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항공교통관제사의 피로위험관리시스템 도입에 따른 국내 적용 방안
Domestic Application Plan of Fatigue Risk Management System by Air Traffic Controller 원문보기

한국항행학회논문지 = Journal of advanced navigation technology, v.23 no.6, 2019년, pp.501 - 506  

이영종 (국토교통부 서울지방항공청)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논문은 국제민간항공기구(ICAO) 국제기준에 부합하기 위하여 항공교통관제사에 대한 피로위험관리시스템(FRMS)의 도입 및 시행을 앞두고 과학 데이터 기반에 근거하여 우리에 적합한 FRMS 구축을 위한 규범적 대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따라서 현행 국내운영기준에 대하여 항공관제기관별 운영을 확인하고, 해외 각국의 항공교통관제 기관별 운영 방식과 기준을 비교·검토하였다. 우리나라의 관제사는 주/야 최대 근무시간 10시간, 최소휴식 8시간, 주 40시간으로 규정하고 있다. 현재 항공교통관제기관의 경우의 주간의 경우는 기준시간과 적합한 근무를 하나, 야간의 경우는 평균적으로 5.9시간을 초과한다. 그리고 주 40시간 경우 평균적 15.7시간의 초과근무를 하고 있다. 이러한 야간 근무시간 조정 방법으로 인원보충에 의한 적절한 야간 근무시간 배분과 더불어 근무교대 방식이 1일 2교대(주/야) 방법이 아닌 개인 schedule에 따른 근무자 투입 방식의 형태를 다양하게 함으로써 이를 해결하여 나갈 수 있을 것을 제안하고자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presents a prescriptive alternative for establishing a FRMS suitable for us based on scientific data ahead of the introduction and implementation of the FRMS for air traffic controllers in order to meet the International Civil Aviation Organization (ICAO) international standards. I would ...

주제어

표/그림 (9)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우리나라 현실에 적합한 항공교통관제사의 피로위험관리시스템을 도입하기 위하여 현재 국내 항공교통관제시설(관제탑, 접근관제소, 지역관제소)의 근무 형태를 분석하고 해외 관제기관 사례를 비교·정리하여 한국에 적합한 피로위험관리시스템 수립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 따라서 본 연구는 항공교통관제사의 피로위험관리를 위하여 규범적 접근방법으로 항공교통관제사의 근무방식 및 시간에 대한 기준에 대한 현재 국내기준과 운영 실태를 확인하고 선진국의 운영 방식에 대하여 비교 검토 하였다.
  • 이러한 피로관리의 목적은 피로요인을 관리하고 피로로 인하여 업무수행능력이 저하되지 않고 적절한 각성 수준을 유지한 상태에서 업무를 수행할 수 있도록 하는 것으로 이를 통하여 항공교통관제사의 정신적・신체적 수행능력을 유지함으로서 항공사고 예방 및 안전운항을 하고자 하는데 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피로란? 피로의 개념은 수면 부족, 긴 시간 동안의 각성상태, 24시간 생체주기 일주리듬, 업무부담(정신적 또는 신체적 활동)으로 인하여 정신적 또는 신체적 수행 능력이 감소된 신체 상태로서 안전과 관련한 운영임무를 적합하게 수행하기 위한 인간의 능력과 주의력을 손상시킬 수 있는 생리적 상태를 말한다.
우리나라 항공교통량 상승에 따라 항공사고 발생건수의 추이는? 피로는 인간의 여러 가지 능력을 감소시키는 위해요인으로 알려져 있으며, 항공 사고 또는 안전장애의 발생 원인이 될 수 있다. 그러므로 인간의 두뇌와 신체기능은 야간에 제한되지 않은 수면을 취함으로써 최적의 기능을 수행할 수 있기 때문에,24시간/일주일에 7일 연속 운영하는 산업에서 피로는 불가피하다. 따라서 근무에 따른 피로를 제거할 수는 없으므로 이를 관리해야 한다[4].
피로를 유발하는 원인은 무엇이 있는가? 이러한 피로를 유발 하는 원인은 매우 다양하며 이를 원인에 따라 신체적, 정신적 요인과 업무적 요인, 개인적 요인으로 구분할 수 있다[5]. 업무적 요인으로 업무양이 많거나 장시간 근무, 교대근무, 교대근무 사이의 불충분한 휴식시간, 신체부담 작업, 쾌적하지 않은 환경에서 근무 등 다양한 요인이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4)

  1. Civil Aviation Office,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MOLIT), Press release: [Internet] Available: http://www.molit.go.kr/USR/NEWS/m_71/lst.jsp 

  2. Aviation and Railway Accident Investigation Board, Aircraft Accident Investigation White Paper, 20p, 2018. 

  3. ICAO, Annex 11 Air traffic services, 15th ed., 2018. 

  4. ICAO, Fatigue management guide for air traffic service Providers, 1st ed., 2016. 

  5. WorkSafe Victoria, Fatigue-prevention in the workplace, 1st ed., WorkCover, p. 3., 2008. 

  6. J. Vogt and J. Leonhardt, "Increasing safety by stress management," Safety Science, Vol. 1, No. 9, pp. 1-15, 2005. 

  7. A. N. Dionisio, Air traffic controller fatigue and human error. Embry-Riddle Aeronautical University, 2010. 

  8. S. Bourgeois-Bourgine, P. Cabon, C. Gounelle, R. Mollard, A. Coblentz and J. J. Speyer, "Fatigue in aviation: point of view of french pilots" Show slides, in 4th International Conference on Fatigue and Transportation, Fremantle: Australia, pp. 10-20, 2000. 

  9. S. C. Hah and B. Williams, "The relationship between aircraft count and controller workload in different en route workstation systems", in Proceedings of the Human Factors and Ergonomics Society 52nd Annual Meeting, New york: NY, Vol. 52, No. 1, pp. 44-48, 2008. 

  10. ICAO, DOC 9966 Manual for the oversight of fatigue management approaches, 2016. 

  11. FAA, Air traffic control: potential fatigue factors, 2009. 

  12. FAA, Advisory Circular AC No: 120-100 : Basics of aviation fatigue, 2010 

  13. B. H. Kwon etc., Final report of air transport control fatigue risk management system, Civil Aviation Office,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Publication number 11-1613000-002484-01, 2018. 

  14. Ministry of the Interior and Safety, On-nara policy research prism.[Internet] Available: http://www.prism.go.kr/homepage/main/retrieveMain.do/.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