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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정밀공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Precision Engineering, v.29 no.6, 2012년, pp.654 - 663
최정훈 (현대기아자동차 기술연구소 내구신뢰성팀) , 강민성 (넥센타이어(주) 연구개발본부 설계해석팀) , 구재민 (성균관대학교 기계공학부) , 석창성 (성균관대학교 기계공학부)
Damage induced by low velocity impact loading in aircraft composite is the form of failure which is frequently occurred in aircraft. As the consequences of impact loading in composite laminates, matrix cracking, delamination and eventually fiber breakage for higher impact energies can be occurred. 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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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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적층 복합재료의 충격손상 중 가장 먼저 발생하는 손상은 무엇인가? | 일반적으로 적층 복합재료의 충격손상은 기지 균열(Matrix cracking), 층간박리(Delaminati-on) 및 매우 높은 충격에너지에서 주로 발생하는 섬유파손(Fiber breakage)으로 구성된다.10 이들 충격손상 중에서 가장 먼저 발생하는 손상은 플라이(Ply) 내부의 기지균열이며 추후 경계면(Interface)으로 균열이 진전하여 국부적인 응력집중을 야기한다. 이로부터 적층 복합재료의 주된 충격손상으로 보고되는 층간박리가 발생되어 진전하게 된다. | |
적층 복합재료의 충격손상은 어떻게 구성되는가? | 일반적으로 적층 복합재료의 충격손상은 기지 균열(Matrix cracking), 층간박리(Delaminati-on) 및 매우 높은 충격에너지에서 주로 발생하는 섬유파손(Fiber breakage)으로 구성된다.10 이들 충격손상 중에서 가장 먼저 발생하는 손상은 플라이(Ply) 내부의 기지균열이며 추후 경계면(Interface)으로 균열이 진전하여 국부적인 응력집중을 야기한다. | |
본 논문에서 충격손상을 받은 복합재료 시험편의 잔류강도를 평가를 통해 얻은 결론은? | (1) 평면지지 조건하에서 충격손상을 받은 복합재료의 충격후 인장파단면을 분석한 결과, 충격손상을 받은 부위에 백화현상이 발생하였으며 충격에너지가 증가할수록 백화현상의 발생영역이 증가하였다. (2) 충격손상으로 인한 강도저하 거동을 Caprino 모델을 적용하여 검토한 결과, 약 2.6J 이하의 충격에너지 범위에서는 강도저하가 발생하지 않으나 2.6J 이상의 충격 에너지에서는 이의 증가에 따라 잔류 강도가 감소하며 인장강도의 43%까지 저하되었다. (3) 충격자 질량변화에 따른 충격잔류강도의 변화는 미미하였으나, 충격자 직경이 증가함에 따라 잔류강도가 감소하였다. (4) 충격자 직경변화와 시험편 폭의 크기의 변화를 고려할 수 있는 잔류강도 예측모델을 제안하였으며 이의 유용성을 시험을 통해 확인하였다. 따라서 충격후 복합재료의 표면에 남아 있는 압흔의 크기와 압입량을 측정한다면 충격잔류강도 저하 거동을 예측할 수 있다고 판단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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