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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인항공기의 생존성을 고려한 감시정찰 임무 경로 계획
UAV Path Planning for ISR Mission and Survivability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20 no.7, 2019년, pp.211 - 217  

배민지 (국방과학연구소 제1기술본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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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도화되는 전장 환경에서 적진의 정보는 군사 작전을 수행하는 데 있어 중요한 요소이다. 적진의 정보를 획득하기 위한 감시정찰을 목적으로 아군의 인력 손실이 없고 저 비용으로 임무에 투입이 가능한 무인항공기(UAV; Unmanned Aerial Vehicle, 이하 무인기) 운용이 늘어나고 있다. 무인기 임무 수행 환경은 대공위협이 존재하므로 무인기가 격추되지 않고 생존성을 보장할 수 있는 임무공간이 필요하다. 임무공간을 정의하기 위해서는 형상공간(Configuration Space) 개념을 활용하며, 적진의 대공방호영역 및 무인기가 탐지할 수 있는 범위를 고려한다. 무인기는 적진의 정보를 획득하기 위해 임무에 주어진 모든 영역을 방문해야 하며, 이를 위해 커버리지 경로 계획(Coverage Path Planning)을 수행한다. 무인기에 대한 위협 및 획득할 정보의 중요도를 바탕으로 무인기가 우선적으로 방문해야 할 영역을 정의하며, 격자지도를 생성하고 각 격자에 위협 정보를 매핑하여 경로 계획에 활용한다. 본 연구에서는 격자지도에 표시된 위협정보를 바탕으로 커버리지 조건 및 경로 계획 절차를 제시하며, 탐지 효율 향상을 위해 임무공간을 확장한다. 끝으로 본 연구에서 제시한 무인기 경로계획 방법에 대한 시뮬레이션을 수행하고, 관련된 결과를 제시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an complicated battlefield environment, information from enemy's camp is an important factor in carrying out military operations. For obtaining this information, the number of UAVs that can be deployed to the mission without our forces' loss and at low cost is increasing. Because the mission envi...

주제어

표/그림 (11)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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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무인기의 비행 성능, 탑재된 센서 및 장비의 운용 제한 거리 또는 날씨의 영향 등으로 무인기가 적진의 대공무기 사거리 보다 낮게 운용될 경우 대공위협을 회피하기 위한 방법이 모색되어야하며, 무인기가 적진의 대공무기 사거리 보다 높게 운용될 경우는 고려하지 않는다. 또한, 무인기가 임무를 수행함에 있어 위협과 정보의 중요도에 따라 탐지 우선순위를 설정하는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 무인기의 경우 지상에서 운용되는 이동로봇에 비해 물리적인 장애물이 존재하지 않으므로 경로 계획이 비교적 자유롭다. 반면에 이동 로봇에 대한 연구는 출발점으로부터 도착점까지 경로상의 장애물을 회피하여 이동함을 목적으로 한다. 이러한 목적으로 사용되는 개념 중 하나가 현상공간(Configuration Space or C-space)의 개념 이다[10].
  • 본 연구에서는 무인기의 감시정찰 임무를 수행함에 있어 생존성을 고려한 경로계획 방법을 제시하였으며, 이에 따라 시뮬레이션 결과를 제시하였다. 이로써, 제시한 무인기의 경로 계획 방법을 활용하면 대공위협이 존재하는 영역에서 생존성을 보장한 감시임무 정찰 임무의 완수가 가능하며, 위협정보를 바탕으로 필요 영역에 대해 우선적 탐지가 가능하다.
  • 최근 인공위성 기술의 발달로 인공위성으로 수집된 영상정보 등을 이용하여 지형지물의 파악이 가능하다. 본 연구에서는 이를 기반으로 대공위협을 식별하여 무인기가 대공무기 사거리 보다 낮게 운용되는 경우 대공위협을 회피하는 생존성을 고려한 임무 경로계획을 수행하고자 한다.
  • 주어진 영역에 대한 위협에 따라 커버리지가 수행되는 순위를 결정하기 위해 격자지도 생성 및 위협정보를 매핑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3) 준위협영역을 포함하는 사각형 영역 내부의 커버되지 않는 격자를 커버한다.
  • 4) 무인기는 커버리지를 위해 지그재그로 움직인다.
  • 4) 커버되지 않은 준위협영역에 대해 위협순위가 높고 가장 가까운 격자로 이동한다.
  • 감시정찰 임무는 적진 환경에서 수행되는 특성에 따라 무인기의 생존성이 중요하게 고려되어야 한다. 본 연구에서 무인기는 일정 고도에서 운용한다고 가정한다. 무인기의 비행 성능, 탑재된 센서 및 장비의 운용 제한 거리 또는 날씨의 영향 등으로 무인기가 적진의 대공무기 사거리 보다 낮게 운용될 경우 대공위협을 회피하기 위한 방법이 모색되어야하며, 무인기가 적진의 대공무기 사거리 보다 높게 운용될 경우는 고려하지 않는다.
  • 본 연구에서는 적진의 대공방호영역(대공무기 사거리 영역)으로 진입하는 모든 항공기는 격추된다고 가정하며, 이러한 위협을 회피하여 무인기가 운용될 수 있는 공간 을 정의한다. 또한, 무인기는 임무를 수행하기 위해 주어진 공간의 모든 곳을 방문해야 하며, 이는 커버리지 경로를 결정하는 문제로 다루어 질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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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무인기가 임무를 수행하기 위한 커버리지에 필요한 조건은? 1) 무인기는 Mfree에서 운용한다.  2) 무인기는 위협정보가 존재하는 격자의 중심을 지나가며, 방문한 격자의 영역을 커버한다.  3) 위협순위가 높은 격자를 먼저 커버한다.  4) 무인기는 커버리지를 위해 지그재그로 움직인다.  5) 무인기는 격자 중심에서 인접한 8방향의 격자로 한 칸씩 이동한다.  6) 무인기가 커버리지를 수행하지 않고 이동하는 경우, 격자와 상관없이 최단거리로 이동한다. 
커버리지 경로를 계획함에 있어 가장 고전적이고 널리 쓰이는 방법인 셀 분해 방법이란? 커버리지 경로를 계획함에 있어 가장 고전적이고 널리 쓰이는 방법은 셀 분해 방법(Cellular Decomposition Method)[11]으로 주어진 영역을 단순한 다수의 영역으로 나눈 뒤, 각 영역을 단순한 움직임으로 커버하고 커버 되지 않은 다른 영역으로 이동하여 커버하는 절차를 반복하여 주어진 전체 영역의 커버리지를 완료하는 방법이다. 이 방법에서 영역을 나누는 이유는 주어진 영역의 복잡성을 낮추어 단순한 움직임으로 커버리지를 완료하기 위함이다.
실제 감시정찰 임무를 수행할 적진 환경에서 무인기를 운행하기 위해 커버리지 경로계획 연구가 필요한 이유는? 상기의 연구[5-8]는 커버리지 영역 내부의 운용 불가 지역을 고려하지 않았다. 실제 감시정찰 임무를 수행할 적진 환경에서는 대공위협이 존재할 확률이 매우 높으므로 대공위협이 존재하는 영역에서는 운용이 불가하며, 운용 불가 지역을 포함하는 무인기의 커버리지 경로계획 연구가 필요하다. 항공기의 생존성은 인위적인 적대적 환경에서 항공기가 피하거나 견뎌내는 능력으로 정의된다 [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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