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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평직 CFRP 복합재료의 충격잔류강도 평가
Evaluation of Residual Strength Under Impact Damage in Woven CFRP Composites 원문보기

한국정밀공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Precision Engineering, v.29 no.6, 2012년, pp.654 - 663  

최정훈 (현대기아자동차 기술연구소 내구신뢰성팀) ,  강민성 (넥센타이어(주) 연구개발본부 설계해석팀) ,  구재민 (성균관대학교 기계공학부) ,  석창성 (성균관대학교 기계공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Damage induced by low velocity impact loading in aircraft composite is the form of failure which is frequently occurred in aircraft. As the consequences of impact loading in composite laminates, matrix cracking, delamination and eventually fiber breakage for higher impact energies can be occurred. 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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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상의 연구와 같이 동일한 충격에너지를 받은 복합재료일지라도 충격손상 변수에 따라 잔류강도 특성이 달라지므로 기존의 잔류강도 예측모델의 적용여부는 매우 불투명하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평직 CFRP(Carbon fiber reinforced plastic) 복합재료의 인장 시험을 통해 충격손상이 없는 복합재료의 인장 물성치를 획득하고, 충격손상을 받은 복합재료에 대하여 충격에너지의 변화에 따른 충격손상 거동을 미세조직적인 측면에서 관찰하였다. 또한 인장시험을 통해 충격잔류강도저하 거동을 분석하고 Caprino 모델을 적용하여 비교, 검토하였다.
  • Maiti 등 15 은 직교이방성 Carbon/Epoxy 복합재료의 경우 주로 복합재료 내부에 충격손상이 발생하지만, 평직 Glass/Epoxy 복합재료의 경우에는 충격점 반대면에서 가장 크게 발생한다고 보고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평직 Carbon/Epoxy 복합재료의 충격에너지의 변화에 따른 충격면 및 뒷면과 충격후 인장 파단면을 관찰하였다. Fig.
  • 이는 동일한 충격에너지가 가해지더라도 충격손상 변수가 달라지면 Eth 와 η 가 변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충격손상 변수에 따른 충격잔류강도의 저하 특성을 평가하고자 충격자의 질량과 크기(직경)의 변화에 따른 충격잔류강도의 저하특성을 평가하였다. 충격자의 질량의 변화(동일 직경/다른 속도)에 따른 잔류강도특성을 평가하기 위해서 23.
  • 본 연구에서는 충격손상을 받은 복합재료 시험편의 잔류강도를 평가하여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가설 설정

  • 4mm 로서 끝이 둥근 반구 형태를 사용하였으며, 정확한 위치에 충격이 가해질 수 있도록 충격자 가이드를 사용하였다. 충격에너지를 조절하기 위해 본 연구에서는 낙하 높이를 조절하였으며, 입사충격에너지가 시험편에 모두 흡수된다는 가정하에 충격에너지를 계산하였다. 한편, 잔류강도 평가를 위해 ASTM D-30398 규정에 따라 Shimadzu 사의 250kN 용량의 만능시험기를 사용하여 상온에서 2mm/min 의 속도로 인장시험을 수행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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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적층 복합재료의 충격손상 중 가장 먼저 발생하는 손상은 무엇인가? 일반적으로 적층 복합재료의 충격손상은 기지 균열(Matrix cracking), 층간박리(Delaminati-on) 및 매우 높은 충격에너지에서 주로 발생하는 섬유파손(Fiber breakage)으로 구성된다.10 이들 충격손상 중에서 가장 먼저 발생하는 손상은 플라이(Ply) 내부의 기지균열이며 추후 경계면(Interface)으로 균열이 진전하여 국부적인 응력집중을 야기한다. 이로부터 적층 복합재료의 주된 충격손상으로 보고되는 층간박리가 발생되어 진전하게 된다.
적층 복합재료의 충격손상은 어떻게 구성되는가? 일반적으로 적층 복합재료의 충격손상은 기지 균열(Matrix cracking), 층간박리(Delaminati-on) 및 매우 높은 충격에너지에서 주로 발생하는 섬유파손(Fiber breakage)으로 구성된다.10 이들 충격손상 중에서 가장 먼저 발생하는 손상은 플라이(Ply) 내부의 기지균열이며 추후 경계면(Interface)으로 균열이 진전하여 국부적인 응력집중을 야기한다.
본 논문에서 충격손상을 받은 복합재료 시험편의 잔류강도를 평가를 통해 얻은 결론은? (1) 평면지지 조건하에서 충격손상을 받은 복합재료의 충격후 인장파단면을 분석한 결과, 충격손상을 받은 부위에 백화현상이 발생하였으며 충격에너지가 증가할수록 백화현상의 발생영역이 증가하였다. (2) 충격손상으로 인한 강도저하 거동을 Caprino 모델을 적용하여 검토한 결과, 약 2.6J 이하의 충격에너지 범위에서는 강도저하가 발생하지 않으나 2.6J 이상의 충격 에너지에서는 이의 증가에 따라 잔류 강도가 감소하며 인장강도의 43%까지 저하되었다. (3) 충격자 질량변화에 따른 충격잔류강도의 변화는 미미하였으나, 충격자 직경이 증가함에 따라 잔류강도가 감소하였다. (4) 충격자 직경변화와 시험편 폭의 크기의 변화를 고려할 수 있는 잔류강도 예측모델을 제안하였으며 이의 유용성을 시험을 통해 확인하였다. 따라서 충격후 복합재료의 표면에 남아 있는 압흔의 크기와 압입량을 측정한다면 충격잔류강도 저하 거동을 예측할 수 있다고 판단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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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9)

  1. Husman, G. E., Whitney, J. M., and Halpin, J. C., "Residual Strength Characterization of Laminated Composite Subjected to Impact Loading," ASTM Special Technical Publication, No. 568, pp. 92-113, 1975. 

  2. Caprino, G., "On the Prediction of Residual Strength for Notched Laminates," Journal of Material Science, Vol. 18, No. 8, pp. 2269-2273, 1983. 

  3. Avva, V. S., Vala, J. R., and Jeyaseelan, M., "Effect of Impact and Fatigue Loads on the Strength of Graphite/Epoxy Composites," ASTM Special Technical Publication, No. 893, pp. 196-206, 1986. 

  4. Caprino, G., "Residual Strength Prediction of Impacted CFRP Laminates," Journal of Composite Materials, Vol. 18, No. 6, pp. 508-518, 1984. 

  5. Shim, V. P. W. and Yang, L. M., "Characterization of the Residual Mechanical Properties of Woven Fabric Reinforced Composites after Low-Velocity Impact," International Journal of Mechanical Sciences, Vol. 47, No. 4-5, pp. 647-665, 2005. 

  6. Minak, D. G., "Influence of Diameter and Boundary Conditions on Low Velocity Impact Response of CFRP Circular Laminated Plates," Composite : Part B, Vol. 39, No. 5, pp. 962-972, 2008. 

  7. Naik, N. K., Borade, S. V., Arya, H., Sailendra, M., and Prabhu, S. V., "Experimental Studies on Impact Behavior of Woven Fabric Composites: Effect of Impact Parameters," Journal of Reinforced Plastics and Composites, Vol. 21, No. 15, pp. 1347-1362, 2002. 

  8. ASTM D 3039-02, "Standard Test Method for Tensile Properties of Fiber Resin Composite," 2008. 

  9. ASTM D 7136-03, "Measuring the Damage Resistance of a Fiber- Reinforced Polymer Matrix Composite to a Drop-Weight Impact Event," 2007. 

  10. Tai, N. H., Yip, M. C., and Lin, J. L., "Effects of Low-Energy Impact on the Fatigue Behavior of Carbon/Epoxy Composites," Composites Science and Technology, Vol. 58, No. 1, pp. 1-8, 1998. 

  11. Bahei-El-Din, Y. A., Zikry, M. A., and Rajendran, A. M., "Impact-Induced Deformation Fields in 3D Cellular Woven Composites," Composite, Part A, Vol. 34, No. 8, pp. 765-778, 2003. 

  12. Hosur, M. V., Islam, S. M. W., and Vaidya, U. K., "Experimental Studies on the Punch Shear Characterization of Satin Weave Graphite/Epoxy Composites at Room and Elevated Temperatures," Material Science and Engineering A, Vol. 368, No. 1-2, pp. 269-279, 2004. 

  13. Shahkarami, A. and Vaziri, R. A., "Continuum Shell Finite Element Model for Impact Simulation of Woven Fabrics," Journal of Impact Engineering, Vol. 34, No. 1, pp. 104-119, 2007. 

  14. Yang, J. N. and Jones, D. L., "Statistical Fatigue of Graphite/Epoxy Angle-Ply Laminates in Shear1," Journal of Composite Materials, Vol. 12, No. 4, pp. 371-389, 1978. 

  15. Yang, J. N. and Du, S., "An Exploratory Study into the Fatigue of Composites under Spectrum Loading," Journal of Composite Materials, Vol. 17, No. 6, pp. 511-526, 1983. 

  16. Cantell, W. J. and Morton, J., "The influence of varying projectile mass on the impact response of CFRP," Composite Structures, Vol. 13, No. 2, pp. 101-114, 1989. 

  17. Yigit, A. S. and Christoforou, A. P., "On the impact between a rigid sphere and a thin composite laminate supported by a rigid substrate," Composite Structures, Vol. 30, No. 2, pp. 169-177, 1995 

  18. Kang, K. W. and Kim, J. K., "Impact Damage Behavior and Evaluation of Residual Strength in Plain Woven Glass/Epoxy Composites," Key Engineering Materials, Vol. 183-187, pp. 271-276. 2000. 

  19. Air force, IL-A-83444, "Airplane Damage Tolerance Requirements,"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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