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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ano분석에 있어서 고객만족계수의 활용
Application of CS coefficient to Kano Analysis 원문보기

한국품질경영학회 2004년도 품질경영모델을 통한 가치 창출, 2004 Apr. 01, 2004년, pp.583 - 587  

임성욱 (성균관대학교 시스템경영공학부) ,  박영택 (성균관대학교 시스템경영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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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ano는 만족 불만족이라는 풀질의 주관적 측면과 물리적 충족$\cdot$불충족이라는 풀질의 객관적 측면을 한께 고려하는 풀질의 이원적 인식방법을 제시하려다. 본 연구에서는 고객만족계수의 개념을 이용하여 Kano 품질분석에 사용되는 품질특성의 심층적인 해석을 시도하였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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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Kano 는 품질의 이원적 분석 방법에서 고객 품의 만족과 물리적 충족과의 관계를 통해 질 요인을 매력적, 일원적, 당연적 품질로 분석하였고, Kurt는 이와 같은 품질요소를 사용하여 고객만족계수를 계산하여 품질요소에 따른 영향을 분석하였다. 본 연구는 Kano 분석에 적합한 고객만족 계수를 산정하기 위하여 매력적 품질과 당연적 품질에 가중치를 주어 계산하였고 이를 이용하여 영향관계를 분석하여 Kano 의 품질 이원적 인식 방법을 설명하였다.

가설 설정

  • (2) 당연하다. (3) 아무런 느낌이 없다. (4)하는 수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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