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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 세계지리 교과서에 재현된 동아시아 - 중국과 일본을 중심으로 -
Representation of East Asia in US World Geography Textbooks: Focused on China and Japan 원문보기

대한지리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Geographical Society, v.47 no.2, 2012년, pp.297 - 309  

성신제 (코네티컷대학교 지리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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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미국의 세계지리 교과서에 동아시아는 어떻게 재현하고 있으며 그러한 재현 속에 뿌리내리고 있는 문화적 및 정치적 인식론의 틀은 무엇인가를 중국과 일본을 중심으로 분석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미국 코네티컷 주 공립 중학교에서 가장 많이 채택된 4종의 세계지리 교과서를 대상으로 내용분석 방법을 이용하여 분석하였으며,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미국 세계지리 교과서는 동아시아를 서양과는 다른 생활 방식을 가진 신기하면서도 이국적이고, 동질적이며 정적인 세계로 묘사하는 문화적 인식론의 틀을 가지고 있다. 둘째, 미국 세계지리 교과서는 중국을 전통적이고 부정적 이미지로, 일본을 현대적이고 긍정적 이미지로 표현한다. 이러한 차이는 미국과 이들 국가 간의 관계에 기인한 것이며, 이것은 동아시아에 대한 미국의 인식론의 틀이 미국과 동아시아의 관계에 따라 달라질 수 있음을 시사한다. 셋째, 미국 세계지리 교과서는 미국과 동아시아 간의 위계적 질서를 강조하며 글로벌 문화와 경제에 대한 동아시아 국가들의 기여를 생략하는 식민주의 관점을 정치적 인식론의 틀로 삼고 있다. 이러한 연구 결과는 우리나라 세계지리 교과서의 기저에 깔려 있는 이웃 아시아 혹은 비서구 사회에 대한 우리의 문화적 및 정치적 인식론의 틀에 대한 검토의 필요성을 지적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xamines how East Asia is represented in US World Geography textbooks and what kind of cultural and political epistemological frameworks are embedded in those representation focused on China and Japan. For this, four World Geography textbooks that widely used in public middle school throu...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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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4종 교과서에서 서구는 비서구인 동아시아에 대해 식민주의적 관점을 유지하는지, 아니면 탈식민주의적 관점 또는 동등관계의 관점을 제공하는지를 파악하여 동아시아에 대한 미국의 정치적 인식론의 틀을 확인하고자 한다. 일찍이 Said(1978, 2003)은 서구는 동양을 서양의 열등한 타자로 정형화시키는 오리엔탈리즘(Orientalism)을 통해 자신의 정체성이나 문화적 우위를 확인하였다고 주장한다.
  • 코네티컷 주의 교과서 채택방식은 각 지역 학교구 및 학교들이 자신들의 요구에 가장 잘 부합되는 교과서를 자유롭게 선택하는 ‘지역 학교구 및 학교 채택방식’(open territory) 을 사용하고 있다. 그래서 본 연구는 코네티컷 주의 중학교에서 가장 많이 채택한 세계지리 교과서를 선정하기 위해 코네티컷 주의 공립 중학교에서 사회를 가르치는 90명의 교사를 대상으로 이메일을 이용하여 그들 학교에서 채택한 세계지리 교과서의 교재명, 저자, 출판사, 출판년월일, 그리고 ISM번호를 묻는 설문조사를 하였다. 조사기간은 2012년 1월 1일부터 2012년 1월 20일까지 약 20일 동안 진행되었다.
  • 이들 교과서는 동아시아를 다양성, 열정, 그리고 역동성을 무시한 동질적이며 정적으로 묘사하는 경향이 있다. 그리고 서양과는 매우 다른 생활 방식을 가진 신기하면서도 이국적 문화를 가진 사회로 동아시아를 소개한다. 예를 들면, (B)교과서는 일본의 문화는 다양하지 않으며 그들 스스로 같은 인종이라 여긴다.
  • 4종의 교과서는 중국의 대규모 관개사업인 샨사댐의 건설 현장 사진을 소개한다. 그리고 지리적 및 경제적 측면에서 댐 건설의 이유 즉, 양쯔강의 홍수예방과 중국의 보다 많은 전력생산의 필요성, 댐 건설로 인한 생태계 및 자연환경 파괴, 유적지 수몰 및 문화유물 파괴 등에 대하여 자세히 기술 한다. 하지만 이들 교과서는 미국 학생들에게 댐 건설로 고향을 떠나야 하는 거주주민의 슬픔과 고통을 공유하기 위한 정보를 거의 제공하지 않는다(A교과서, 2011, 436-437; B교과서, 2008, 492; C교과서, 2008, 691; D교과서, 2005, 504).
  • 한국 사람의 동아시아에 대한 인식은 한국 문화에 많은 영향을 받은 다소 자민족 중심적인 의미로 이해할 가능성이 크다. 따라서 본 연구의 주요과제는 실제 동아시아와 미국 세계 지리 교과서에 재현된 동아시아를 비교하는 것이 아니라 미국 세계지리 교과서에 재현된 동아시아의 의미생산 시스템을 조사하는 것이다.
  • 이와 관련하여 탈식민주의 관점은 우리나라 세계지리 교과서에 재현된 타인의 사회문화적 그리고 정치적 사안들 및 그들의 배열에 대한 의식적 또는 무의식인 오류, 편견, 이분법, 부정적 태도, 오해, 단순화, 생략, 배제 그리고 고정관념화 등을 감지할 수 있게 해 준다. 또한 복잡하고 논쟁적인 문제에 대해 충분한 내용과 맥락을 제공하기 위해 노력한다. 이를 통해 학생들은 다른 문화, 규범, 믿음, 그리고 가치 체계를 가진 타인을 중립적, 균형적, 비식민주의적, 인간적 이미지로 인식하게 된다.
  • 미국 세계지리 교과서는 동아시아를 어떻게 재현하고 있으며, 동아시아나 동아시아 문화에 대한 어떤 상상력을 생산하고 있는지를 분석하고자 한다. 사실, 미국인들이 동아시아를 포함한 아시아나 아시아인에 대해 어떤 문화적 인식의 틀을 갖고 있는지는 오랫동안 연구의 대상이 되어 왔다.
  • 본 연구는 미국의 세계지리 교과서에 동아시아는 어떻게 재현되고 있으며 그러한 재현 속에 뿌리내리고 있는 문화적 및 정치적 인식론의 틀은 무엇인지를 중국과 일본을 중심으로 분석하였다. 이를 위해 미국 코네티컷 주의 중학교에서 가장 많이 채택한 4종의 세계지리 교과서를 내용분석 방법을 이용하여 분석하였으며, 그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 이러한 미국 세계지리 교과서에 대한 비판적 관점에서 본 연구는 미국의 세계지리 교과서에 동아시아는 어떻게 재현되고 있으며 그러한 재현 속에 뿌리내리고 있는 문화적 및 정치적 인식론의 틀은 무엇인지를 중국과 일본을 중심으로 분석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우리나라 세계지리 교과서에 재현된 타자들에 대한 우리의 문화적 및 정치적 인식론의 틀을 검토하는 계기를 마련하고자 한다.
  • 이러한 미국 세계지리 교과서에 대한 비판적 관점에서 본 연구는 미국의 세계지리 교과서에 동아시아는 어떻게 재현되고 있으며 그러한 재현 속에 뿌리내리고 있는 문화적 및 정치적 인식론의 틀은 무엇인지를 중국과 일본을 중심으로 분석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우리나라 세계지리 교과서에 재현된 타자들에 대한 우리의 문화적 및 정치적 인식론의 틀을 검토하는 계기를 마련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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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미국의 교육 시스템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은? 교과서는 미국의 교육 시스템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교과서는 교과의 핵심이며 초·중·고등학교 교사들에게 기본적 커리큘럼을 제공한다(McCutcheon, 1981; Stodolsky, 1989; Finkelstein et al.
교과서에서 인물 사진은 어떤 의미를 가지고 있나? 한편, 인물 사진은 상대방을 구체적으로 이해할 수 있는 가장 중요한 자료이다(Luts and Collins, 1993; Morgan 2008). 4종의 교과서에 수록된 인물 사진을 통해 미국 세계지리 교과서는 동아시아를 어떻게 재현하고 있는지를 살펴보았다.
교과서가 교사의 교수에 미치는 영향이 매우 큰 이유는 무엇인가? 교과서는 교과지식을 학생들에게 전달하는 매개이며 국가 교육과정을 정의한다(Altbach & Kelly, 1988). 또한 교과서는 학생들이 각 학년에서 배워야 하는 사실과 개념을 제공하는 동시에 교사들에게 무엇을 학생들에게 가르쳐야 할 것인가에 대한 정보를 제공한다(Stodolsky, 1989; Chambliss and Calfee, 1998; Paxton, 1999). 그리고 교과서는 교사들에게 교과를 가르치는 방법에 대한 아이디어를 제공한다 (Schug et al., 19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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