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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정된 Kano 모델을 이용한 스마트 폰의 품질특성 평가
Analysis of Quality Characteristics of Smart Phone Using Modified Kano Model 원문보기

산업경영시스템학회지 = Journal of society of korea industrial and systems engineering, v.35 no.1, 2012년, pp.57 - 65  

김태운 (경성대학교 산업경영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relationship between product quality/function and customer satisfaction has been considered an important point for the new product development. The seminal paper by Kano was the first to thoroughly address the non-linear relationship between product performance/function and customer satisfaction...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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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또한 필수충족요인 (M)에서는 해당 기능이 존재하지 않을 때의 불만족 정도를 다소 완화하고자 한다( 참조).
  • 본 연구에서는 설계된 설문항목을 원래의 Kano 모델로 분석하고 그 결과를 반영하여 다시 수정된 의사결정 테이블을 이용하여 품질특성을 분석해 보고자 하는 것이다.
  • 본 연구에서는 제품의 성능과 고객의 만족과의 관계를 정확히 파악하는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한 Kano 모델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서 이를 수정한 모델을 제시하고 설문조사를 통해서 두 모델의 결과를 비교하였다. Kano 모델에서 제시한 5가지 품질특성 중에서 실제로 설문결과 ‘무관심요인’이 가장 빈번하게 나타나는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서 분석 프레임워크를 수정한 모델을 제안하고 이를 비교평가 하였다.
  • 본 연구의 목적은 기존의 Kano 모델을 분석하여 이의 한계를 파악하고 이로부터 수정된 Kano 모델 프레임워크를 제시하고 스마트 폰의 주요 품질요소인 성능요소, 응용프로그램, 기능 및 주관적 감성적 품질요소에 대한 고객의 요구사항 항목을 대상으로 설문을 평가하고 이들 요소에 대한 품질적 특성을 분석하고자 한다. 제 2장에서는 기존의 Kano 모델의 특성을 파악하고 활용과정을 분석한다.
  • 이러한 민감성을 보완하기 위해서 robust한 모델이 요구되며, 이 아이디어를 반영한 모델을 에 제시하였다.
  • 제 3장은 수정된 Kano 모델을 제안하고, 제 4장에서는 설문조사를 위한 실험설계방안을 설명하며, 제 5장에서는 실험결과를 분석하여 품질요소에 대한 특성을 분석한다. 제 6장에서는 기존모델과 수정모델을 비교분석하고 신 제품개발 시 필요한 전략을 제안하고자 한다. 제 7장에서는 결론 및 추후 연구분야를 제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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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분석적 요인의 고려 사항은 무엇인가? • 분석적 요인 : 분석 기술, 공식절차, 시스템 등
행태적 요인의 고려 사항은 무엇인가? • 행태적 요인 : 이 과정에 참여한 사람들의 태도, 신념, 인식, 동기, 헌신
‘무관심요인’과 ‘역작용요인’을 제외한 이유는 무엇인가? 원래의 Kano 모델에서는 위에서와 같이 5개의 요인을 고려했으나 이 중에서 ‘무관심요인’과 ‘역작용요인’은 아래와 같은 이유로 제외되기도 한다. 우선 ‘무관심요인’은 그것이 없이도 고객의 만족도가 영향을 받지 않으며, ‘역작용요인’은 고객의 불만족과 관련이 깊은 요인이다. 따라서 두 가지 요인은 고객의 만족도를 증가시키는 것과는 큰 관련이 없으므로 이들을 제외한 세 가지 요인을 위주로 고려하기도 한다[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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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김종수; "서비스 분야에서 시스템 요소가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의 비교 분석", 산업경영시스템학회지, 34(1) : 80-89, 2011. 

  2. 정경수, 이원빈, 노미진; "모바일 러닝의 특성이 만족과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 성별에 따른 분석", 정보시스템연구, 19(3) : 75-103, 2010. 

  3. Chen, C. and Chuan, M.; "An extended Kano model for deciding improvement priority of product attributes," 40th International conference on Computers and Industrial Engineering, July 25-29, Awaji, Japan, 1-6, 2010. 

  4. Fecikova, I.; "An index method for measurement of customer satisfaction," The TQM Magazine, 16(1) : 57- 66, 2004. 

  5. Kano, N., Seraku, N., Takahashi, F., and Tsuji, s; "Attractive quality and must-be quality, Hinshitsu," The Journal of the Japanese Society for Quality Control(April): 39-48, 1984. 

  6. Lin, S., Yang, C., Chan, Y., and Sheu, C.; "Refining Kano's quality attributes-satisfaction model : A moderated regression approach," International Journal of Production Economics, 26 : 255-263, 2010. 

  7. Martilla, J. A. and James, J. C.; "Importance-Performance Analysis," Journal of Marketing, 41 : 77-79, 1977. 

  8. Matzler, K. and Sauerwein, E.; "The factor structure of customer satisfaction : An empirical test of the importance grid and the penalty-reward-contrast analysis," International Journal of Service Industry Management, 13(4) : 314-332,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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