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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벤처창업연구= Asia-Pacific journal of business and venturing, v.11 no.3, 2016년, pp.169 - 176
박재환 (중앙대학교 경영학부) , 김재홍 (중앙대학교 일반대학원)
Our Korean cuisine, due to growing interests in Korean culture along with outstanding performance of K-pop stars, is attracting worldly attention. As the worldly food pursuit tendency is changing from"fast food" to "slow food", preference for our Korean cuisine, which is well-known for its healthin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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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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식품 분야에서 국제적 경쟁이 치열한 이유는 무엇인가? | Kim(2005)에 따르면 21세기는 우수한 식품을 개발하여 국가이익을 창출하기 위한 국제적 경쟁이 치열해서 “식품전쟁의 시대” 또는 “음식전쟁의 시대”라고 일컫는다. 식품분야가 경쟁이 치열한 이유는 각 국가별로 식품 분야를 미래의 고부가가치 분야로 인식하고 식품을 하나의 문화자산으로 인식하기 때문이다. 20세기가 자동차, 반도체로 대표되는 제조업이 세계의 경제를 이끌었다면 21세기는 문화가 경제동력이 되는 시대라고 한다. | |
현지화 전략이 성공한 예시는 무엇인가? | 이들 업체 상당수가 지배인과 주방장등을 한국에서 데려와 한국적인 맛을 선보이는데 미국 현지 한식당에서 외국인 셰프를 고용하고 인테리어 또한 현지인들의 취향에 맞추는 현지화전략과 상충된다. 불고기, 갈비를 전문으로 하는 현지 한식당에서 멕시코인 등 남미 인종이 많이 분포한 지역에서는 타코를 사용하고, 베트남이나 태국 등 동남아시아 인종이 많은 곳에서는 월남쌈과 자체 개발한 간장 소스를 사용하여 성공하고 있다. 지역적이고 문화적인 성향을 고려한 철저한 시장조사와 부단한 메뉴개발을 통한 현지화 전략이 성공 창업의 요인이 될 것이다. | |
음식산업 발전의 부가적인 성과로 무엇이 있는가? | 9조 달러로 자동차 시장의 3배, IT의 1.5배로 산업의 규모가 커 경제적효과가 클 뿐만 아니라 문화, 의학, 유통 산업 등으로 파급잠재력이 아주 높은 시장으로 표면적인 성과로 한 국가의 식문화가 외국으로 전해지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으며 부가적인 성과로는 음식산업과 연계된 농·식품산업, 식자재산업, 관광산업, 문화콘텐츠, 발전 인력수출을 통한 고용창출 효과 등 관련 산업의 동반 성장이 가능하다는 것을 들 수 있다. Noh(2010)은 음식산업이 전후방 연관 산업의 효과가 매우 커서 산업연관분석에 따른 생산유발효과, 부가가치유발효과, 고용유발효과가 전자부품 산업에 비해 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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