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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적인 위협이 존재하는 전장에서의 무인 항공기 지역경로계획
A Local Path Planning for Unmanned Aerial Vehicle on the Battlefield of Dynamic Threats 원문보기

산업경영시스템학회지 = Journal of society of korea industrial and systems engineering, v.35 no.1, 2012년, pp.39 - 46  

김기태 (합동군사대학교 해군대학) ,  남용근 (한성대학교 산업경영공학과) ,  조성진 (국방대학교 군사운영분석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n unmanned aerial vehicle (UAV) is a powered aerial vehicle that does not carry a human operator, uses aerodynamic forces to provide vehicle lift, can fly autonomously or be piloted remotely, can be expendable or recoverable, and can carry a lethal or non-lethal payload. An UAV is very important we...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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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 UAV의 지역경로를 계획하기 위하여 Smart A* 알고리즘을 제안하였다. Smart A* 알고리즘은 오프라인 환경에서 전역경로계획에 사용한 A* 알고리즘을 반복 사용하므로 표현 및 구성이 용이하다는 A*Replanner 알고리즘[18]의 장점과 온라인 환경에서 변화된 매우 작은 영역 안에서의 이동경로계획을 재수립함으로써 연산 시간이 짧게 소요되는 D* 알고리즘[12]의 장점을 혼합한 알고리즘이다.
  • 본 연구에서는 6면체 형태의 격자형 셀로 구성된 격자지도를 기반으로 하는 3차원 환경을 구축하였고, 지역경로 계획을 위한 Smart A* 알고리즘을 제안하였으며, UAV의 생존성을 극대화하기 위한 지역 이동경로를 계획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UAV의 생존성을 극대화하는 지역경로를 계획하고자 한다. 기지에서 출발한 UAV가 사전에 계획된 전역경로를 따라 목표지점으로 이동 중 탐지 센서로 획득한 새로운 장애물과 적의 대공위협을 회피하기 위하여 비행경로를 재계획하는 문제이다.
  • 1990년대 이후에 발생한 실전에서 UAV는 다양한 임무에 활용되었으며, 인명피해를 최소화하면서 전쟁 목적 달성에 기여할 수 있는 중요한 무기체계라 할 수 있다. 이러한 UAV를 이용하여 적의 정보를 획득하거나 공격 임무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생존성 보장이 선행되어야 하며, 본 연구에서는 UAV 생존성을 UAV가 주어진 임무를 수행함에 있어 장애물에 충돌하지 않고, 적의 대공무기에 격추되지 않을 확률로 정의하였다.

가설 설정

  • •UAV의 수평ㆍ수직 방향 변경은 하나의 셀 내에서 가능하다.
  • UAV 생존확률은 주어진 임무를 수행함에 있어 장애물에 충돌하지 않고, 적의 대공무기에 격추되지 않을 확률이며, 본 연구에서는 김기태ㆍ전건욱[1]과 같이 장애물이 존재하는 셀에서의 생존확률은 0으로 하였으며, 적 대공무기가 존재하는 셀에서의 생존확률은 Wagner et al.[16]이 탐지 모형에서 제시한 포아송 과정(Poisson Process)으로 가정하고, UAV와 적 대공무기의 거리에 따라 다음 식 (1)과 같이 산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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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무인화 체계 중, 전쟁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가장 먼저 실전용으로 활용된 체계는? 오늘날 전자, 광학, 컴퓨터, 인공지능, 정보통신 등에서 첨단 과학기술이 발전함에 따라 인명피해를 최소화하면서 전쟁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공중, 지상, 수상, 수중의 모든 영역에서 무인화 체계가 활용되고 있으며, 이러한 무인화 체계 중에서 가장 먼저 실전용으로 활용된 체계는 무인 항공기(Unmanned Aerial Vehicle, UAV)이다. UAV는 조종사가 탑승하지 않은 상태에서 지상의 원격 조종 또는 사전에 입력된 프로그램에 따라 비행하거나 비행체 스스로 주위 환경을 인식하고 판단하여 자율적으로 비행하는 비행체를 말한다[15].
경로계획은 무엇으로 나눌 수 있는가? 경로계획은 전역경로계획(Global Path Planning, GPP)과 지역경로계획(Local Path Planning, LPP)으로 나눌 수 있다. 전역경로계획은 출발지점에서 목표지점까지의 사전에 인지된 위협 환경을 고려하여 경로를 계획하는 것이며[6], 임무를 수행해야 하는 UAV가 이륙하기 전에 지상에서 정보자산을 통해 식별된 장애물이나 적의 위협을 고려하여 생존성 극대화 경로를 계획하는 것이다.
무인 항공기란? 오늘날 전자, 광학, 컴퓨터, 인공지능, 정보통신 등에서 첨단 과학기술이 발전함에 따라 인명피해를 최소화하면서 전쟁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공중, 지상, 수상, 수중의 모든 영역에서 무인화 체계가 활용되고 있으며, 이러한 무인화 체계 중에서 가장 먼저 실전용으로 활용된 체계는 무인 항공기(Unmanned Aerial Vehicle, UAV)이다. UAV는 조종사가 탑승하지 않은 상태에서 지상의 원격 조종 또는 사전에 입력된 프로그램에 따라 비행하거나 비행체 스스로 주위 환경을 인식하고 판단하여 자율적으로 비행하는 비행체를 말한다[15]. 1990년대 이후에 발생한 실전에서 UAV는 다양한 임무에 활용되었으며, 인명피해를 최소화하면서 전쟁 목적 달성에 기여할 수 있는 중요한 무기체계라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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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8)

  1. 김기태, 전건욱; "A*PS-PGA 를 이용한 무인 항공기 생존성 극대화 경로 계획", 산업경영시스템학회지, 34(3) : 16-26, 2011. 

  2. 김세헌, 염 건; "비행체의 경로최적화", 한국OR학회지, 8(1) : 11-18, 1983. 

  3. Gao, X., Fu, X., and Chen, D.; "A Genetic-Algorithm- Based Approach to UAV Path Planning Problem," Proceedings of the WSEAS International Conference on Simulation, Modeling, and Optimization, 2005. 

  4. Hart, P. E., Nilsson, N. J., and Raphael, B.; "A Formal Basis for the Heuristic Determination of Minimum Cost Paths," IEEE Transactions of Systems Science and Cybernetics, 4(2) : 100-107, 1968. 

  5. Jun, M. S. and D?Andrea, R.; "Path Planning for Unmanned Aerial Vehicles in Uncertain and Adversarial Environments," Cooperative Control : Models, Applications and Algorithms, 2002. 

  6. Khatib, O.; "Real Time Obstacle Avoidance for Manipulators and Mobile Robots," International Journal of Robotics Research, 5(10) : 90-98, 1985. 

  7. Mckerrow, P. J.; "Introduction to Robotics," Addison- Wesley Publishing, 1993. 

  8. Mitsutake, K. and Higashino, S.; Real Time Simulation for Obstacle Avoidance using A*-EC Hybrid Path Planning Method, Proceedings of the KSAS-JSASS Joint International Symposium on Aerospace Engineering, 2008. 

  9. Nagib, G. and Gharieb, W.; "Path planning for a mobile robot using Genetic Algorithm," Proceedings of the Robotics, 2004. 

  10. Nikolos, I. K., Valavanis, K. P., Tsourveloudis, N. C., and Kostaras, A. N.; "Evolutionary Algorithm based Offline/ Online Path Planner for UAV Navigation," IEEE Transactions on System, Man, and Cybernetics-Part B : Cybernetics, 33(6) : 898-912, 2003. 

  11. O?Rourke, K. P., Bailey, T. G., Hill, R. R., and Carlton, W. B.; "Dynamic Routing of Unmanned Aerial Vehicles using Reactive Tabu Search," Military Operations Research, 6(1) : 5-30, 2001. 

  12. Stentz, A.; "Optimal and Efficient Path Planning for Unknown and Dynamic Environments," Carnegie Mellon Robotics Institute Technical Report, CMU-RI-TR-93-20, 1993. 

  13. Sujit, P. B. and Beard, R.; "Multiple UAV Path Planning using Anytime Algorithms," Proceedings of the American Control Conference, 2009. 

  14. Takebayashi, T., Ishii, M., and Higashino, S.; "Real-time Path Planning Method for Multiple UASs," Proceedings of the KSAS-JSASS Joint International Symposium on Aerospace Engineering, 2008. 

  15. The Office of the Secretary of Defence; "Unmanned Aircraft System Roadmap 2007-2032," U. S. DoD, 2007. 

  16. Wagner, D. H., Mylander, W. C., and Sanders, T. J.; "Naval Operations Analysis," Naval Institute Press, Annapolis, Maryland, 1999. 

  17. Weiss, B., Naderhirn, M., and del Re, L.; "Global Real- Time Path Planning for UAVs in Uncertain Environment," Proceedings of Computer Aided Control System Design, 2006. 

  18. Zelinsky, A.; "A Mobile Robot Exploration Algorithm," IEEE Transactions on Robotics and Automation, 8(6) : 707-717, 199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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