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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도로학회논문집 = International journal of highway engineering, v.14 no.3 = no.53, 2012년, pp.163 - 171
정재영 (University of California)
Demand Responsive Transit (DRT) services are becoming necessary as part of not only alternative transportation means for elderly and mobility impaired passengers, but also sustainable and flexible transportation options in urban area due to the development of communication technologies and Location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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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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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요대응형 교통서비스는 운영형태에 따라 어떻게 나누어지는가? | 수요대응형 교통서비스는 운영형태에 따라 크게 두가지로 나누어진다. 첫째는 고정 노선에 기반한 탄력적 기법으로, 운행 차량은 기본적인 노선과 정류장이 있으나 수요에 따라 운행 노선과 정류장이 탄력적으로 변경되는 수단이며, 둘째로 문전 서비스(Door-to-Door)의 운영형태로 정해진 노선과 정류장이 없이 오직 이용자 수요에 따라 차량의 동적으로 운영일정을 변경하는 방법이다. 전자의 경우, 승차 용량이 큰 버스가 사용되며, 후자의 경우에는 미니밴이나 택시와 같은 중,소형 차량이 이용된다. | |
수요대응형 교통수단이란? | 게다가 낮은 수요가 발생하는 시간대에 매연 발생량이 큰 차량을 운행하는 것 또한 잠재적인 환경 문제로 지적되어 왔다. 이와는 달리 수요대응형 교통수단은 노선과 배차시간에 제약받지 않고 동적으로 발생하는 수요에 따라 고정된 노선 없이 운영되는 대중교통 서비스를 말하는 것으로, 준대중교통(paratransit)의 형태로도 알려져 있다(한국교통연구원, 2008). | |
고정된 노선과 배차간격에 의해 운행되는 전통적인 대중교통체계의 특징은 무엇인가? | 최근, 탄력적인 노선과 배차 간격 혹은 동적수요에 따라 운영되는 수요대응형 교통수단(Demand Responsive Transit)은 많은 주목을 받고 있다. 일반적인 고정된 노선과 배차간격에 의해 운행되는 전통적인 대중교통체계의 특징으로는 수요가 높은 노선에서는 높은 배차간격으로 인하여 서비스의 품질과 수익성이 높은 반면, 수요가 낮은 노선에서는 비효율적인 노선 형태와 낮은 배차간격으로 인하여 수익성은 물론 승객 서비스의 품질까지도 떨어지는 특징이 있다. 게다가 낮은 수요가 발생하는 시간대에 매연 발생량이 큰 차량을 운행하는 것 또한 잠재적인 환경 문제로 지적되어 왔다. |
박상우, 장수은, 김혜자 (2008). 수요대응형 교통체계 평가 모형 구축: 복지교통서비스 평가지표 개발 및 적용을 중심으로. 한국교통연구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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