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멀티미디어 환경에서의 어포던스에 관한 연구 -모바일 게임을 중심으로-
Affordance in Multimedia environment with emphasis on Mobile Games 원문보기

스마트미디어저널 = Smart media journal, v.1 no.1, 2012년, pp.72 - 79  

김희종 (조선대학교 디자인공학과) ,  류시천 (조선대학교 디자인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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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멀티미디어 환경에서 사용편의성 증진 방안을 모색하고자 진행되었다. 인터넷 보급 확산과 정보통신기술의 발달로 인하여 우리는 다양하고 방대한 멀티미디어 컨텐츠를 쉽게 접할 수 있게 되었으나 상대적으로 사용자 입장에서의 사용편의성 문제는 여전히 해결하기 어려운 과제로 남아있다. 이에 관한 가장 큰 이유 중의 하나는 인터페이스가 사용자에게 직관적으로 사용 방법을 알려주지 못하기 때문이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최근 제품디자인 분야에서 언급되는 '어포던스'의 개념을 멀티미디어 분야에 새롭게 적용하는 방안을 모색하였고 이를 토대로 '과업 수행의 단서' 라는 개념에서 어포던스 활용에 관한 문제에 접근하였다. 사용자 심층 인터뷰를 통한 가설의 검증, 과업의 위계와 종류에 따른 어포던스 탐색, 사용자의 숙련도 및 성별별 집중 과업, 모바일게임 장르별 집중 과업 등이 논의되었다. 본 연구를 통하여 '과업 수행의 단서'로서의 어포던스 개념을 멀티미디어 환경에 적용하여 사용편의성 증진을 모색할 수 있음을 알게 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deals with usability issue that is one of the important user interface issues in multimedia environment.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efine the concept of affordance in multimedia environment, which is adapted from product design fields and to seek development plan of more efficient i...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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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러나 디자인 분야의 어포던스는 점차 물리적 어포던스의 개념으로 해석되어 최근에는 어포던스의 개념이 제품디자인 분야에 국한되는 양상을 보인다. 따라서 본 연구는 제품디자인에 국한되어가는 어포던스의 개념이 실제로 제품사용에 제공하는 것이 무엇이며 사용자가 어포던스를 어떻게 받아들이는지 그 프로세스를 고찰하여 멀티미디어 환경에 적용하고자 한다.
  • Norman)은 인간 컴퓨터상호작용(Human-Computer Interaction) 분야에서 어포던스라는 개념을 언급하였으나 해석이 모호하고 실제로 멀티미디어 컨텐츠에 적용을 위한 방안이나 연구가 나오지 못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제품의 과업과 멀티미디어 컨텐츠의 과업을 비교하여 멀티미디어 환경에서의 어포던스 개념을 새롭게 규명하고 이에 따라 새로운 인터페이스 개발 방안을 모색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 그러나 ‘멀티미디어’ 라는 단어는 정의가 모호하고 분야별로 해석이 달라 어포던스의 개념 적용이 어렵다. 따라서 본 절에서는 멀티미디어의 개념을 고찰하고 어포던스의 개념과 소통할 수 있는 알맞은 개념을 선택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이를 바탕으로 멀티미디어 환경에서의 어포던스는 ‘과업수행의 단서’라는 가정을 세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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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사용자 인터페이스의 종류로는 어떤 것들이 있는가? HCI 분야에서 인간과 컴퓨터의 서로 다른 언어를 하나의 통합된 시스템으로 구축하기 위해 인터페이스가 필요로 하였고 이를 위해 사용자 인터페이스(User Interface)라는 용어가 파생되었다. 사용자 인터페이스의 종류로는 ‘문자방식 사용자 인터페이스(CUI)’, ‘메뉴방식 사용자 인터페이스’, ‘그래픽 사용자 인터페이스(GUI)’ 의세가지가 있다. UI 외의 소프트웨어 인터페이스는 운영체제가 컴퓨터의 하드웨어와 상호 작용할 수 있게 하는 인터페이스처럼 눈에 보이지 않는 것이 있다.
본 연구에서는 멀티미디어를 어떻게 정의하는가? ① 전달 하고자 하는 정보가 복잡하고 다차원적이며 조작, 출력, 처리가 디지털화 되어 이루어져야 한다. ② 정보는 다방향으로 커뮤니케이션 되어야 한다. ③ 정보는 고도화된 통신이 이루어져야 한다.
어포던스란 무엇인가? Norman)은 1988년 그의 저서 디자인과 인간심리(The Psychology of Everyday Things, POET)에서 어포던스의 개념을 HCI 분야의 관점에서 사용하기 시작하였다. 어포던스란 사물의 지각된 특성 또는 사물이 갖고 있는 실제적 특성을 말하는 것으로, 특히 그것은 어떻게 사용할 수 있느냐를 결정하는 근본적인 속성을 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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