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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 배수성 아스팔트 포장의 기능적 평가 연구
Study on the Functional Evaluation of Permeable Asphalt Concrete Pavement in Seoul City 원문보기

한국도로학회논문집 = International journal of highway engineering, v.14 no.3 = no.53, 2012년, pp.33 - 39  

이상염 (서울시청 도시안전본부 도로관리과) ,  김인태 (명지대학교 교통공학과) ,  문성호 (서울과학기술대학교 건설공학부) ,  권수안 (한국건설기술연구원 도로연구실)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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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수성 포장에 있어 기능적 평가인 투수성 실험과 더불어 소음저감 측정을 서울시에서 시공한 구간에서 실시하였다. 소음측정은 두 가지 방법을 이용하였는데 그 방법은 Pass-by 방법과 NCPX(Novel Close Proximity) 방법을 이용하였다. Passby 방법은 교통량에 따른 소음원이 전달되는 것을 측정하는 방법이고, NCPX는 타어어와 포장 표면간의 마찰음을 측정하는 방법이다. 현장투수시험을 위해서는 총 5개의 구간에서 실시하였으며 각 구간마다 주행부와 비주행부로 나뉘어 측정하였다. 3개 구간의 Pass-by 측정을 위해서는 교통소음원 발생점으로부터 인접한 곳에서 측정을 실시하였고 또한 공원내부 혹은 단지 내부에서도 소음을 측정하였다. 마지막으로 NCPX 측정은 4군데서 실시하였다. 결과적으로 배수성 포장의 기능인 투수성과 소음저감이 2, 3년 사이에서는 그 기능을 잘 유지함을 알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functional evaluation of constructed permeable pavements was conducted in terms of water permeable performance and noise reduction measurements in Seoul city. The field measurements of noise was based on two methods such as pass-by and novel close proximity(NCPX). The pass-by test and NCPX metho...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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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Pass-by 측정의 경우 이를 근거로 그 효과를 살펴보고자 한다. NCPX의 경우는 일반아스팔트 포장과의 소음레벨 비교와 함께 저소음 포장의 공용년수에 따른 소음저감 효과가 어느 정도 줄어드는지를 소음측정의 결과에 근거해서 분석하고자 한다.
  • 따라서 이번 연구에서는 공용기간에 따른 배수성 포장에 대한 기능성 측정을 통해 어느 정도로 배수성 포장이 기능성을 유지하는지를 조사하여 분석하였다. 기능성 조사항목으로는 현장투수시험을 실시하였고 또한 소음측정으로 Pass-by 방법과 더불어 NCPX(Novel Close Proximity) 방법을 이용하여 평가하였다.
  • 초기 시공 후 이런 기능적인 장점이 교통개방에 따른 공극 막힘이 발생하고 또한 공극률이 감소하여 기능을 저하시키는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따라서 이번 연구에서는 표 1과 같이 2007년부터 2010년까지 시공된 배수성 포장에 대해 공극 막힘의 정도를 알 수 있는 현장투수시험과 더불어 기능적인 면에서 소음을 측정하여 공용에 따른 기능적 저하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 이를 위해 서울시에서는 일반적으로 청소차량을 이용하여 표면살수와 더불어 진공흡입을 하고 있다. 보다 기능적 유지를 위해 배수성 포장을 위한 특수차량을 도입하고자 하였다(서울시 도시안전실,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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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배수성 아스팔트 포장의 장점은? 최근 문헌(김형석 외, 2010)에서 배수성 아스팔트 포장(Permeable Asphalt Pavement)은 기존의 일반 밀 입도 포장(Dense Graded Asphalt Pavement)에 비해 노면의 배수가 잘되는 점과 더불어 저소음 효과 및 우천 시 야간 전조등에 의한 반사를 최소화하는 기능적인 면에서 장점이 있는 포장으로 알려져 있다. 이런 우수한 기능적인 측면을 만족시키기 위해서 일반 아스팔트에서는 공극률이 5% 이하로 배합설계를 하나 배수성 포장은 19 ~ 21%까지 공극률을 주어 서울시에서는 시공하여 왔다.
현장투수시험기의 구성은? 현장투수시험기는 수위를 측정할 수 있는 스탠드 파이프와 이를 고정하고 투수시험 면적을 확보하여 주는 부속 기기로 구성되어 있으며 치수 및 모양은 그림 1과 같다. 스탠드 파이프는 용량 600㎖이며 눈금은 400㎖까지 표기되어 있으며, 부속 기기에 시험수가 유입될 수 있도록 연결부를 둔 것으로 한다.
서울시에서 청소차량을 이용하여 표면살수와 더불어 진공흡입을 하고 있는 이유는? 특히 비산먼지 등의 퇴적과 교통하중에 따른 여름철 아스팔트 온도상승에 의한 소성변형 등으로 공극이 막히는 현상을 예방하기 위한 유지관리이다. 즉 기능성인 소음저감 및 배수 기능을 유지시키기 위한 노력이 필요한 것이다. 이를 위해 서울시에서는 일반적으로 청소차량을 이용하여 표면살수와 더불어 진공흡입을 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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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2)

  1. 고속도로공사 전문시방서 (2009). 고속도로 전문시방서. 한국도로공사. 

  2. 김형석, 이현종, 이광호, 김형배 (2010). "배수성 포장용 고점도 아스팔트 바인더 개발." 한국도로학회 논문집, 제12권, 제2호, pp81-90. 

  3. 서울시 도시안전실 (2011). 저소음 배수성 포장 유지관리 실태보고서. 서울특별시 도시안전실. 

  4. 환경정책기본법 (2009). 환경정책기본법(소음환경기준) 제10조 제2항. 환경정책기본법. 

  5. Cho, D-S., and Mun, S. (2008a) "Determination of the sound power levels emitted by various vehicles using a novel testing method". Applied Acoustics, Vol. 69. pp. 185-195. 

  6. Cho, D-S., and Mun, S. (2008b). "Study to analyze the effects of vehicles and pavement surface types on noise". Applied Acoustics, Vol. 69. pp.833-843. 

  7. Cho, D-S., and Mun, S. (2008c). "Development of a highway traffic noise prediction model that considers various road surface types". Applied Acoustics, Vol. 69. pp. 1120-1128. 

  8. International Organization for Standardization. (1997). ISO 11819-1:1997: Acoustics - Measurement of the Influence of Road Surfaces on Traffic Noise - part 1: Statistical Pass-by Method. 

  9. International Organization for Standardization. (2000). ISO 11819-2:2000: Acoustics - Measurement of the Influence of Road Surfaces on Traffic Noise - part 2: The Close Proximity Method. 

  10. KS F 2394 (2004). 투수성 포장체의 현장 투수 시험 방법. 한국표준협회. 

  11. Mun, S., Cho, D-S., and Choi, T-M. (2007). "Influence of pavement surface noise: the Korea Highway Corporation test road". Canadian Journal of Civil Engineering, Vol. 34. pp. 809-816. 

  12. Mun, S., and Cho, D-S. (2009). "Noise measuring technique and field evaluation based on the effects of vehicles and pavement types". Canadian Journal of Civil Engineering, Vol. 36. pp. 1816-18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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