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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品質經營學會誌 = Journal of Korean society for quality management, v.40 no.1, 2012년, pp.60 - 72
심선희 (부경대학교 일반대학원 경영학과) , 문재영 (동서대학교 경영학부)
This research conducted a survey targeting mobile SNS users in order to see whether mobile SNS attribute( accessibility, usefulness, newness, connectivity) through the medium of information share and relationship formation had a positive influence on user satisfaction. The results of the analysis s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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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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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바일 SNS란 무엇인가? | 모바일 SNS는 최근 페이스북, 트위터, 미투데이와 같은 PC용 SNS가 모바일을 통해 서비스되는 것으로, 모바일 SNS의 경우 다른 정보기술보다도 빠르게 진화하고 있으며 기능성뿐만 아니라 이용습관과 충성도에 의해 선택이 이루어지는 특성을 지닌 서비스분야이다(이석용과 정이상, 2010). 또한 앞으로의 SNS는 무선(wireless) 또는 모바일 SNS의 형태로 확장하여 지속적으로 발전 할 것이며, 콘텐츠의 생산, 유통, 소비 모두 모바일 기기를 중심으로 이루어질 것으로 전망된다. | |
web 2.0 환경에서 정보 생산자는 어떻게 변화하였는가? | 특히 web 2.0 환경에서는 인터넷 정보의 주요 생산자 역할을 하던 기업의 역할이 줄어들고 개개인의 인터넷 사용자가 정보 생산자로 참여함으로써 그 범위를 넓히게 되었는데 그 대표적인 예로 SNS(Social Network Service, 이하 SNS)를 들 수 있다(김헌과 백미정, 2010). | |
네트워크화된 커뮤니티형성에 도움을 주는 소셜 네트워크의 특성은 무엇인가? | 소셜 미디어가 가지는 특성을 살펴보면, 첫 번째는 접근성이다. 대중매체는 전형적으로 개인 또는 국가가 소유하는 형태를 취하지만 소셜 미디어는 적은비용으로 혹은 무비용으로 누구나 이용 가능하다. 두 번째는 유용성이다. 이는 기존의 대중매체 생산은 전문화된 기술이나 훈련을 요하지만 소셜 미디어의 경우는 누구나 쉽게 사용할 수 있다. 세 번째는 최신성이다. 대중매체의 시간적인 접근에 대한 반응은 어느 정도의 시일이 걸리지만 소셜미디어의 경우 즉각적인 반응이 가능하다. 이처럼 소셜미디어가 가진 특성들로 인해 많은 사람들은 네트워크화된 커뮤니티형성이 가능해 진다고 볼 수 있다(유진, 201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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