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대한지구과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earth science education, v.5 no.3, 2012년, pp.287 - 296
This research analyzed elementary teacher's scientific questioning during science teaching. This research studied 4 elementary school teachers in Gyeongnam were observed and the classes were videotaped. all teacher's questioning and student's answering were transcribed. Teacher's questionings were c...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과학 수업에서 교사는 무엇을 구성하는가? | 과학 수업에서 교사는 상호작용의 기본 요소인 대화를 통해 학습자들이 과학적 내용 및 아이디어에 대해 말하고, 생각하고, 행동하도록 학습자의 참여를 구성한다(Jurow & Creighton, 2005; 권미경, 2010). 교실 대화 중 교사의 질문은 일상적으로 사용하는 기본적인 교수도구로, 수업 중에 여러 목적을 동시적으로 달성한다. | |
교실 대화 중 교사의 질문은 무엇을 달성하는가? | 과학 수업에서 교사는 상호작용의 기본 요소인 대화를 통해 학습자들이 과학적 내용 및 아이디어에 대해 말하고, 생각하고, 행동하도록 학습자의 참여를 구성한다(Jurow & Creighton, 2005; 권미경, 2010). 교실 대화 중 교사의 질문은 일상적으로 사용하는 기본적인 교수도구로, 수업 중에 여러 목적을 동시적으로 달성한다. 즉, 질문을 통해 학생의 주의를 집중시키고, 사고활동과 인지활동을 자극하며, 학습내용을 얼마나 잘 배우고 있는지에 대해 확인한다(Kissock & Iyortsuan, 1982; Cole & Chan, 1987). | |
교실 대화 중 교사의 질문은 학습자로 하여금 어떤 도구로 사용되는가? | 즉, 질문을 통해 학생의 주의를 집중시키고, 사고활동과 인지활동을 자극하며, 학습내용을 얼마나 잘 배우고 있는지에 대해 확인한다(Kissock & Iyortsuan, 1982; Cole & Chan, 1987). 또한 질문은 학생들에게 지식의 확인을 요구하는 동시에 그들의 생각을 명확히 할 수 있게 하고(Duschl, 2003), 학습자의 사고를 확장시키고 활동을 심화시키기 위한 도구로 사용된다. 따라서 교사의 질문은 교사가 학생의 현재 상태(이해의 정도, 어려움, 등)를 파악하기 위해 학생으로 하여금 언어적, 비언어적으로 반응하도록 요구하는 언어행위를 의미한다(오혜령, 2006). |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