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활주로 침범 위험 분석 체크리스트 개발
Development of Runway Incursion Risk Assessment Checklist 원문보기

한국항공운항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viation and Aeronautics, v.20 no.1, 2012년, pp.46 - 54  

맹성규 (국토해양부, 한국항공대학교) ,  정윤식 (항공우주정책연구소) ,  최진국 (아시아나항공) ,  권보헌 (대한항공)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ne major safety issue of surface operations is the occurrence of runway incursions. Runway incursions are the consequence of multiple operational and/or environmental factors. Human error is known to contribute to almost every runway incursion. One major contributing factor for runway incursion is ...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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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또한 저시정 등에서는 조종사들이 따라갈 수 있는 ‘Gree.n light 시스템’과 같은 등화 장치와 활주로 진, 출입로 주변에 ‘dynamic 전광판’을 설치해서 조종사에게 필요한 정보를 제공해줄 것을 권고한다.
  • 본 연구는 이 중 활주로 상에서 발생하는 활주로 침범예방을 위한 ‘활주로 침범 위험 분석 체크리스트 개발’에 대한 것이다.
  • 본 연구의 범위는 활주로 침범에 대한 제 요인을 밝히고 각 요인에 대한 가중치를 산출한 다음 활주로 침범 위험 정도를 산출할 수 있는 체크리스트 개발과 활주로 침범 대응 방안 제시에 있다.
  • 활주로 침범관련 사고를 예방적 차원에서 접근하기 위하여 실제 운항경험과 관련 전문지식을 겸비한 항공 전문가 그룹의 심층적인 토론을 통해 실제적인 위협과 오류의 요인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A 항공사 국내 거주 교관급 조종사 70명을 3인에서 5인으로 한 그룹을 구성하여 그룹으로 토론을 실시해서, 활주로 침범사고에 영향을 많이 줄 수 있는 위협요인에 대하여 도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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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마이크로소프트사의 엑셀로 제작된 ARIA의 장단점은 무엇인가? Eurocontrol의 ‘Runway Safety Office에서는 2008년 ’활주로 침범 분석 모델(Model of Airport Runway Incursion assessment)‘인 ARIA를 제작하여 배포하였다. 마이크로소프트사의 엑셀로 제작된 ARIA는 위험 요소를 입력하면 결과와 대응 방법까지 제시되는 좋은 프로그램이나 위험 요소에 대한 가중치가 고려되지 않았으며 조종사들이 간편하게 사용하는 데는 한계가 있다. 따라서 위험 요소에 대한 가중치가 고려되고 조종사들이 비행 브리핑 중 사용가능한 간편한 ’활주로 침범 위험 분석‘ 체크리스트를 개발할 필요가 있다.
항공사고 중 인명과 항공기가 손상되는 치명적인 사고는 무엇인가? (Boeing, 2011) 이러한 항공 교통량과 항공기의 증가에 따라 항공 사고율은 큰 변화가 없으나 항공 총 사고 건수는 증가하였다. 항공사고 중 공중 충돌, 지상 충돌(CFIT) 및 활주로 상 충돌은 인명과 항공기가 손상되는 치명적인 사고(fatal accident)로 볼 수 있다. 본 연구는 이 중 활주로 상에서 발생하는 활주로 침범예방을 위한 ‘활주로 침범 위험 분석 체크리스트 개발’에 대한 것이다.
활주로 침범에 대한 조종사 설문 조사 및 질적 연구를 통해 무엇을 알아내는가? 본 연구는 활주로 침범에 대한 선행 연구 및 문헌 고찰을 통해 이론적 근거를 확보하고 조종사 설문 조사 및 질적 연구를 수행하였다. 설문조사 방법은 인터넷을 사용한 설문을 실시하고 인적 요인, 공항 요인, 절차 요인 및 기상 요인과 활주로 침범과의 연관 관계를 찾아냈다. 질적 연구는 교관급 조종사들의 집단 토론을 통해 도출된 활주로 침범 요인을 분석하고 AHP 기법을 활용한 각 요인별 가중치를 산출하였다. 설문 조사, 질적 연구, AHP 설문에서 각각 도출된 활주로 침범 관련 항목의 중요도와 미국 CAST(Civil Aviation Safety Team)에서 분석한 자료와 비교하여 가중치를 보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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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3)

  1. 김 도현, 김 웅이, 최 연철, '활주로침범 위험 요소에 대한 계층적 분석 연구' 한국 항공 경영학회지 제 8권 제 3호, 2010. 

  2. Airbus, 'Flight Operations Briefing Notes', Airbus, 2004. 

  3. Boeing, 'Statistical Summary of Commercial Jet Airplane Accidents 'Worldwide Operation' 1959-2010, 2011. 

  4. Cardosi, K., Falzarano, P., and Han, S., (1999). 'Pilot-Controller Communication Errors: An Analysis of Aviation Safety Reporting System (ASRS) Reports.' Federal Aviation Administration report DOT/FAA/AR-98/17. 

  5. CAST, 'Wrong Runway Departure' 2007. 

  6. EUROCONTROL, 'European Action Plan for the Prevention of Runway Incursions', 2011. 

  7. FAA, 'Annual Runway Safety Report 2010', 2010. 

  8. FAA, 'National Runway Safety Plan (2009-2011)', FAA Air Traffic Organization, 2008. 

  9. FSF, 'Reducing the Risk of Runway Excursions', 2009. 

  10. IBAC, 'Preventing Runway Incursions Best ICAO, Doc4444 PANS-ATM-Air Traffic Management', 1996.Practices on the Flight Research and Development Seminar, 2009. 

  11. Jeppesen, 'Jeppesen Airway Manual', 2011. Deck, 2006. 

  12. Maria P Kuffner & Robert Perkins, 'Human Factors Assessment of Runway Status Lights and Final Approach Runway Occupancy Signal', 8th USA/Europe ATM 

  13. Woods, D. D., Johannesen, L. J., Cook, R. I., & Sarter, N. B., 'Behind human error: Cognitive systems, computers, and hindsight' Wright-Patterson AFB, OH: CSERIAC Program Office.199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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