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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언론정보학보 = Korean Journal of Communication & Information, no.58 = no.58, 2012년, pp.242 - 261
심영섭 (건국대학교 신문방송학과) , 김동규 (건국대학교 신문방송학과)
This study was intended to analyze media in education policy from the governance perspective and suggested some orientations and innovative ideas to a new governance in media in Education. For these purposes, this study reviewed related literature about media in education and governance policy and d...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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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디어 능력의 배양을 위해 모저는 무엇이 중요하다고 주장하였는가? | 64-67). 첫째로 미디어가 전달하는 정보를 취사선택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고, 미디어가 갖고 있는 언어적 코드를 이해하는 교육이 필요하다. 그러나 어떠한 정보를 취사선택해야 하며, 무엇이 진정한 미디어의 코드인가를 구분하는 것은 결코 쉽지 않은 과제이다. 그래서 둘째로 미디어가 내세우는 입장(논의의 출발점)을 이해하고, 이를 뚜렷하게 인식할 수 있는 판단력을 배양하며, 셋째로 정보생산과 전달의 전략적 구조를 이해함으로써, 정보의 행간을 읽어낼 수 있는 능력을 가르친다. 모저는 미디어 교육은 미디어가 전달하는 정보에 대한 비판적 이해와 행간읽기를 통한 취사선택에 있다. | |
피에르와 피터스는 거버넌스를 무엇으로 정의하였는가? | 피에르와 피터스(Pierre & Peters, 2000, pp.6-7)는 거버넌스를 정부가 ‘내ㆍ외부적 제약에도 불구하고 이익을 추구하는 능력과 사회운영의 변화’하는 행태로 정의한다. 덴하르트와 덴하르트(Denhardt & Denhardt, 2007, p. | |
제도란? | 미디어교육 정책도 하나의 제도적인 장치이다. 제도는 “행위자가 구체적인 활동을 하면서 맞닥뜨리는 상황을 어떻게 인지하고 판단하면서 행동할지를 알도록 하는 것”(Schimank, 1992, p.170)인데, 이때 행위자들의 행동을 제재할 뿐만 아니라 행동할 수 있는 범위와 가능성도 제시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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