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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의 중학교 사회교과서에 나타난 영국, 프랑스, 독일의 국가이미지
The National Images of United Kingdom, France, and Germany in the Korean Middle School Social Studies Textbooks 원문보기

대한지리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Geographical Society, v.50 no.5, 2015년, pp.557 - 569  

박선미 (인하대학교 사회교육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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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한국의 중학교 사회교과서에 나타난 영국, 프랑스, 독일의 국가이미지를 도출하고 이들 국가의 이미지 구성 요소를 비교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인지적 요소, 규범적 요소, 관계적 요소로 구성된 분석틀을 사용하였다. 연구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국가별로 가장 많이 다룬 내용은 영국의 경우 민주적 정치 제도이고, 프랑스의 경우 인권 존중이며, 독일의 경우 지속가능한 환경에 관한 내용이었다. 둘째, 한국 중학교 사회교과서에서 나타난 영국, 프랑스, 독일에 대한 내용 중 인지적 요소가 가장 많았고, 규범적 요소, 관계적 요소 순이었다. 셋째, 영국은 교과서에 역사와 전통이 깊은 민주주의 국가이면서도 사회 불안과 분쟁이 발생하는 나라로 묘사되었다. 넷째, 프랑스는 인권 존중 및 탄압, 첨단산업의 잠재력을 지닌 나라이자 유럽의 최대 농업 국가라는 이미지로 묘사되었다. 다섯째, 독일은 그들이 추구하는 전자기술 및 과학 정보 기술 국가라는 이미지보다는 지구 환경을 생각하는 선진국 모델로 그려졌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s to illustrate the national images of United Kingdom, France, and Germany based on the descriptions in the Korean middle school Social Studies textbooks in comparative perspective. In order to identify and compare the national images of the three countries, the author uses a framework...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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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PDSB는 ‘창의적 국가’라는 슬로건을 내걸고 전통을 역동적으로 수립해가는 국가로서의 영국이미지를 전파하고자 하였다.
  • 대체로 교과서에 나타난 국가이미지 분석은 서술 내용 기저에 내재하는 의미를 밝히는 기호학적 방법을 사용한다. 그렇지만 본 연구는 영국, 프랑스, 독일의 내용 요소를 비교하는 데 초점이 있기 때문에 국가이미지 결정 요인에 관한 선행연구와 파일럿 분석을 통해 도출한 분석틀에 따라 하위 항목을 설정한 후 각국의 이미지를 형성하는 요소를 양적으로 비교하고 그 의미를 밝히고자 한다.
  • 본 연구는 분석 단위를 대륙이 아닌 국가로 좁혀 한국 사회교과서에 나타난 국가이미지와 국가이미지를 구성하는 요소를 분석하고, 이를 통해 우리 사회가 이들 국가에 대해 가진 이미지를 추론하고자 한다. 그리고 이들 국가이미지의 변화 방향과 변화에 미친 요인을 고려하여 우리나라 국가이미지 제고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 이처럼 이들 연구는 주로 대륙별로 기술 관점을 비교하는데 초점을 두었기 때문에 국가 간 차이를 세밀하게 다루지 않았다. 본 연구는 분석 단위를 대륙이 아닌 국가로 좁혀 한국 사회교과서에 나타난 국가이미지와 국가이미지를 구성하는 요소를 분석하고, 이를 통해 우리 사회가 이들 국가에 대해 가진 이미지를 추론하고자 한다. 그리고 이들 국가이미지의 변화 방향과 변화에 미친 요인을 고려하여 우리나라 국가이미지 제고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 첨단산업 관련 내용은 주로 프랑스의 고속철도에 관한 내용이나 에너지 절약을 위한 하이브리드 자동차 연구, 혹은 제품연구기획이나 디자인을 담당 하는 도시들에 관한 내용이었다. 여러 교과서에서 프랑스의 소피아 앙티 폴리스를 정보통신업과 생명과 학산업이 집중된 첨단산업도시로 소개하였다. 공업 제품에 대해서는 3개국 모두 그다지 많이 다루지 않았지만 프랑스나 영국에 비하여 독일의 제품이 상대적으로 많이 소개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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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이미지란? 이미지는 어떤 대상에 대한 정보처리결과 형성된 일련의 신념과 인상의 복합체이다(Gartner, 1993). 국가이미지도 특정 국가에 대한 기술적·추론적 신념과 인상의 총체라고 할 수 있다(Martin and Eroglu, 1993).
Martin and Eroglu에 따르면 국가이미지란 무엇을 의미하는가? 이미지는 어떤 대상에 대한 정보처리결과 형성된 일련의 신념과 인상의 복합체이다(Gartner, 1993). 국가이미지도 특정 국가에 대한 기술적·추론적 신념과 인상의 총체라고 할 수 있다(Martin and Eroglu, 1993). 즉, 국가이미지는 사람들이 갖는 다양한 정보를 바탕으로 형성된 종합적이고 복합적인 심상으로 과거에서 현재까지 축적된 어떤 국가에 대한 일종의 사회적 고정관념이라고 할 수 있다.
국가에 대한 일종의 사회적 고정관념인 국가이미지의 특징은 무엇인가? 즉, 국가이미지는 사람들이 갖는 다양한 정보를 바탕으로 형성된 종합적이고 복합적인 심상으로 과거에서 현재까지 축적된 어떤 국가에 대한 일종의 사회적 고정관념이라고 할 수 있다. 국가이미지는 사실보다 특정 인상에 의해 결정되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Kotler and Gertner, 2002) 해당 국가의 현재 모습과 상관없는 경우도 있지만, 한번 형성되면 쉽게 변하지 않으며 그 국가의 정치, 경제, 문화적 현상을 해석 하는 렌즈로 작용하고 상품 구매나 투자 계획 혹은 유 학이나 여행지 결정에 영향을 미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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