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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ano 모델 및 잠재적 고객만족 개선 지수를 이용한 화장품 매장 서비스 품질 개선 우선순위
Quality Improvement Priorities for Cosmetic Store Service Using Kano Model and Potential Customer Satisfaction Improvement Index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20 no.6, 2020년, pp.342 - 353  

송지안 (건국대학교 휴먼이미지학과) ,  장성호 (건국대학교 휴먼이미지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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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Kano 모델의 이원적 품질분류와 잠재적 고객만족 개선 지수(PCSI Index)를 기반으로 드럭스토어와 백화점 내 화장품 매장의 서비스 품질을 비교, 분석하여 서비스 품질 개선 우선순위 요소들을 파악하고, 제시함으로써 화장품 매장의 서비스 품질 개선을 위한 기초자료 제공을 목적으로 하였다. Kano 모델 분석의 평가이원 표에 대입하여 품질 특성을 분류하고, 고객만족 계수(CSC)와 PCSI 지수를 이용해 화장품 서비스 품질 요소들의 개선 우선순위를 진행하였다. 그 결과, Kano 모델을 활용한 분석에서 드럭스토어와 백화점 화장품 매장 서비스 품질 요소에 대한 대부분의 항목이 매력적 품질 요소로 평가되었다. PCSI 지수 비교 결과, 드럭스토어 화장품 매장의 경우 '신뢰성', '반응성', '공감성' 항목이, 백화점 내 화장품 매장의 경우 '공감성', '신뢰성' 항목의 품질 요소들이 개선 우선순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나, 해당 요소가 개선될 경우 고객 만족도가 향상될 잠재력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를 통해 드럭스토어와 백화점 화장품 매장의 서비스 품질 분류 및 고객 만족도 향상을 위한 개선 우선순위가 파악됨으로써 실무적인 시사점이 제공되어, 향후 고객 만족도 향상을 위한 지침 수립에 기여할 것으로 사료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dentify priority factors for improving service quality of cosmetic stores in drug stores(DRS) and department stores(DES) and to provide basic data for improving service quality of cosmetic stores by analyzing the service quality based on the Kano model and the Potent...

주제어

표/그림 (15)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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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화장품 매장의 서비스 품질을 [표 1]에서 제시한 것과 같이 서비스 품질을 여러 요소로 분류하여 고객 만족 또는 불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각 요소를 살펴보고, Kano 모델에 근거하여 화장품 매장에서의 서비스 품질을 매력적, 일원적, 당연적 품질 등으로 구별하여 우선적으로 개선이 필요한 각각의 서비스품질을 파악하고자 한다.
  • Kano 모델을 기반한 연구로는 의류의 품질 특성을 분류, 고객만족 계수를 산출하여 의류생산관리에 소비자 중심의 니즈를 반영한 상품개발 방향성을 구체적으로 제시[18]하고 있으며, 또 다른 선행연구로 중국 소비자를 대상으로 O2O(Online toOffline) 서비스에 대한 만족, 불만족 수준을 파악하여우선적으로 개선해야 할 사항을 제시하고 있다[19]. 본연구에서는 Kano 모델을 이용하여 품질 속성을 분류하고, 속성 간의 차이를 구분할 수 있는 만족 계수와 불만족계수, 잠재적 고객만족 지수(PCSI Index) 결과를토대로 주요 유통채널 화장품 매장의 서비스 품질 평가를 통해 고객 만족도 현황 및 품질 개선 우선순위를 제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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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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