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컨설팅 산출물과 컨설팅 만족도를 매개로한 컨설팅 활용도에 미치는 성과 영향요인에 관한 실증연구
An Empirical Study of the Influencing Factors of Management Consulting Performance on Application Intend mediating the consulting deliverables and satisfaction 원문보기

디지털정책연구 = The Journal of digital policy & management, v.10 no.3, 2012년, pp.59 - 69  

이인수 (한성대학교 지식서비스&컨설팅학과) ,  유연우 (한성대학교 지식서비스&컨설팅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경영컨설팅을 컨설턴트 측면과 수진기업 측면으로 놓고 컨설팅 산출물과 컨설팅 만족도를 매개로 하여 컨설팅 활용도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적으로 알아보고 수진기업의 컨설팅 활용도를 높이기 위한 정책적 제안을 하는 것을 목적으로 연구를 진행하였다. 연구결과 컨설턴트 측면의 역량과 수행자세는 컨설팅 산출물과 컨설팅 만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고 수진기업측면의 참여도는 컨설팅 산출물에 유의한 영향이 없는 반면 컨설팅 만족도에는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컨설팅 활용도에 미치는 컨설팅 산출물과 컨설팅 만족도의 매개효과를 검증한 결과 컨설턴트 측면의 역량과 수행자세는 컨설팅 산출물과 컨설팅 만족도가 컨설팅 활용도를 완전 매개하는 효과가 있었고 수진기업 측면의 참여도는 컨설팅 산출물이 매개하는 효과는 없었으나 컨설팅 만족도가 부분 매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aimed at policy proposal to increase the management consulting application intend, investigating the factor that influence the application intend in terms of consultant side, consulting diagnosed small and medium sized enterprises side by means of consulting satisfaction...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둘째, 수진기업 측면에서 수진기업의 참여도가 컨설팅 성과에 영향을 주고 이를 매개로 활용도에 영향을 주는지 알아보았다.
  • 따라서 본 연구의 전 과정을 통하여 선행 연구조사, 문헌 조사, 설문조사 등 다양한 연구조사 방법을 통하여 경영컨설팅과 활용도와의 연관성 및 효과성을 입증하고자 한다.
  • 이를 통해 신용보증기금의 컨설팅 사업을 좀 더 효과적으로 운용하는 방법과 향후 컨설턴트 교육에 참고자료로 삼고자 한다.
  • 하지만 이러한 경영컨설팅의 주요 요소 중 어느 요소가 성과에 있어 더욱 중요한 요소이며 성과로 측정되는 컨설팅 만족도가 컨설팅의 최종 목적인 고객의 활용도에 어느 정도 영향이 있는지 알 수 없었다. 이에 컨설팅 각 요소별로 컨설팅 산출물 및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 다시 컨설팅 산출물과 만족도를 매개로 한 컨설팅 활용도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하였다.
  • 첫째, 컨설턴트 측면에서 컨설턴트의 역 량과 수행 자세가 컨설팅 성과인 컨설팅 산출물과 컨설팅 만족도에 영향을 주고 이를 매개로 하여 다시 컨설팅 활용도에 영향을 주는지 알아보았다.

가설 설정

  • 가설 1 컨설턴트의 역 량과 수행자세는 컨설팅 산출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2 수진기업 참여도가 높을수록 컨설팅 산출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3 컨설턴트의 역 량과 수행자세는 컨설팅 만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4 수진기업의 참여도는 컨설팅 만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5 컨설턴트의 역량과 수행자세는 컨설팅 활용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6 수진기업 참여도가 높을수록 컨설팅 활용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7 경영컨설팅이 컨설팅 활용도에 미치는 영향을 컨설팅 산출물이 매개할 것이다.
  • 가설 8 경영컨설팅이 컨설팅 활용도에 미치는 영향을 컨설팅 만족도가 매개할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