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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침하가능성 확인을 위한 자갈도상 철도노반의 탄성계수 단층영상화
Cross-Sectional Imaging of Elastic Modulus for Railway Trackbed under Ballast for Identification of Potential Settlement 원문보기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v.14 no.3 = no.64, 2011년, pp.256 - 261  

조성호 (중앙대학교 공과대학 사회기반시스템 공학부) ,  황선근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철도구조연구실) ,  라자 하사눌 (중앙대학교 일반대학원 토목공학과) ,  노리나 라만 (중앙대학교 일반대학원 토목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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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경부고속철도 자갈도상 구간의 일부에서 침하가 발생되고 이로 인하여 열차의 안전 및 운행속도와 승차감 저하라는 문제가 발생하였다. 따라서 이 문제를 해결하고 KTX 열차 운행을 정상화하기 위한 긴급대책이 요구된 적이 있었다.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현장의 요구에 대처하기 위해 철도노반 단층영상화 기법을 도입하게 되었다. 철도노반 단층영상화 기법은 철도노반의 지반강성을 단층영상의 형태로 가시화함으로써, 잠재적으로 과도한 침하를 유발할 수 있는 철도노반의 연약부위를 찾는데 있어서 현장기술자의 신속한 판단을 가능하게 하는 기법이다. 제안된 기법의 타당성과 적용성을 평가하기 위하여 실제 자갈도상 철도노반과 신설 철도노반 등 두 현장에 적용하여 보았고, SASW, PBT, DCP, FWD 시험결과와 비교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a limited section of trackbed with ballast at KTX railway were reported to have settled down and led to problems such as reduced speed and passenger discomfort. Therefore, an urgent remedy for the settled trackbed is required to recover normal operation of KTX trains. In this paper, a new 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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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시험이 수행된 위치는 경기도 팔당 지역의 중앙선 폐구간과 경기도 양평에 위치한 중앙선 신설 구간이며, 각 시험 구간에서 표면파속도 분산곡선과 전단파속도 주상도를 결정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ICSW 시험으로 결정한 지반강성 단층영상 결과의 신뢰성을 평가하기 위하여 SASW 시험, DCP 시험, 간편형 FWD 시험 등의 결과와 비교하였다.
  • 일단 분니가 발생하게 되면 자갈이 침투한 심도, 노반이 약화된 정도 등을 평가하여야, 분니개소에 대한 보수계획을 수행할 수 있게 된다. 본 연구에서는 이와 같이 분니가 발생하였거나 발생할 가능성이 있는 자갈도상 철도노반의 경우와 또한 잠재적 침하가능성이 있는 철도노반의 지반강성 평가를 위하여 본 연구에서 제안하는 철도노반 지반강성 단층영상 기법을 적용하여 일련의 시험을 수행하였다. 시험을 수행한 지역은 Fig.
  • 시험결과는 각 ICSW 시험으로부터 표면파속도 분산곡선을 일차적으로 구하고, 이어서 역산해석을 수행하여 전단파 속도 주상도를 구하였다. 실제 현장에서는 표면파속도 분산 곡선으로 현장관리를 할 수 있지만, 본 연구에서는 전단파 속도 주상도와의 정성적 비교를 수행하기 위하여 추가의 역산해석을 수행하였다. 그리고 총 18개의 표면파속도 분산곡선, 전단파속도 주상도를 취합하여 단층영상으로 정리한 것을 Fig.
  • 철도노반의 침하문제는 열차운행시 안전문제와 직결되기 때문에, 신속하게 원인 규명을 하여 대책을 강구하는 것이 필요하다. 침하는 결국 매질의 탄성계수와 연계가 되기 때문에, 지반매질의 어떠한 공학적 물성보다 탄성계수를 현장에서 직접 평가하는 것이 중요한데, 본 연구에서는 빈번한 열차통행으로 여유가 없는 운행선에서도 실시간으로 지반탄성계수의 단층영상을 탐사할 수 있도록 본 기법을 제안하게 되었다. 본 연구에서 제안한 기법은 실제 자갈도상 철도노 반과 신설 철도노반 현장 등 두 개의 현장에 적용하여 그 신뢰성과 적용성을 확인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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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운행선의 특수한 상황에서 노반재료의 공학적 특성을 조사하기 위하여는 표면파기법과 같은 비파괴적 기법을 도입해야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즉 철도노반의 침하특성을 평가할 수 있는 노반재료의 공학적 특성, 탄성계수 등을 현장조사 해야 한다. 그런데 운행선의 경우 열차통과의 빈도가 매우 높아서 시추공 조사와 같이 많은 시간이 소요되는 현장조사 기법은 사용할 수 없는 문제가 있다. 따라서 운행선의 특수한 상황에서 노반재료의 공학적 특성을 조사하기 위하여는 표면파기법과 같은 비파괴적 기법을 도입하지 않을 수 없는 상황이다.
철도노반의 침하문제는 무엇으로 초래되는가? 철도노반의 침하는 열차운행시 대형 참사를 초래할 수 있는 중요한 철도시설물의 구조적 문제 중의 하나이다. 일반적으로 철도노반의 침하문제는 원지반의 지반조사 부실, 철도노반의 재료 및 다짐시공의 불량 등의 다양한 원인으로 초래된다. 일단 철도노반에 침하가 야기되면 철도궤도의 변형과 휨으로 이어지게 되고, 궁극적으로 열차운행의 안전성 문제, 현저한 승차감 저하 등의 후속 문제를 초래하게 된다.
철도노반에 침하가 야기되면 어떤 문제를 초래하는가? 일반적으로 철도노반의 침하문제는 원지반의 지반조사 부실, 철도노반의 재료 및 다짐시공의 불량 등의 다양한 원인으로 초래된다. 일단 철도노반에 침하가 야기되면 철도궤도의 변형과 휨으로 이어지게 되고, 궁극적으로 열차운행의 안전성 문제, 현저한 승차감 저하 등의 후속 문제를 초래하게 된다. 예를 들어, 최근 경부고속철도선의 자갈도상 중 일부 구간에서 침하가 발생되었고, 이 문제에 대한 원인규명과 대책 강구를 위한 연구가 진행 중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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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K.H. Stokoe, II, S.G. Wright, J.A. Bay, J.M. Roesset (1994) Characterization of geotechnical sites by SASW method. Geophysical Characteristics of Sites, ISSMFE, Technical Committee 10 for XIII ICSMFE, International Science Publishers, New York, pp. 15-25. 

  2. C.B. Park, R.D. Miller, J. Xia (1999) Multichannel analysis of surface waves (MASW): Geophysics, Vol. 64, pp. 800-808. 

  3. S.H. Joh, T.H. Kang, S.A. Kwon, C.W. Moon (2006) Accelerated Stiffness Profiling of Aggregate Bases and Subgrades for Quality Assessment of Field Compaction. In Transportation Research Record 852, TRB, National Research Council, Washington, D.C., pp. 22-31. 

  4. S.-H. Joh, K.H. Stokoe, II, I.-W. Lee, T.-H. Kang, James A. Bay (2005) Joint Inversion forApparent Phase Velocities of Rayleigh and Love Waves, Proceedings of GeoCongress, Atalanta. 

  5. B. Menzies, M. Matthews (1996) The Continuous Surface- Wave System: A Modern Technique for Site Investigation, Special Lecture: Indian Geotechnical Conference, Madras. 

  6. M.C. Matthews, V.S. Hope, C.R.I. Cayton (1996) The use of surface waves in the determination of ground stiffness profiles. Proc. Instn Civ. Engrs Geotech. Engng 119, April, pp.84-95. 

  7. S.-H. Joh, H.S. Koh, T.-H. Kang (2004) Wavelength Restoration Technique for the Automated Determination of Dispersion Curves in CSW Measurements. Journal of KSCE, pp. 35-47. 

  8. I.-W. Lee (2004) "Analytical Study for dispersed Phase Velocity Information of Love Wave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7(4), pp.177-18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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