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컨설팅전문성과 활용경험이 구전의도에 미치는 영향연구 : 컨설팅사브랜드를 매개효과로
A Study on the Influence of Consulting Expertise and Experience of utilizing of Word of mouth intentions : Focused on the Mediating Effects of Consulting Firms Brand 원문보기

디지털정책연구 = The Journal of digital policy & management, v.10 no.1, 2012년, pp.195 - 202  

조영준 (금오공과대학교 컨설팅대학원 R&D센터)

초록

본 연구는 컨설팅사브랜드가 컨설팅전문성, 활용경험과 구전의도사이에서의 매개 역할을 하는 것을 검증하였다. 본 연구 결과 첫째, 컨설팅전문성과 활용경험이 구전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컨설팅사브랜드는 컨설팅 전문성, 활용경험이 구전의도 관계에서 매개역할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통해 구전의도는 우선적으로 컨설팅사브랜드 가치를 높여야 하며 이를 위한 컨설팅전문성과 활용경험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컨설팅사브랜드를 통한 컨설팅전문성과 활용경험 가치를 높여야 한다는 것을 확인한 것은 시사하는 바가 크다고 할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s to verify that Consulting firm's brand plays a mediating role in consulting expertise, experience utilizing, and word of mouth intention. The results of study show that firstly, Consulting expertise and experience utilizing have a positive effect on word of mouth intention, and secondl...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전문성과 활용경험을 조절하는 중요 변수로 컨설팅사브랜드에 관한 연구가 아직 미흡한 상태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기존의 선행연구들을 중심으로 컨설팅전문성, 컨설팅활용경험, 컨설팅사브랜드, 구전의도 간의 관련성을 실증적으로 연구하고자 한다. 첫째, 컨설팅전문성과 컨설팅활용경험이 컨설팅사브랜드와 구전의도에 미치는 영향, 둘째, 컨설팅전문성과 컨설팅활용경험과 구전의도 사이에서 컨설팅사브랜드의 매개적 역할을 살펴보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컨설팅사 브랜드를 매개효과로 하여 컨설팅 전문성과 활용경험이 구전의도에 미치는 영향연구이다. 설문 응답자들의 특성은 <표 1>와 같다.
  • 본 연구는 컨설팅전문성과 컨설팅활용경험이 컨설팅사브랜드를 통해 구전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았다.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표 7>.
  • 본 연구의 목적은 컨설팅사의 브랜드를 매개효과로 하여 컨설팅의 전문성과 활동경험이 구전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기존 연구들을 참고하여 [그림 3]과 같은 연구모형을 수립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는 기존의 선행연구들을 중심으로 컨설팅전문성, 컨설팅활용경험, 컨설팅사브랜드, 구전의도 간의 관련성을 실증적으로 연구하고자 한다. 첫째, 컨설팅전문성과 컨설팅활용경험이 컨설팅사브랜드와 구전의도에 미치는 영향, 둘째, 컨설팅전문성과 컨설팅활용경험과 구전의도 사이에서 컨설팅사브랜드의 매개적 역할을 살펴보고자 한다.

가설 설정

  • 가설1 : 컨설팅 전문성이 구전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1-3 : 컨설팅 전문성과 구전의도의 관계에서 컨설팅사 브랜드가 매개 작용을 할 것이다.
  • 가설2 : 컨설팅 활용경험이 구전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2-3 : 컨설팅 활용경험과 구전의도의 관계에서 컨설팅사 브랜드가 매개 작용을 할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컨설팅 산업의 특징은? 컨설팅 산업은 Boston Consulting Group(BCG), Bain & Company 등 전문 컨설팅사의 설립과 함께 지속적으로 성장하여 전 세계적으로 250조원대의 시장을 형성하고 있다[27]. 국내에서는 2008년 기준 약 2,400여개의 컨설팅업체가 운영되고 있으며 1996년부터 10년간 연평균 12.
정부의 중소기업 컨설팅 지원정책에 힘입어 중소기업 컨설팅 시장은 양적으로 팽창했으나 문제점은? 최근에는 각종 정부 지원 사업에 힘입어 중소기업에서의 컨설팅 수요도 증가하면서 중소기업을 전문으로 컨설팅 하는 컨설턴트 및 컨설팅사도 증가하고 있다[1]. 정부의 중소기업 컨설팅 지원정책에 힘입어 중소기업 컨설팅 시장은 양적으로 팽창했으나, 컨설팅사의 노하우 부족과 전문 컨설턴트 부족, 컨설팅사에 대한 낮은 신뢰도와 인지도는 중소 컨설팅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을 높이는 요소가 될 것이다[2]. 컨설팅 실태조사 결과에 의하면 조사 대상 기업의 37%가 컨설팅 결과물의 신뢰성에 의문을 품고 있으며 21%는 비용 대비 컨설팅 효과가 낮을 것이라고 예상하는 등 컨설팅의 신뢰성 및 효과성에 대한 부정적인 태도를 갖고 있는 기업이 상당수 존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18].
본 연구는 기존의 선행연구들을 중심으로 컨설팅전문성, 컨설팅활용경험, 컨설팅사브랜드, 구전의도 간의 관련성을 실증적으로 연구하고자 한 이유는? 본 연구에서는 컨설팅시장의 지속적성장과 더불어 많은 컨설턴트 및 컨설팅사의 컨설팅에 대한 많은 수행에도 불구하고 컨설팅을 수진한 고객기업들의 컨설팅에 대한 전문성과 효과성에 대한 많은 의문을 가지고 있다. 이는 전문성과 컨설팅경험을 통한 활용도를 높여야 하는 과제를 안고 있다. 전문성과 활용경험을 조절하는 중요 변수로 컨설팅사브랜드에 관한 연구가 아직 미흡한 상태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기존의 선행연구들을 중심으로 컨설팅전문성, 컨설팅활용경험, 컨설팅사브랜드, 구전의도 간의 관련성을 실증적으로 연구하고자 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