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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D 휴먼 모델링 및 변형 기술 동향
Recent Trends in 3D Human Modeling and Deformation Technology 원문보기

스마트미디어저널 = Smart media journal, v.1 no.1, 2012년, pp.64 - 71  

임성재 (한국전자통신연구원) ,  이지형 (한국전자통신연구원) ,  구본기 (한국전자통신연구원) ,  이길행 (한국전자통신연구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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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상현실, 게임, 애니메이션 등 컴퓨터 그래픽스(Computer Graphics)에 기반한 응용의 시작은 3D 모델링으로부터 시작된다. 3D 모델링 및 변형 기술은 초기 3D 기본원소들의 조합에서 시작되어 최근 사실적이며 실사에 가까운 모델링 및 변형 기술에 이르기까지 그 역사가 깊다. 본 논문에서는 3D 휴먼 모델링 및 변형 기술의 동향에 대해서 살펴보고자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Computer graphics applications such as virtual reality, games, animation begin from 3D modeling. The technology of 3D modeling and deformation has become an active research field in the past few decades from the combination of basic 3D primitives to the realistic modeling and deformation algorithm.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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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3D 휴먼 모델 생성과 변형을 함께 고려하여 3D 모델 변형 및 애니메이션 기법들의 흐름과 특징들을 소개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영화, 드라마, 애니메이션에서 폭넓게 이용되고 있는 CG기술의 핵심인 3D 휴먼 모델링 및 변형 기법들에 대해 살펴보기로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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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기하학적 모델링 및 변형에는 무엇이 있는가? 기하학적 모델링 및 변형은 자유형 변형(Free Form Deformation, FFD), 와이어 기반 변형(Wires based Deformation), 예제 기반 변형 기법(Example-based Method) 및 기타 기법들로 나눠볼 수 있다.
물리적 모델링의 작동 특징은 무엇인가? 물리적 모델링은 근육, 스켈레톤, 티슈 등을 파라미터화하여 모델링 및 시뮬레이션을 하는 것을 뜻한다. 스켈레톤과 스킨으로 구성되는 기법에 비해 스켈레톤과 스킨 사이에 근육 혹은 티슈를 추가적으로 모델링하여 스켈레톤의 움직임을 근육층에서 반영하고, 근육과 연결된 스킨이 변형되는 기법으로 알고리즘이 작동한다[17].
ray casting 기법은 무엇인가? Jianhua와 Thalmann[10]은 ray casting기법을 이용하여 인체의 폴리곤 모델로부터 단면(cross-section) 윤곽선을 추출하여 모델링하는 기법을 제안하였다. ray casting 기법은 눈에서 발사된 추적 광선이 어떤 물체와 부딪히게 되면 그 지점에 해당되는 표면의 교차점까지의 거리와 시선의 각도를 사용하여 그 광선에 해당하는 특성을 가진 표면을 그려내는 것이다. 바디의 각 부분을 다 수의 단면 윤곽선으로 모델링하였고, 각 단면 윤곽선은 B-스플라인 표면으로 표현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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