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실'과 '재현'의 관점에서 아프리카 다시 보기 -초.중학교 사회 교과서 아프리카 서술 내용을 중심으로- Viewing Africa based on 'Factual Contents' and 'Representation' : Centered on Africa Contents in Elementary and Middle School Social Studies Textbooks원문보기
본 연구는 문화 간 이해, 인종주의적 편견 해소 등과 같은 문제의식에 대해 '사실과 재현'의 관점에서 세계지역 내용 구성 및 내용 서술을 비판적으로 검토하는데 목적을 두었다. 이를 위해 초 중학교 사회교과서 아프리카 교육 내용을 비판적으로 검토하였다. 분석 결과, 자연환경 서술 영역에서는 지리적으로 다양한 장점을 지닌 지역으로서의 이미지를 부각시키지 못하고 있었다. 문화 역사 서술 영역에서는 다양한 민족과 국가로 이루어진 다양성의 아프리카로서의 재현보다는 과도한 일반화와 단순화로 인해 아프리카 문화와 역사에 대한 고정관념과 왜곡된 이미지를 심어주고 있었다. 자원 산업 서술 영역에서는 긍정적인 발전의 모습 보다는 부정적인 측면이 강조되어 재현되었고, 변화의 모습 보다는 정체적이고 낙후된 지역으로서의 이미지를 심어주고 있었다. 이제는 '동일한 문화와 특성을 지닌 아프리카'에 대한 이미지 보다는 그 안에 살아 숨쉬고 있는 '다양하고 다층적이며 역동적인 아프리카'의 실제 모습을 보거나 떠올릴 수 있는 교육으로 이루어져야 할 필요성이 있음을 논의하였다.
본 연구는 문화 간 이해, 인종주의적 편견 해소 등과 같은 문제의식에 대해 '사실과 재현'의 관점에서 세계지역 내용 구성 및 내용 서술을 비판적으로 검토하는데 목적을 두었다. 이를 위해 초 중학교 사회교과서 아프리카 교육 내용을 비판적으로 검토하였다. 분석 결과, 자연환경 서술 영역에서는 지리적으로 다양한 장점을 지닌 지역으로서의 이미지를 부각시키지 못하고 있었다. 문화 역사 서술 영역에서는 다양한 민족과 국가로 이루어진 다양성의 아프리카로서의 재현보다는 과도한 일반화와 단순화로 인해 아프리카 문화와 역사에 대한 고정관념과 왜곡된 이미지를 심어주고 있었다. 자원 산업 서술 영역에서는 긍정적인 발전의 모습 보다는 부정적인 측면이 강조되어 재현되었고, 변화의 모습 보다는 정체적이고 낙후된 지역으로서의 이미지를 심어주고 있었다. 이제는 '동일한 문화와 특성을 지닌 아프리카'에 대한 이미지 보다는 그 안에 살아 숨쉬고 있는 '다양하고 다층적이며 역동적인 아프리카'의 실제 모습을 보거나 떠올릴 수 있는 교육으로 이루어져야 할 필요성이 있음을 논의하였다.
This study analyzed the ignorance and prejudice with regard to African culture, which can be seen at the textbook and class course centering the geography class from 1990's to the present, and reviewed critically the related education and learning effects for mutual understanding. This study results...
This study analyzed the ignorance and prejudice with regard to African culture, which can be seen at the textbook and class course centering the geography class from 1990's to the present, and reviewed critically the related education and learning effects for mutual understanding. This study results are as follows: First, in the geographic environment contents, the image regarding huge continent, the local image regarding the various physical environments and the geographical importance as the ancient civilization birthplace were not included in the description. Second, the description regarding the African culture and history was focused to the singular African image, so the fixed concept and distorted image has been rooted into the formation of cultural meta-knowledge. Third, the negative sides rather than positive development and the past backward facts rather than changed status have been emphasized in the description regarding African resources and industry as well, so only the region surrounded with the various problems including poverty and the image as underdeveloped country have been rooted into the description. Now, real Africa view, an image for a variety of attractive and vibrant Africa rather than the same culture and characteristics of African must be learned in text books.
This study analyzed the ignorance and prejudice with regard to African culture, which can be seen at the textbook and class course centering the geography class from 1990's to the present, and reviewed critically the related education and learning effects for mutual understanding. This study results are as follows: First, in the geographic environment contents, the image regarding huge continent, the local image regarding the various physical environments and the geographical importance as the ancient civilization birthplace were not included in the description. Second, the description regarding the African culture and history was focused to the singular African image, so the fixed concept and distorted image has been rooted into the formation of cultural meta-knowledge. Third, the negative sides rather than positive development and the past backward facts rather than changed status have been emphasized in the description regarding African resources and industry as well, so only the region surrounded with the various problems including poverty and the image as underdeveloped country have been rooted into the description. Now, real Africa view, an image for a variety of attractive and vibrant Africa rather than the same culture and characteristics of African must be learned in text books.
우리 일상 생활 속에서의 아프리카 문화와 자원의 영향, 그리고 아프리카 문화가 갖는 의미(다양성과 구술문화의 특징)와 아프리카의 역사적 경험을 세계시민교육의 소재로 활용할 수 있는 내용으로 재구성될 필요가 있다고 본 이유는?
결국, 아프리카의 문화·역사 측면에서의 서술은 아프리카 문화의 다양성이나 인류 문화유산의 가치로운 산물, 전통 문화를 보존하려는 아프리카 인들의 의지로서의 아프리카 문화를 제시하지 못하고 있고, ‘미개하고 원시적이다’라는 편견과 고정관념을 강화하는 표현이 걸러지지 않고 있으며, 학술 개념들을 부정확하게 혼용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또한 과도한 일반화와 단순화된 정보의 제시로 인해 아프리카의 다양성과 개별적인 정체성이 살아나지 못하고 있다. 그리고 문화 간 의사소통을 위해 요구되어지고 있는 문화적 다양성과 동질성을 동시에 담아내지 못하고 있다. 특히 문화적 동질성은 아프리카와 우리 생활 간의 관계, 우리 삶과의 공통점을 찾아보는 교육에서 얻어질 수 있다. 따라서 우리 일상 생활 속에서의 아프리카 문화와 자원의 영향, 그리고 아프리카 문화가 갖는 의미(다양성과 구술문화의 특징)와 아프리카의 역사적 경험을 세계시민교육의 소재로 활용할 수 있는 내용으로 재구성될 필요가 있다.
다문화교육에 대한 집중적인 관심이 도출하고 있는 것은?
최근 다문화교육에 대한 집중적인 관심은 한국 교육이 도입해야 할 새로운 교육내용, 교수법, 교사양성 방법 등 다양한 주제에서 발전적 논의와 합의를 도출하고 있다. 그러나 현재 우리 교육의 실태를 문화간 이해나 소통 능력의 향상, 인종주의적 편견의 해소 등과 같은 문제의식에서 편견과 고정관념의 문제를 극복하고 사실적으로 바라볼 수 있는 교육이 이루어지고 있는지에 대한 비판적 분석 논의는 부족하다.
세계지리의 중요성이 점차로 증대되고 있다고 본 이유는?
오늘날 한국 사회가 급속도로 국제화되어 가고 있다는 점에서 그리고 세계에 관한 지식과 안목이 일상 생활에서 매우 중요하게 부각되고 있다는 점에서 세계지리의 중요성은 점차로 증대되고 있다(Lee et al, 2010; Lee, 2011). 또한 전 지구화가 초래하고 있는 한국사회의 변화는 상품과 자본의 이동뿐만 아니라 정보와 사람의 이동으로 인해 다각화되고 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