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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셜 네트워크 서비스(SNS) 이용요인간 구조적 관계 : 기술수용모델(TAM)과 플로우(Flow)를 중심으로
The Structural Relationships Among Factors Affecting the Usage of Social Network Service:Focusing on the Technology Acceptance Model(TAM) and the Flow 원문보기

한국IT서비스학회지 = Journal of Information Technology Services, v.11 no.1, 2012년, pp.247 - 272  

박윤서 (전북대학교 경영학부) ,  김용식 (전북대학교 대학원 경영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ocial Network Service(SNS) is a kind of advanced Internet service that acts as personal media. This study was intended to find out the structural relationships among factors affecting the usage of social network services by extending the Technology Acceptance Model(TAM). For this purpose, the varia...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혁신적 성향을 가진 소비자의 특징은 무엇인가? 정보 기술 영역에서의 개인의 혁신성이란 새로운 정보기술을 받아드려 시험해보고자 하는 개인의 자발적 의지로 정의할 수 있다[47]. 혁신적 성향을 가진 소비자는 새로운 것을 접했을 때 보다 적극적이기 때문에 다양한 매체를 폭넓게 사용하는 경향을 가지며, 타인의 경험과 의견의 수용에 있어서도 자신의 내부화 욕구도 강하다[94]. 송미란[20]의 연구에서는 소비자의 얼리어답터적 성향이 소비자의 온라인 구전 행동양식에 영향을 미침을 보여주었으며, 유승훈 외[26]의 연구에서는 소비자의 혁신성이 온라인상에서 소비자간 커뮤니케이션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을 보여줬다[9].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란 무엇인가?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Social Network Service; SNS)는 웹상에서 친구·선후배·동료 등 지인(知人)과의 인맥 관계를 강화시키고 또 새로운 인맥을 쌓으며 폭넓은 인적 네트워크(인간관계)를 형성할 수 있도록 해주는 서비스이다. 즉 인터넷에서 개인의 정보를 공유할 수 있게 하고, 의사소통을 도와주는 1인 미디어, 1인 커뮤니티라 할 수 있다[1].
자기노출이 플로우 경험과 지각된 유용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은 무엇을 보여주는가? 먼저 자기노출은 플로우 경험과 지각된 유용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가설 H1a, H1c가 채택되었다. 이는 사용자의 자기노출 성향이 높으면 SNS 이용 시 플로우 경험을 하기 쉬우며 SNS를 더 유용하다고 느낄 가능성이 높다는 것을 보여준다. 이에 반해, 자기노출이 지각된 용이성에 유의한 영향을 준다는 가설 H1b는 기각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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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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