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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수의 위협과 복수의 목적지가 존재하는 임무에서 복수 무인기의 생존율 극대화를 위한 최적 경로 계획 및 분석
Optimal path planning and analysis for the maximization of multi UAVs survivability for missions involving multiple threats and locations 원문보기

한국항공우주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 Space Sciences, v.43 no.6, 2015년, pp.488 - 496  

정성식 (Korea Advanced Institute of Science and Technology) ,  장대성 (Korea Advanced Institute of Science and Technology) ,  박현진 (Korea Advanced Institute of Science and Technology) ,  성태현 (Korea Advanced Institute of Science and Technology) ,  안재명 (Korea Advanced Institute of Science and Technology)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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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각각 다른 목적지에서 다수의 임무를 수행해야하는 복수 무인항공기(Unmanned Aerial Vehicle, UAVs)의 경로를 결정할 때, 무인항공기의 생존가능성을 고려하여 경로를 결정하는 프레임워크를 제안하였다. 본 라우팅 문제는 무인항공기 안전과 임무 완료시간 간의 trade-off 를 나타내는 비용 매트릭스를 이용한 차량경로문제(Vehicle Routing Problem, VRP)로 정의할 수 있다. 특정위치에서 무인항공기의 위험 레벨은 감지될 확률과 격추될 확률을 고려하여 모델링 하였고, 위협 레벨과 비행거리를 고려한 두 지역간의 최소비용경로는 육각형격자(Hexagonal cells)에서 Dijkstra 알고리듬을 사용하여 결정하였다. 또한, 지속적으로 다수의 적을 감시 정찰하는 임무를 수행하는 복수 무인항공기의 최적경로를 결정하는 case study를 수행하였으며, 그 결과를 논의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proposes a framework to determine the routes of multiple unmanned aerial vehicles (UAVs) to conduct multiple tasks in different locations considering the survivability of the vehicles. The routing problem can be formulated as the vehicle routing problem (VRP) with different cost matrices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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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각 정점에는 위치정보와 2장에서 정의한 확률 모델에 따른 그 지점에서의 탐지확률(P(D))과 격추확률(P(N|D)) 정보가 들어있으며, 이 정보를 간선의 가중치에 반영하여 목적지까지 무인항공기의 생존확률을 최대화하는 경로를 구성하고자 한다.
  • 또한 고장확률을 고려하는 것이 최적 경로를 결정하는데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기 위하여, 전체 무인항공기의 생존확률을 최대화 하는 목적을 가지고 동일한 조건하에서 고장확률을 고려할 경우와 고려하지 않을 경우의 결과를 비교해 보았다.
  • 일반적으로 VRP문제는 NP-hard 문제로서 문제의 크기가 커질수록 계산량이 지수적으로 증가하게 되며, 해를 제공하지 못하는 경우도 생긴다. 무인항공기의 임무의 경우 비행거리와 시간의 제약으로 인해 문제의 크기의 크지 않을 것이라 판단하여, 본 논문에서는 모든 경우의 수에 대해 분석하는 방법으로 최적 경로를 탐색하였다.
  • 일반적인 VRP에서의 비용은 주로 이동거리나 소요시간을 환산하여 계산한다. 본 논문에서는 각 경로의 무인항공기 생존확률을 비용으로 환산하여, 전체 목적지를 방문하고 돌아올 때까지의 생존확률을 최대화하는 경로를 찾고자 한다.
  • 본 논문에서는 거리에 따른 레이더의 탐지 성능을 분석하기 위하여, 레이더 종합적인 성능을 나타내는 Signal to Noise Ratio(SNR) 공식(1)과, SNR에 따른 레이더 탐지 확률 공식(3)을 이용하여 거리에 따른 탐지 확률을 분석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다수의 위협이 존재하는 상황에서 복수의 목적지를 방문해야하는 임무를 수행하는 무인항공기의 생존가능성을 최대화 하는 최적 경로 결정 방법을 제안하였다. 레이더의 성능, 적군 무기의 종류, 규모 등을 고려하여 다수의 위협에 대해 위험도를 평가하고 수치적 값을 얻기 위하여 각각의 확률모델을 설계 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복수의 무인항공기가 다수의 위협이 존재하는 지역에서 복수의 목적지를 모두 방문해야하는 임무를 가지고 있을 때, 무인항공기의 격추확률과 고장확률을 모델링하고 이를 바탕으로 무인항공기의 생존성을 최대화하는 경로 최적화 기법을 제안하였다. 또한 이때의 임무 성공 가능성 분석을 수행하였다.
  • 본 연구에서 다루고자 하는 문제는 다수의 위협이 존재하는 상황에서 복수의 목적지를 방문하고 돌아오기까지 복수무인항공기의 생존가능성을 최대화하는 최적 이동경로를 구성하는 문제이다. 3장에서는 앞서 수행한 위험도 확률모델을 바탕으로, 각 지점사이의 생존확률을 최대화 하는 최적경로 결정방법을 제안하고, 차량경로문제로 접근하여 복수의 목적지를 방문하는 최적 경로를 결정하는 프레임워크를 제안한다.

가설 설정

  • 본 논문에서는 다수의 위협이 존재하는 경우를 고려하기 때문에, 다수의 레이더가 존재할 경우의 탐지확률 모델링을 수행해야한다. 각 레이더의 거리에 따른 탐지확률은 Fig. 2와 같은 확률 분포를 가지며, 각각의 레이더에 의해 탐지되는 사건은 상호 독립이라 가정한다. 즉, k개의 레이더가 존재하는 지역에서 무인항공기가 단위시간동안 (x,y,z)위치에 존재할 때 탐지될 확률은 식(5)와 같이 표현할 수 있다.
  • 각 목적지의 불확실성은 시간에 따라 선형적으로 증가한다고 가정하였으며, 각각 일정 기준 이상이 될 때 그 지역을 방문해야 하는 임무가 발생한다고 가정하였다. 목적지를 방문하라는 임무가 발생하였지만, UAV가 모두 추락하여 더 이상 임무를 수행하지 못하게 될 경우 임무가 실패하였다고 정의하였다.
  • 각 셀의 중심은 그래프 이론의 정점이며 무인 항공기는 매 시간 하나의 셀 안에 위치한다. 각 정점사이의 거리는 단위시간동안 무인항공기의 이동거리와 같으며, 단위 시간이 경과 시에 인접 셀로 반드시 이동해야 한다고 가정하였다. 또한 각 정점을 이은 선분은 이동 경로 및 간선을 뜻한다.
  • 따라서 다수의 위협이 존재하는 지역에서 무인항공기가 격추될 확률은 탐지확률과 탐지되었을 때 적군에 의해 격추될 확률로 구분해서 분석할 수 있다. 또한 탐지가 되지 않았을 경우는 격추될 확률이 없다고 가정하였다. 이는 다음과 같이 표현할 수 있다.
  • 본 문제에서는 실제 레이더 성능을 고려하여 각 파라미터를 P(FA) = 10-6, a = 5.119 X 105, σ=1로 가정하였다.
  • 여기서 Pb는 단위 시간 당 고장확률을 의미하며, UNMANNED AIRCRAFT SYSTEMS ROADMAP[13]에서 공개된 값을 참고하여 비행시간 당 고장확률을 가정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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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무인항공기 운용에서 중요한 경로 계획이란 무엇인가? 무인항공기 운용에서 중요한 요소 중 하나는 경로 계획(path planning)이다. 경로 계획이란 현재 위치로부터 목적지에 도달하는 과정에서 걸리는 시간이나 거리, 소모 연료 등을 고려하여 효과적인 이동 경로를 사전에 계획하는 것이다. 일반적인 경로 계획 문제에서는 주로 경로의 길이나 이동에 걸리는 시간을 비용으로 고려하여 최소화 하는 문제, 즉 최단 거리 경로나 최소 시간 경로를 찾는다.
무인항공기가 유인 항공기에 비해 가지는 장점은 무엇인가? 무인항공기(Unmanned Aerial Vehicle, UAV)는 조종사가 탑승하지 않고 지정된 임무를 수행 할 수 있도록 제작된 비행체로서 사람이 탑승하지 않기 때문에 인명 손실에 대한 위험 없이 위험요소가 존재하거나 오염된 지역에서의 작전수행이 가능하다. 또한 유인항공기에 비해 상대적으로 조작 방법이 손쉽고 기체 소형화를 통해 레이더 피탐성 감소가 가능하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1]. 이러한 장점으로 인해 무인항공기는 감시정찰, 공격, 전자정보전 등 군사적 용도에서부터 기상 관측, 방송촬영, 물류 배송 등의 민간 활용 분야까지 폭넓은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다.
무인항공기는 무엇인가? 무인항공기(Unmanned Aerial Vehicle, UAV)는 조종사가 탑승하지 않고 지정된 임무를 수행 할 수 있도록 제작된 비행체로서 사람이 탑승하지 않기 때문에 인명 손실에 대한 위험 없이 위험요소가 존재하거나 오염된 지역에서의 작전수행이 가능하다. 또한 유인항공기에 비해 상대적으로 조작 방법이 손쉽고 기체 소형화를 통해 레이더 피탐성 감소가 가능하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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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5)

  1. Mylander, W. C., Wagner, D. H., "Naval Operations Analysis," Naval Institute Press, Annapolis, Maryland, 1999. 

  2. Dogan, A., "Probabilistic Approach in Path Planning for UAVs," In IEEE international symposium on intelligent control, Houston, October 2003, pp.608-613. 

  3. Yoon, S. J., Ahn, J. J., Nam, G. W., "A Study on the UAV Guidance and Control Minimizing Radar Exposure," Proceedings of the 2004 KSAS Spring Conference, 2004, pp.318-321 

  4. Novy, M. C., Jacques, D. T., Pachter, M., "Air Vehicle Optimal Trajectories Between Two Radars," Proceedings of the American Control Conference, Anchorage, AK, 2002. 

  5. Bortoff, S. A., "Path Planning for UAVs," Proceedings of the American Control Conference, 2000. 

  6. Kant, G., "Algorithms for Drawing Planar Graph," Ph. D. Thesis, Utrecht University, 1993. 

  7. Lee, H. T., Meyn, L. A., and Kim, S. "Probabilistic safety assessment of unmanned aerial system operations." Journal of Guidance, Control, and Dynamics, Vol.36, No.2, 2013, pp. 610-617. 

  8. Kim, K. T., Park, S. H., Cho, S. J., Jeon, G. W., "An Optimal Path Planning for Survival Rate Maximization of Submarine," Journal of the Military Operations Research Society of Korea, Vol.36, No.3, 2010, pp.135-145 

  9. Jun, M. S., D'Andrea, R., "Path Planning for Unmanned Aerial Vehicles in Uncertain and Adversarial Environments," Cooperative Control: Models, Applications and Algorithms Cooperative Systems Vol.1, 2003, pp. 95-110. 

  10. Woo, K. S., Park, J. H., Huh, U. Y., "Dynamic Path Planning for Mobile Robots Using Fuzzy Potential Field Method," The Transactions of The Korean Institute of Electrical Engineers, Vol.61, No.2, 2012, pp.291-297. 

  11. Skolnik, M. I., "Radar handbook." NewYork, McGrawHill, 1990. 

  12. DiFranoco, J. V., Rubin, W. L., "Radar Detection," Englewood Cliffs, Prentice-Hall, 1968. 

  13. "Unmanned aircraft systems roadmap 2005-2030." Defense Technical Information Center, 2005. 

  14. Cormen, T. H., Leiserson, C. E., Rivest, R. L., and Stein, C. "Introduction to algorithms." Cambridge, MIT press, 2001. 

  15. Moon, G. J., Park, S. M., "Analysis and Reconstruction of Vehicle Speeds to Design an Efficient Time Dependent VRP Heuristic," Journal of the Society of Korea Industrial and Systems Engineering, Vol.35, No.1, 2012, pp.140-1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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