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실을 통한 맥진, 소위 현사진맥(懸絲診脈)에 관하여
On the Pulse Diagnosis via a Thread, Namely "Xuanxizhenmai" 원문보기

大韓韓醫診斷學會誌 = The journal of the Society of Korean Medicine Diagnostics, v.16 no.1, 2012년, pp.1 - 8  

최성민 (부산대학교 한의학전문대학원) ,  김기왕 (부산대학교 한의학전문대학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bjectives Although the faith that pulse diagnosis via a thread, namely "Xuanxizhenmai", had been applied to some women in royal families, is widely spread in East Asian countries, but it is still controversial that whether this faith is based on historical facts or just originated from some folk ta...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애초에 우리는 요골동맥의 진동이 실을 통해 전달 가능한지를 확인하고자 했으나 요골동맥의 박동은 그리 강하지 않아 시험 삼아 측정해 본 몇 명 사이에서는 실을 통한 진동의 전달을 확인할 수 없었다. 따라서 우리는 보다 강한 진동을 얻을 수 있는 경동맥, 즉 인영맥(人迎脈)을 대상으로 그 진동의 전달이 가능한지 관찰해 보았다. Figure 2의 (b)는 본 논고의 저자 중한 사람인 건강 피험자(남성, 43세)로부터 실을 통해 전달된 인영맥의 박동을 기록한 것이다.
  • 현재 한의학의 맥진 부위는 팔목의 촌구(寸口)로 단일화되어 있으므로 실을 통한 원격맥진을 재현할 때도 촌구의 진동이 실을 통해 전달되는지 확인했어야 하지만 촌구의 맥동은 그 세기가 강하지 않아 실을 통해서는 거의 전달되지 않았다. 따라서 이번의 관찰에서는 보다 박동이 강한 경동맥(인영맥)으로부터 실로 전달되는 진동을 관찰하였다. 아울러 경동맥의 경우 맥관이 오목한 부위를 주행하여 실을 맥동부 위에 제대로 올릴 수 없었으므로 길이 3㎝ 가량의, 지점토로 만든 고형 지지물을 맥동부 위에 놓고 그 위에 실을 얹은 채 적당한 압력을 가하여 진동의 전달을 재현하였다.
  • 그렇다면 실제로도 이를 확인할 수 있을까? 우리는 실측을 통해 이에 대한 답을 얻고자 간단한 시험을 해 보았다.
  • 그런데 과연 그러한 이야기는 그저 전설에 불과한 것일까? 아니면 확고한 역사적 근거를 가진 사실(史實)일까? 또한 그것은 실제로 구현 가능한 진단 방법일까? 이 글에서는 그러한 질문에 대해 현 시점에서 제시할 수 있는 다소의 실질적 정보를 제공하고자 한다.
  • 이제 시야를 조선의 왕실로 돌려 보자. 조선시대의 왕실에서는 현사진맥이 행해졌을까?

가설 설정

  • 8) 단적으로 말하자면 비록 형식적이었을 망정, 현사진맥이란 행위는 실제로 이루어졌다는 것이다. 하지만 시금묵이 회상했던 시기(청말)는 당시로서는 너무 오래된 시점이었고, 1968년 당시 그가 별세를 1년 앞둔 고령자였음을 생각하면 그의 증언을 문헌 기록에 우선하는 판단 근거로 채택하기는 어렵다고 생각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과거 전근대사회에서 높은 신분의 여성들을 신체접촉없이 진단해야하는 의사가 사용했던 진단 방법은 무엇인가? 대표적인 예가 실을 이용한 원격맥진, 소위 ‘현사진맥(懸絲診脈, 경우에 따라 牽絲診脈, 牽線診脈, 牵线搭脈, 引線診脈이라고도 부름)’이다. 실을 통한 맥진은 과거 전근대사회에서 양성간 신체 접촉에 제약이 있었으므로 특히 높은 신분의 여성들을 진단해야 하는 의사의 경우 사용했던 진단 방법이라고 흔히 소개되고 있다.
현사진맥은 무엇인가? 이러한 기법은 문학적 상상력과 어우러져 소설이나 사극의 소재가 되어 대중들에게 오래도록 강한 인상을 남기기도 한다. 대표적인 예가 실을 이용한 원격맥진, 소위 ‘현사진맥(懸絲診脈, 경우에 따라 牽絲診脈, 牽線診脈, 牵线搭脈, 引線診脈이라고도 부름)’이다. 실을 통한 맥진은 과거 전근대사회에서 양성간 신체 접촉에 제약이 있었으므로 특히 높은 신분의 여성들을 진단해야 하는 의사의 경우 사용했던 진단 방법이라고 흔히 소개되고 있다.
저자가 경동맥(인영맥)으로부터 실로 전달되는 진동을 관찰한 이유는? 128㎜ 제품이 사용되었다. 현재 한의학의 맥진 부위는 팔목의 촌구(寸口)로 단일화되어 있으므로 실을 통한 원격맥진을 재현할 때도 촌구의 진동이 실을 통해 전달되는지 확인했어야 하지만 촌구의 맥동은 그 세기가 강하지 않아 실을 통해서는 거의 전달되지 않았다. 따라서 이번의 관찰에서는 보다 박동이 강한 경동맥(인영맥)으로부터 실로 전달되는 진동을 관찰하였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9)

  1. 張世英. 藥王孫思邈傳奇故事(十三) 皇后懷孕 患重病 引線診脈千古頌. 家庭中醫藥. 2007; 15: 9. 

  2. 鄒剛. 孫思邈傳譯釋. 遼寧中醫雜誌. 1986; 13: 47-48. 

  3. Y.Y(筆名). "藥王"孫思邈的民間傳說. 靑海法制報 2011; 16. 

  4. 孟長海, 王治英. 懸絲診脈與現代脈象診斷技術. 家庭醫學. 2011; 24: 21. 

  5. 薛寶田. 北行日記. 淸光?七年刻本(양력으로 환산). 1881. 

  6. 鄭重光. 珍本醫書集成.四冊.素圃醫案. 上海, 上海科技出版社出版, 1985, 638. 

  7. 陸以?. 冷廬醫話. 淸光?二十三年烏程龐氏刊本. 1897. 

  8. 李陽泉. 中國文明的秘密?案. 天津, 百花文藝出版社, 2005, 55. 

  9. 柳江夏. 醫神 保生大帝에 대한 한 연구. 道敎文化硏究. 2010; 32: 1-27.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