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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교통관제사의 피로.스트레스 요인
Fatigue and Stress of Air Traffic Controllers in Korea 원문보기

한국항공운항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viation and Aeronautics, v.20 no.1, 2012년, pp.76 - 85  

윤용식 (연세대학교 심리학과) ,  이수란 (연세대학교 심리학과) ,  손영우 (연세대학교 심리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ir traffic controllers often experience fatigue and stress on the job due to work-related factors. Performance impairment resulting from fatigue and stress is an important concern for aviation safety. The goal of this research was to investigate fatigue and stress factors for air traffic controll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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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관제사가 지각하는 근무 시간대에 따른 위험 정도를 알아보기 위하여 각 근무 시간대 별로 위험 발생 가능성을 평가하게 하였다. 분석 결과, 관제사들은 야간과 주간 마지막 1시간을 위험 발생 가능성이 가장 높은 시간대로 평가하였고, 그 다음으로는 조간 처음 1시간, 주간 중간 시간을 위험 발생 가능성이 높은 시간대로 평가하였다.
  • 근무 시간대와 피로 및 스트레스의 관계를 파악하기 위하여 어느 시간대에 가장 많은 피로와 스트레스를 느끼는지와 가장 부담이 되는 시간대가 언제인지를 질문하였다. 응답을 분석한 결과,관제사들이 가장 많은 피로와 스트레스를 느끼고 부담이 되는 시간으로 야간근무를 꼽았다.
  • 본 연구는 항공교통관제사의 피로 및 스트레스 요인에 대한 실태를 알아보기 위하여 현직 관제사들을 대상으로 현행 근무제도와 피로 및 스트레스 실태, 피로 및 스트레스 원인에 대한 설문문항을 각 관제 기관의 협조를 받아 2011년 2월과 3월 사이에 인터넷으로 설문조사하였다. 설문에 참여한 인원은 총 86명으로 남자 67%, 여자 33%, 평균 나이 37.
  • 수면이 피로와 밀접한 관련이 있음을 고려하여 관제사들의 수면 실태를 조사하기 위해 교대근무 스케줄에 따라 얼마나 수면을 취하는지를 알아보았다. 그 결과, 관제사의 하루 평균 수면시간은 6시간 내외인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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