 많은 하이퍼링크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었으며, 이어서 라이프섹션, 국제섹션 등의 순이었다. 워싱턴포스트는 Politics 섹션, Sports 섹션, Opinions 섹션 등의 순으로 하이퍼링크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섹션별 뉴스기사 본문 단어에 하이퍼링크 된 콘텐츠 유형을 분석한 결과 조선닷컴과 워싱턴포스트 모두 정보획득형이 가장 많고, 이어서 탐색형, 트랜잭션형 순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인터넷신문의 특성을 이해하고, 다양한 이용자 요구에 적합한 하이퍼링크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기초 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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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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