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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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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오염물 침투장치는 오염물 및 물을 투입하여 투수 포장체의 공극이 막힐 수 있는 환경을 모사하는 목적으로 개발하였다. 또한 진동모터를 장착하여 도로상 차량통행에 의한 차량진동을 모사하도록 하였으며 몰드를 이용하여 자체투수블록 등의 투수포장재를 평가할 수 있도록 하였다.
  • 이러한 방법은 공용초기의 성능은 확인할 수 있으나, 공용 후의 성능지속성 평가는 불가능하다는 단점이 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사전 품질관리 단계에서 투수포장재의 침투지속성을 확인할 수 있는 실험법이 최근에 개발되었으며, 다음 장에서 자세하게 소개하고자 한다.
  • 하지만, 공용 2개월 만에 투수블록이 불투수화 되는등 기능성 유지에 문제가 발생하고 있다. 이러한 문제점을 개선하기 위해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두 가지 방법을 소개하였다. 첫째는 실제 공용 중인 투수성 포장체에 대한 침투성능평가 결과로 판단하여, 주기 적으로 고압살수와 공기를 동시 혼입하는 형태로 1~2회/년로 유지관리(청소)를 실시하는 것을 권장 한다.

가설 설정

  • 은평구 도로분진 수거차량 현장조사에서 2일분의 오염물을 수거하여 분석한 결과, 날짜에 따른 오염물 양의 변화는 크지 않았다. 따라서 매년 동일한 양의 오염물이 발생하는 것으로 가정하였다. 일일 오염물의 양은 332mg/m2/day으로 이를 공용기간에 따라 일반화한 값은 표 2와 같으며 투수실험을 진행 시 투입되는 오염물량은 시료의 면적에 따라 달라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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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지표의 불투수화로 인해 발생하는 문제점은? 8%에서 2011년 48%로 7배 가까이 증가하였다. 이로 인해 강우 시 첨두유출시간이 감소하고 단기간 집중유출이 증대되어 폭우로 인한 도시홍수 등이 발생하고 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국내₩외에서는 투수성아스팔트, 투수콘크리트, 자체투수블록 등의 투수포장이 도입되었다.
투수포장의 침투성능을 확인하는 검증시험법의 종류는? 하지만 공극막힘 현상으로 인하여 공용 2개월 만에 포장이 불투수화 되는 등 빗물 침투기능에 문제가 발생하고 있다. 투수포장의 침투성능을 확인하기 위해 현재 이용되는 검증시험으로는 현장 투수시험 방법(KS F 2394) 및 정수위 투수시험 방법(KS F 2322)이 있지만 공용 후의 상황을 모사하지 못하여 현장시공 후 투수포장재의 투수성능을 예측하지 못한다는 단점이 있다.
공극막힘 현상을 일으키는 도로 위의 오염물의 종류는? 도로 위의 오염물은 크기에 따라 그림 1과 같이 도약(saltation), 부유(suspension), 구르기 (creep)로 나누어져 움직인다(Amirjani, 2010). 도약은 직경 70~500μm의 작은 입자들의 움직임으로 포장의 표면으로부터 날아가 공기의 저항과 중력을 받으며 궤도모양을 따라 움직이는 것으로 전체 이동의 55~72%를 차지한다. 부유는 바람에 의해 입자들이 공기 중에 떠서 움직이는 것으로 침전되기 전에 긴 거리를 이동하게 된다. 입자의 크기는 직경이 70μm 보다 작은 것들로 이루어져 있으며 전체 이동의 3~10%를 차지한다. 구르기는 모래 및 골재크기의 입자가 도약하는 입자의 영향을 받아 굴러가거나서서히 가는 현상으로 전체 이동의 7~25%를 차지한다. 이렇게 이동한 입자들 중 크기가 상대적으로큰 모래가 투수포장체 위에 쌓이고 그 사이를 분진이나 포장 표면, 자동차 타이어 등에서 마모되어 발생된 미세입자들이 막으면 서서히 투수성능이 감소하고 공극이 막혀 불투수화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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