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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 환경에서의 미디어교육에 대한 거버넌스 이론의 활용에 대한 연구
Governance Thoery as Ways of Applying a Policy for incorporating Media into Education in Digital Environment 원문보기

한국언론정보학보 = Korean Journal of Communication & Information, no.58 = no.58, 2012년, pp.242 - 261  

심영섭 (건국대학교 신문방송학과) ,  김동규 (건국대학교 신문방송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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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미디어 교육을 거버넌스 관점에서 분석하고 새로운 거버넌스의 지향성과 혁신방안을 제시하는 데 있다. 이를 위하여 미디어 교육과 거버넌스에 대한 이론적, 실재적 배경을 고찰하여 미디어 교육의 거버넌스적 이해를 위한 분석 모형으로서 쉬만크의 지향-질서-행위이론을 기반으로 거버넌스 모형을 도출하였다. 그리고 이 모형을 운영하는 세가지 기준에 의거 미디어 교육의 구조와 행위, 결과, 이를 바탕으로 미디어 교육 정책의 거버넌스를 종합적으로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를 토대로 향후 교육 현장에서 지향-질서-행위형 거버넌스 모형의 구축을 위한 거버넌스 혁신 방안으로 '행위적 협력'의 이념 지향, 사회정치적 변수를 합리적 정책 시스템으로 귀속시키기 위한 정책차원의 노력, 통치(government)에서 협치(governance)로 전환할 수 있는 협력 거버넌스의 활성화 등을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as intended to analyze media in education policy from the governance perspective and suggested some orientations and innovative ideas to a new governance in media in Education. For these purposes, this study reviewed related literature about media in education and governance policy and d...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미디어 능력의 배양을 위해 모저는 무엇이 중요하다고 주장하였는가? 64-67). 첫째로 미디어가 전달하는 정보를 취사선택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고, 미디어가 갖고 있는 언어적 코드를 이해하는 교육이 필요하다. 그러나 어떠한 정보를 취사선택해야 하며, 무엇이 진정한 미디어의 코드인가를 구분하는 것은 결코 쉽지 않은 과제이다. 그래서 둘째로 미디어가 내세우는 입장(논의의 출발점)을 이해하고, 이를 뚜렷하게 인식할 수 있는 판단력을 배양하며, 셋째로 정보생산과 전달의 전략적 구조를 이해함으로써, 정보의 행간을 읽어낼 수 있는 능력을 가르친다. 모저는 미디어 교육은 미디어가 전달하는 정보에 대한 비판적 이해와 행간읽기를 통한 취사선택에 있다.
피에르와 피터스는 거버넌스를 무엇으로 정의하였는가? 피에르와 피터스(Pierre & Peters, 2000, pp.6-7)는 거버넌스를 정부가 ‘내ㆍ외부적 제약에도 불구하고 이익을 추구하는 능력과 사회운영의 변화’하는 행태로 정의한다. 덴하르트와 덴하르트(Denhardt & Denhardt, 2007, p.
제도란? 미디어교육 정책도 하나의 제도적인 장치이다. 제도는 “행위자가 구체적인 활동을 하면서 맞닥뜨리는 상황을 어떻게 인지하고 판단하면서 행동할지를 알도록 하는 것”(Schimank, 1992, p.170)인데, 이때 행위자들의 행동을 제재할 뿐만 아니라 행동할 수 있는 범위와 가능성도 제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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