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궤도구조에 따른 고속철도차량의 진동특성 분석
Analysis on the Vibration Characteristics of High Speed Train according to Track Structure 원문보기

한국정밀공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Precision Engineering, v.29 no.6, 2012년, pp.593 - 599  

허현무 (한국철도기술연구원 고속철도연구본부) ,  박준혁 (한국철도기술연구원 고속철도연구본부) ,  유원희 (한국철도기술연구원 고속철도연구본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o analyze the effect of the track structure on the running performance of the railway vehicle, we studied on the vibration and ride characteristics of the high speed train. As results, vibration and ride level of high speed train on the concrete bed track is more reduced than on the ballast bed tra...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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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궤도 유형에 따른 진동특성 비교 연구가 궤도 구성요소인 레일, 침목, 도상에 대하여 수행된 바 있으나 차량 주행성능관점에서 수행된 연구는 없었다.7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궤도구조가 차량의 주행성능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자 궤도구조에 따른 고속철도차량의 진동 특성 및 승차감에 대하여 분석하고자 한다.
  • 궤도구조가 차량의 주행성능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자 궤도구조에 따른 고속철도차량의 진동 및 승차감 특성에 대한 실험적 연구를 수행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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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철도의 쾌적성 향상을 위해 중요시해야 하는 것은 무엇인가? 또한 철도의 속도 향상은 승객의 안전과 쾌적성 확보가 선행되어야 한다. 쾌적성은 여객 수송의 품질을 결정하는 요소로 서비스, 객실 환경, 승차감 등 승객이 편안하게 느낄 수 있는 여러 복합적인 요소로 구성되지만 주행 중 발생하는 진동에 대하여 인체가 느끼는 진동 승차감을 향상시키는 것이 우선 시 되고 있다. 승차감은 차량의 주행성능을 평가하는 최종적인 인자로서 차량 특성, 차량이 주행하는 궤도의 특성, 운용환경 등에 의하여 좌우된다.
자갈도상의 역할은 무엇인가? 1 과 같이 자갈로 구성된 궤도구조로 철도 개통 초기부터 사용되어 왔다. 자갈도상은 레일, 침목을 거쳐 전달되는 하중을 널리 분산하여 노반에 전달하고 차량주행에 의한 진동 에너지를 흡수하는 역할을 한다.
철도차량이 주행하는 궤도 제작 시 만족해야 하는 조건은 무엇인가? 견고한 노반 위에 도상을 두께로 부설하고 그 위에 침목을 일정한 간격으로 부설한 후 침목 위에 레일을 궤간에 해당하는 간격으로 시공한다. 궤도 설계 조건은 열차 충격하중을 견딜 수 있는 재료로 구성될 것, 열차하중을 노반에 균등하게 전달할 것, 차량 동요 및 진동을 억제하고 승차감이 양호할 것, 경제적이고 유지보수 비용이 적을 것 등의 조건이 고려된다. 경부고속철도 고속선 구간은 자갈도상구조와 콘크리트구조로 구성되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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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KS R 9216, "Railway rolling stock - Test and evaluation method for passenger comfort," 2000. 

  2. UIC 513 R, "Guideline for evaluation passenger comfort in relation to vibration in railway vehicles," 1994. 

  3. BS EN 12299, "Railway applications - Ride comfort for passengers - Measurement and evaluation," 2009. 

  4. Kim, Y. G., Kim, S. W., Park, C. K., Kim, K. H., and Park, T. W., "Analysis on the Characteristics of the Ride Comfort for High Speed Trains on the High Speed Line/Conventional Line,"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for Noise and Vibration Engineering, Vol. 14, No. 10, pp. 999-1006, 2004. 

  5. Hwang, H. S., Kim, S. W., Park, C. K., Mok, J. Y., Kim, K., W., and Kim. Y. G., "Discussion for Ride Evaluation of High Speed Train by using Inferential Statistics," J. of Korean Society for Railway, Vol. 11, No. 6, pp. 543-549, 2008. 

  6. Kim, Y. G., Park, C. K., and Kim, K. H., "Evaluation of Ride Comfort for Railway Vehicle according to EN Standard," Proc. of the Korean Society for Precision Engineering Spring Conference, pp. 1557-1558, 2011. 

  7. Lee, C. W., Ham, Y. S., and Kim, J. C., "Vibration Characteristics of High-speed Railway Lines on the Type of Track," Proc. of Korean Society for Railway Spring Conference, pp. 332-336, 2011. 

  8. Baek, N. W. and Lee, S. J., "Terminology and Explanation of Railroad Technology," Goldenbell, 2004. 

  9. Seo, S. B., "Railway Engineering 2nd edition," BG Book Gallery, pp. 58-59, 2004. 

  10. Lee, J. D., "Introduction of Railway Engineering," Nohae Pulblishing, pp. 64-68,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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