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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도권 수요대응형 버스 서비스 도입방안 연구 - e-BUS 사례를 중심으로 -
Demand Responsive Bus Service in Metropolitan Areas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교통연구원
The Korea Transport Institute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1-07
주관부처 국무조정실
The Office for Government Policy Coordination
등록번호 TRKO201300013696
DB 구축일자 2013-09-28

초록

본 연구에서는 e-BUS 서비스 출현을 계기로 당초 통행수요가 적은 지역에 대중교통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수요대응형 교통수단을, 대도시권에서 기존 버스 서비스의 공급을 초과하는 수요에 대응하는 다른 형태의 수요대응형 버스 서비스로 적용하는 방안을 제안하였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수도권 광역버스의 문제점 및 요인분석, 수요대응형 버스 서비스에 대한 기존 연구 및 사례 분석(e-BUS를 중심으로)을 통해 수도권 수요대응형 버스 서비스 도입방안 및 법·제도 개선방안 연구를 수행하였다.

Abstract

Long distance buses, such as the Mbus, play a pivotal role as a public transportation service connecting major districts in the Seoul metropolitan area. The supply of this service has been steadily increased in response to increases in travel demand. Service quality has also been improved in accorda

목차 Contents

  • 표 지 ... 1
  • 서 문 ... 3
  • 수도권 수요대응형 버스 서비스 도입방안 연구 ... 5
  • 목 차 ... 7
  • 표목차 ... 9
  • 그림목차 ... 11
  • 요 약 ... 13
  • 제1장 서론 ... 17
  •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 17
  • 제2절 연구의 내용 및 방법 ... 19
  • 제2장 수도권 광역버스의 문제점 ... 21
  • 제1절 수도권 광역버스의 현황 ... 21
  • 제2절 수도권 광역버스의 문제점 ... 24
  • 제3절 수도권 광역버스 문제의 요인 분석 ... 29
  • 제3장 수요대응형 버스 서비스의 사례 검토 ... 36
  • 제1절 정의 및 사례 ... 36
  • 제2절 인터넷 통근버스 공동구매(e-BUS)의 사례 분석 ... 45
  • 제4장 수도권 수요대응형 버스 서비스 도입방안 ... 59
  • 제1절 대안의 설정 및 평가 ... 59
  • 제2절 대안별 법 제도 개선방안 ... 65
  • 제5장 결론 및 정책 제언 ... 70
  • 제1절 연구 결과 ... 70
  • 제2절 정책 제언 ... 73
  • 참고문헌 ... 77
  • 부 록 ... 79
  • 부록 1. 수도권 광역버스 운행 현황 ... 81
  • 부록 2. e-BUS 서비스 근거입법안 및 대체수단 입법안 ... 88
  • 부록 3. G마켓 통근버스 이벤트 ... 92
  • Abstract ... 95

표/그림 (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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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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