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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조리학회지 = The Korean journal of culinary research, v.18 no.2, 2012년, pp.106 - 117
나태균 (영동대학교 호텔외식조리학과) , 문성원 (영동대학교 호텔외식조리학과)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mediating effect of career decision-making self-efficacy on the relation between the social support of professors and the career preparation behaviors of students who specialize in foodservice & culinary art. The participants of the study consisted of 25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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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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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외식조리 전공분야의 문제점은 무엇인가? | 이러한 진로지도에서 전공 교수의 역할은 타 전공과 같이 외식조리전공에서도 중요해지고 있다. 현재 외식조리 전공분야는 인적자원의 과잉 공급 및 우수한 인적자원의 부족(Choi IS.Hong DY 2002), 외식조리전공 분야의 낮은 직업가치에 따른 기피현상(Kim JH.Chun BG 2007; Ko DW.Chun BG 2003)이라는 악재가 동시에 존재 하고 있으며, 이에 따른 외식조리 전공자들의 기 대치에 부합되는 일자리는 한정됨으로써 실업률과 이직률이 높아지고 있다(Choi YH 등 2009). 이러한 현상은 외식조리 전공자의 진로지도가 사전에 개인의 성향을 고려하지 않고 경험에 의한 진로 지도가 이루어지고 있으며(Kim JH 2006), 더 나아가 진로선택에 있어서 대부분의 전공자는 온전히 자기 주도적으로 진로를 선택하지 못하는 것에 기인한다고 생각된다. | |
사회적 지지란 무엇인가? | 사회적 지지란 사회적 관계를 통하여 얻을 수 있는 모든 형태의 긍정적인 자원을 말하며, 특히 진로와 관련하였을 때 사회적 지지란 개인이 적극적으로 진로행동을 할 수 있게 도와주는 것을 의미한다(Betz NE 1989). | |
교수의 사회적 지지와 진로준비행동 간의 관계에서 진로결정 자기효능감의 매개효과를 검증한 연구의 결과는 무엇인가? |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교수의 사회적 지지는 진로결정 자기효능감과 진로준비행동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진로결정 자기효능감은 교수의 사회적 지지가 진로준비행동에 영향을 미칠때 부분매개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므로 교수의 정서적, 정보적, 물질적, 평가적 지지를 통한 진로교육을 통해 외식조리전공자의 진로결정 자기효능감과 진로준비행동을 향상시켜야 할 것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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