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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바일 SNS속성이 관계형성과 정보공유를 매개로 사용자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A study on Mobile SNS Attributes Effects on Information share, Relationship formation, and User satisfaction 원문보기

品質經營學會誌 = Journal of Korean society for quality management, v.40 no.1, 2012년, pp.60 - 72  

심선희 (부경대학교 일반대학원 경영학과) ,  문재영 (동서대학교 경영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research conducted a survey targeting mobile SNS users in order to see whether mobile SNS attribute( accessibility, usefulness, newness, connectivity) through the medium of information share and relationship formation had a positive influence on user satisfaction. The results of the analysis sh...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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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쇼셜 미디어의 특징으로 사용되는 변수인 접근성, 유용성, 최신성과 모바일 서비스의 특성 중 가장 중요한 변수로 사용되는 접속성을 빠른 서비스 제공에 초점을 맞추어 연결성으로 개념화하고 각 변수를 모바일 서비스 이용에 초점을 맞추어 모바일 SNS 속성을 접근성, 유용성, 최신성, 연결성으로 재정립하여 사용하고자 하며, 앞에서 설명한 선행연구를 정리하면 과 같다.
  • . 저, 기존의 모바일 환경의 특성을 바탕으로 모바일 SNS로 확장하여 적용함에 따라 향후 모바일 SNS 활성화를 위한 실무적인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하였다는데 의의를 찾을 수 있다. 또한 기업에서는 모바일을 통한 SNS를 제공하고자 할 때, 기존의 모바일에서 제공되는 상거래나 정보서비스와는 다른 각도로의 접근이 필요하다.
  • 를 알아보는데 목적이 있다. 모바일 SNS 속성요인은 접근성, 유용성, 최신성, 연결성으로 구성되었으며 이들 모바일 SNS 속성의 다차원적 요인과 함께 사용자만족도를 형성시키는 중요한 변수로 정보공유 및 관계형성의 매개적 역할을 규명하고자 한다.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설계되어진 본 연구모형을 제시하면 <그림 1>과 같다.
  • 본 연구에서는 모바일 SNS 속성이 정보공유 및 관계 형성을 통하여 사용자만족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 지를 알아보는데 목적이 있다. 모바일 SNS 속성요인은 접근성, 유용성, 최신성, 연결성으로 구성되었으며 이들 모바일 SNS 속성의 다차원적 요인과 함께 사용자만족도를 형성시키는 중요한 변수로 정보공유 및 관계형성의 매개적 역할을 규명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일차적으로 측정척도의 유효성과 타당성을 검증하기 위하여 확인적 요인분석을 실시하기 전, 아이겐값 1 이상을 기준으로 한 탐색적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이와 함께 요인부하량 0.
  • 따라서 정보공유, 관계형성, 그리고 사용자 만족도간의 관계를 증명해줄 수 있는 연구가 필요하다고 판단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기존의 오프라인 및 온라인 커뮤니티 속성과 차별화되는 모바일 SNS만이 가지는 속성을 중심으로 정보공유 및 관계 형성, 사용자 만족도간의 관계를 증명할 수 있는 새로운 연구모형을 제시하고 모바일 SNS 사용에 대한 정보 및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한다.
  • 이러한 점에서 IT를 기반으로 하는 소통 방식에 관한 연구가 절실히 필요하다. 이와 같은 연구의 필요성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모바일 SNS 속성이 정보공유 및 관계형성을 매개로 사용자만족도에 미치는 영향력을 알아보았다. 정확한 연구결과 도출을 위해 모바일 SNS 사용 경험이 있는 사용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선행연구들을 바탕으로 모바일 SNS 속성 요인을 도출하여 인과관계 모형을 설정하고 그 관련성을 검증 하였다.

가설 설정

  • H1-1: 모바일 SNS 속성 중 접근성은 정보공유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1-2: 모바일 SNS 속성 중 유용성은 정보공유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1-3: 모바일 SNS 속성 중 최신성은 정보공유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1-4: 모바일 SNS 속성 중 연결성은 정보공유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1: 모바일 SNS 속성은 정보공유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1: 모바일 SNS 속성 중 접근성은 관계형성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2: 모바일 SNS 속성 중 유용성은 관계형성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3: 모바일 SNS 속성 중 최신성은 관계형성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4: 모바일 SNS 속성 중 연결성은 관계형성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 모바일 SNS 속성은 관계형성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3: 정보공유는 관계형성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

  • H4: 정보공유는 사용자만족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5: 관계형성은 사용자만족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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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모바일 SNS란 무엇인가? 모바일 SNS는 최근 페이스북, 트위터, 미투데이와 같은 PC용 SNS가 모바일을 통해 서비스되는 것으로, 모바일 SNS의 경우 다른 정보기술보다도 빠르게 진화하고 있으며 기능성뿐만 아니라 이용습관과 충성도에 의해 선택이 이루어지는 특성을 지닌 서비스분야이다(이석용과 정이상, 2010). 또한 앞으로의 SNS는 무선(wireless) 또는 모바일 SNS의 형태로 확장하여 지속적으로 발전 할 것이며, 콘텐츠의 생산, 유통, 소비 모두 모바일 기기를 중심으로 이루어질 것으로 전망된다.
web 2.0 환경에서 정보 생산자는 어떻게 변화하였는가? 특히 web 2.0 환경에서는 인터넷 정보의 주요 생산자 역할을 하던 기업의 역할이 줄어들고 개개인의 인터넷 사용자가 정보 생산자로 참여함으로써 그 범위를 넓히게 되었는데 그 대표적인 예로 SNS(Social Network Service, 이하 SNS)를 들 수 있다(김헌과 백미정, 2010).
네트워크화된 커뮤니티형성에 도움을 주는 소셜 네트워크의 특성은 무엇인가? 소셜 미디어가 가지는 특성을 살펴보면, 첫 번째는 접근성이다. 대중매체는 전형적으로 개인 또는 국가가 소유하는 형태를 취하지만 소셜 미디어는 적은비용으로 혹은 무비용으로 누구나 이용 가능하다. 두 번째는 유용성이다. 이는 기존의 대중매체 생산은 전문화된 기술이나 훈련을 요하지만 소셜 미디어의 경우는 누구나 쉽게 사용할 수 있다. 세 번째는 최신성이다. 대중매체의 시간적인 접근에 대한 반응은 어느 정도의 시일이 걸리지만 소셜미디어의 경우 즉각적인 반응이 가능하다. 이처럼 소셜미디어가 가진 특성들로 인해 많은 사람들은 네트워크화된 커뮤니티형성이 가능해 진다고 볼 수 있다(유진,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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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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