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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도로 : 도로학회지, v.15 no.3 = no.57, 2013년, pp.19 - 26
박대근 (서울특별시 도시안전실 보도환경개선과) , 임무광 (중앙대학교 공과대학 토목공학과) , 조윤호 (중앙대학교 공과대학 건설환경공학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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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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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표의 불투수화로 인해 발생하는 문제점은? | 8%에서 2011년 48%로 7배 가까이 증가하였다. 이로 인해 강우 시 첨두유출시간이 감소하고 단기간 집중유출이 증대되어 폭우로 인한 도시홍수 등이 발생하고 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국내₩외에서는 투수성아스팔트, 투수콘크리트, 자체투수블록 등의 투수포장이 도입되었다. | |
투수포장의 침투성능을 확인하는 검증시험법의 종류는? | 하지만 공극막힘 현상으로 인하여 공용 2개월 만에 포장이 불투수화 되는 등 빗물 침투기능에 문제가 발생하고 있다. 투수포장의 침투성능을 확인하기 위해 현재 이용되는 검증시험으로는 현장 투수시험 방법(KS F 2394) 및 정수위 투수시험 방법(KS F 2322)이 있지만 공용 후의 상황을 모사하지 못하여 현장시공 후 투수포장재의 투수성능을 예측하지 못한다는 단점이 있다. | |
공극막힘 현상을 일으키는 도로 위의 오염물의 종류는? | 도로 위의 오염물은 크기에 따라 그림 1과 같이 도약(saltation), 부유(suspension), 구르기 (creep)로 나누어져 움직인다(Amirjani, 2010). 도약은 직경 70~500μm의 작은 입자들의 움직임으로 포장의 표면으로부터 날아가 공기의 저항과 중력을 받으며 궤도모양을 따라 움직이는 것으로 전체 이동의 55~72%를 차지한다. 부유는 바람에 의해 입자들이 공기 중에 떠서 움직이는 것으로 침전되기 전에 긴 거리를 이동하게 된다. 입자의 크기는 직경이 70μm 보다 작은 것들로 이루어져 있으며 전체 이동의 3~10%를 차지한다. 구르기는 모래 및 골재크기의 입자가 도약하는 입자의 영향을 받아 굴러가거나서서히 가는 현상으로 전체 이동의 7~25%를 차지한다. 이렇게 이동한 입자들 중 크기가 상대적으로큰 모래가 투수포장체 위에 쌓이고 그 사이를 분진이나 포장 표면, 자동차 타이어 등에서 마모되어 발생된 미세입자들이 막으면 서서히 투수성능이 감소하고 공극이 막혀 불투수화 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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