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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도로학회논문집 = International journal of highway engineering, v.14 no.3 = no.53, 2012년, pp.33 - 39
이상염 (서울시청 도시안전본부 도로관리과) , 김인태 (명지대학교 교통공학과) , 문성호 (서울과학기술대학교 건설공학부) , 권수안 (한국건설기술연구원 도로연구실)
The functional evaluation of constructed permeable pavements was conducted in terms of water permeable performance and noise reduction measurements in Seoul city. The field measurements of noise was based on two methods such as pass-by and novel close proximity(NCPX). The pass-by test and NCPX meth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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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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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수성 아스팔트 포장의 장점은? | 최근 문헌(김형석 외, 2010)에서 배수성 아스팔트 포장(Permeable Asphalt Pavement)은 기존의 일반 밀 입도 포장(Dense Graded Asphalt Pavement)에 비해 노면의 배수가 잘되는 점과 더불어 저소음 효과 및 우천 시 야간 전조등에 의한 반사를 최소화하는 기능적인 면에서 장점이 있는 포장으로 알려져 있다. 이런 우수한 기능적인 측면을 만족시키기 위해서 일반 아스팔트에서는 공극률이 5% 이하로 배합설계를 하나 배수성 포장은 19 ~ 21%까지 공극률을 주어 서울시에서는 시공하여 왔다. | |
현장투수시험기의 구성은? | 현장투수시험기는 수위를 측정할 수 있는 스탠드 파이프와 이를 고정하고 투수시험 면적을 확보하여 주는 부속 기기로 구성되어 있으며 치수 및 모양은 그림 1과 같다. 스탠드 파이프는 용량 600㎖이며 눈금은 400㎖까지 표기되어 있으며, 부속 기기에 시험수가 유입될 수 있도록 연결부를 둔 것으로 한다. | |
서울시에서 청소차량을 이용하여 표면살수와 더불어 진공흡입을 하고 있는 이유는? | 특히 비산먼지 등의 퇴적과 교통하중에 따른 여름철 아스팔트 온도상승에 의한 소성변형 등으로 공극이 막히는 현상을 예방하기 위한 유지관리이다. 즉 기능성인 소음저감 및 배수 기능을 유지시키기 위한 노력이 필요한 것이다. 이를 위해 서울시에서는 일반적으로 청소차량을 이용하여 표면살수와 더불어 진공흡입을 하고 있다. |
고속도로공사 전문시방서 (2009). 고속도로 전문시방서. 한국도로공사.
김형석, 이현종, 이광호, 김형배 (2010). "배수성 포장용 고점도 아스팔트 바인더 개발." 한국도로학회 논문집, 제12권, 제2호, pp81-90.
서울시 도시안전실 (2011). 저소음 배수성 포장 유지관리 실태보고서. 서울특별시 도시안전실.
환경정책기본법 (2009). 환경정책기본법(소음환경기준) 제10조 제2항. 환경정책기본법.
Cho, D-S., and Mun, S. (2008a) "Determination of the sound power levels emitted by various vehicles using a novel testing method". Applied Acoustics, Vol. 69. pp. 185-195.
Cho, D-S., and Mun, S. (2008b). "Study to analyze the effects of vehicles and pavement surface types on noise". Applied Acoustics, Vol. 69. pp.833-843.
Cho, D-S., and Mun, S. (2008c). "Development of a highway traffic noise prediction model that considers various road surface types". Applied Acoustics, Vol. 69. pp. 1120-1128.
International Organization for Standardization. (1997). ISO 11819-1:1997: Acoustics - Measurement of the Influence of Road Surfaces on Traffic Noise - part 1: Statistical Pass-by Method.
International Organization for Standardization. (2000). ISO 11819-2:2000: Acoustics - Measurement of the Influence of Road Surfaces on Traffic Noise - part 2: The Close Proximity Method.
KS F 2394 (2004). 투수성 포장체의 현장 투수 시험 방법. 한국표준협회.
Mun, S., Cho, D-S., and Choi, T-M. (2007). "Influence of pavement surface noise: the Korea Highway Corporation test road". Canadian Journal of Civil Engineering, Vol. 34. pp. 809-816.
Mun, S., and Cho, D-S. (2009). "Noise measuring technique and field evaluation based on the effects of vehicles and pavement types". Canadian Journal of Civil Engineering, Vol. 36. pp. 1816-18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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