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천안 성정동 지역의 화분분석 결과를 통한 Pleistocene 후기 고환경복원
Reconstruction of the Paleo-environment during the Upper Pleistocene at Seongjeong-dong, Cheonan-si, inferred from Pollen Analysis 원문보기

대한지리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Geographical Society, v.47 no.2, 2012년, pp.179 - 192  

김혜령 (경희대학교 지리학과) ,  윤순옥 (경희대학교 지리학과 및 기초과학연구소) ,  황상일 (경북대학교 지리학과) ,  이병철 (충청문화재연구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충남 천안시 성정동 지역의 천안천 충적평야 화분분석 결과를 통해 최종빙기 최성기부터 홀로세에 걸쳐 고식생 환경과 기후 변화를 중심으로 고환경을 복원하였다. 화분대 I (약 23,000-15,000 yr BP) 시기는 목본이 드물게 분포하는 소림(疏林)상태로서 초지가 넓게 펼쳐져 있었다. 기후는 한랭하였으나 영남 산간지역에 비해 심하지 않았으며, Woldstedt(1962)와 Yoon and Jo(1996)에 따르면 'very cold'에 대비된다. 화분대 II (약 15,000-10,000 yr BP)는 회갈색 모래층에 해당하는 무화분대로서 최종빙기 최성기에서 홀로세 사이의 점이기에 해당한다. 이 모래층은 실트가 포함된 토탄으로 이루어진 상, 하부 층준과 확연히 구분되는데, 이와 같은 특징은 대단히 한랭했던 시기에서 온난한 환경으로 전환되는 동안 급격한 기후 변화가 진행된데 기인한 것으로 보인다. Holocene 전기에 대비되는 화분대 III (약 10,000-6,000 yr BP)의 화분조성에서는 기후가 뚜렷하게 온난해졌음을 확인할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aleo-environments such as vegetation and climate changes from the Last Glacial Maximum to the Holocene are reconstructed by the results of pollen analysis in the floodplain of Cheonan River, Seongjeong-dong, Cheonan-si, Chungnam Province. In the pollen zone I (approximately 23,000-15,000 yr BP), th...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천안시 중심인 성정동에 위치하는 천안천 충적평야에서 최종빙기 최성기에서 홀로세에 이르는 연속적인 퇴적층을 확인하여 유기물이 많이 포함된 토탄을 대상으로 화분분석을 행하였다. 화석 분석이 이루어진 토탄층을 중간에 협재된 모래층을 경계로 상, 하부층이 뚜렷이 구분되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문자가 부재한 플라이스토세 후기는 어떤 대리자료들이 고환경 복원에 유용한 도구가 되는가? 선사인들이 농경활동을 시작한 플라이스토세 (Pleistocene) 후기에는 자연환경을 문자로 기록한 자료가 거의 없으므로, 화분 및 포자, 식물규소체, 대형 식물유체, 규조, 유공충, 곤충화석, 동물화석 등과 같은 다양한 대리자료(proxy data)는 고식생과 고기후등 고환경을 복원하는데 매우 유용한 도구가 된다. 즉 최종빙기 최성기 및 만빙기에 대한 한반도 화분분석 결과(Yoon and Jo, 1996; Yi and Yu, 2001; Chung et al.
고대 중국의 광시성에서는 언제 토기가 제작되었는가? yr BP 경 전 지구적인 기후온난화와 함께 삼림이 확장하면서 인류는 산림자원을 이용하여 정착생활이 가능해졌으며 토기를 제작하고 농경을 행하였다(Yasuda, 2002). 중국의 광시성에서는 이미 23,000-21,000 yr BP 경에 토기가 제작되었고, 후난성의 유찬얀(Yuchanyan)에서는 12,060±120 cal. yr BP를 전후한 시기의 재배벼(Oryza sativa)가 발견되었으며, 식물규소체 분석(phytoliths analysis)에서는 대략 14,000 cal.
최종빙기 최성기 이후 홀로세로의 전환기 기후변화로 인해 서아시아에서는 어떤 생활을 하기 시작했는가? 최종빙기 최성기(LGM) 이후 홀로세(Holocene) 로의 전환기 기후변화는 인류 문명에 매우 의미있는 영향을 미쳤다. 서아시아에서는 만빙기가 시작하는 16,500cal. yr BP 경 전 지구적인 기후온난화와 함께 삼림이 확장하면서 인류는 산림자원을 이용하여 정착생활이 가능해졌으며 토기를 제작하고 농경을 행하였다(Yasuda, 2002). 중국의 광시성에서는 이미 23,000-21,000 yr BP 경에 토기가 제작되었고, 후난성의 유찬얀(Yuchanyan)에서는 12,060±120 cal.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관련 콘텐츠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