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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방송공학회논문지 = Journal of broadcast engineering, v.17 no.3, 2012년, pp.447 - 458
조선영 (연세대학교 컴퓨터과학과) , 변혜란 (연세대학교 컴퓨터과학과) , 이희경 (한국전자통신연구원 방통융합미디어연구부) , 차지훈 (한국전자통신연구원 방통융합미디어연구부)
We present a method to recognize hand gestures using skeletal joint data obtained from Microsoft's Kinect sensor. We propose a combination feature of multi-angle histograms robust to orientation variations to represent the observation sequence of skeletons. The proposed feature efficiently represe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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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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손 제스처를 인식하기 위한 특징을 3가지 분류법으로 어떻게 나타내는가? | Murthy와 Jadon[1]은 손 제스처를 인식하기 위한 특징들을 3가지 접근방법으로 분류하였다. 첫 번째는 손의 포즈 정보를 추정하는 모델 기반 방법이고, 두 번째는 영상 시퀀스로부터 손 제스처를 모델링하는 뷰(View) 기반 방법이다. 세 번째는 손 영역의 위치나 움직임과 같은 특징을 사용하는 저차원 특징 기반 방법이다. 3가지 접근방법 중에서 대부분의 연구들은 세 번째의 저차원 특징 기반 방법을 사용한다. | |
손 제스처를 표현하기 위해 사용하는 속도 및 가속도 특징의 단점은? | 손의 위치나 움직이는 속도 및 가속도는 오래전부터 사용된 특징이다. 그러나 위치 특징은 이동이나 회전 변화에 민감하다는 단점이 있으며, 속도 및 가속도 특징은 사람에 따라 다르게 추출될 수 있고 다양한 제스처 입력에 강인하지 못하다는 단점이 있다. 따라서 방향 특징이 많이 사용되고 있으며, 다양한 기준을 가지고 각도를 추출하여 방향 특징으로 사용하고 있다. | |
손 제스처 표현을 위한 위치 특징의 단점은? | 손의 위치나 움직이는 속도 및 가속도는 오래전부터 사용된 특징이다. 그러나 위치 특징은 이동이나 회전 변화에 민감하다는 단점이 있으며, 속도 및 가속도 특징은 사람에 따라 다르게 추출될 수 있고 다양한 제스처 입력에 강인하지 못하다는 단점이 있다. 따라서 방향 특징이 많이 사용되고 있으며, 다양한 기준을 가지고 각도를 추출하여 방향 특징으로 사용하고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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