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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S 강봉으로 일체화된 강합성 라멘교의 거더-교대 접합부에 대한 피로 성능 평가
Fatigue Capacity Evaluation of the Girder-Abutment Connection for the Steel-Concrete Composite Rigid-Frame Bridge Integrated with PS Bar 원문보기

콘크리트학회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 Concrete Institute, v.24 no.3, 2012년, pp.249 - 258  

안영수 ((주)하경엔지니어링 구조부) ,  오민호 (케이블텍(주) 기술영업부) ,  정지승 (동양대학교 철도토목학과) ,  이상윤 (한국건설기술연구원 인프라구조연구실, 고려대학교 사회환경시스템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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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대 일체식 교량과 강합성 라멘교는 유지보수의 주된 원인이 되는 신축이음 및 받침이 생략되어 유지관리 및 구조적인 장점을 얻을 수 있는 교량 형식이다. 하지만, 통상적으로 거더를 교대에 매립하는 형태로 시공되는 접합부는 시공상세가 복잡하고 접합부의 시공상세를 간략화하여 시공효율을 향상시킨 새로운 교량 형식을 제안하였다. 제안된 형식의 교량은 PS 강봉에 긴장력을 도입하여 강재로 제작된 거더와 교대를 일체화하는 형태의 교량이다. 이 연구에서는 PS 강봉으로 일체화된 접합부의 피로 성능을 평가하기 위하여 접합부에 대한 유한요소해석 및 피로실험을 실시하였다. 유한요소해석 결과, 제안된 교량의 접합부는 기본적으로 피로에 의한 손상의 가능성이 매우 낮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피로시험 결과로부터 2,000,000회의 피로반복하중이 재하된 상태에서도 접합부의 일체화 성능을 유지하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tegral and rigid frame bridges have advantages in bridge maintenance and structural efficiency by eliminating expansion joints and bridge supports. However, the detail of typical girder-abutment connection is rather complex and increases construction cost depending on construction detail. For the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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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PS 강봉에 의해 정착부에 전달되는 하중의 크기는 쉬스(sheath) 내부를 그라우팅 함으로써 경감시킬 수 있지만, 그라우팅에 의해 부착된 길이가 짧은 경우 PS 강봉에 상당한 축방향 하중이 작용한다면 피로에 대한 안전성을 담보하기 어려울 것이다. 따라서, 활하중에 의해 PS 강봉에 발생하는 축력에 의한 PS 강봉 및 정착부의 피로 안전성에 대한 검토가 필요하며, 이 연구에서는 피로 성능 검증 실험을 수행하기에 앞서, 유한요소해석을 수행하여 PS 강봉 및 정착부의 피로에 대한 안전성을 해석적으로 검토하였다.
  • 이 연구에서는 강합성 라멘교에 적용되는 접합부의 시공상세를 간략화하여 시공효율을 향상시킨 새로운 교량 형식이 제안되었다. 제안된 교량의 거더-교대 접합부는, 거더의 단부를 교대의 내부에 매립하는 대신, 거더와 교대를 제작한 이후 Fig.
  • 하지만, 제안된 교량을 교량 현장에 적용하기 위해서는 해석적인 검토뿐만 아니라 실증 실험을 통해 공용 중 차량의 통행에 의해 발생하는 반복 하중에 대한 접합부의 일체화 성능을 검증할 필요가 있다. 이 연구에서는 반복 하중에 대한 접합부의 일체화 성능을 검증하기 위하여 피로 실험을 수행하였다.
  • 이 연구에서는 제안된 접합부의 일체화 성능에 대한 피로 성능을 평가하기 위하여 접합부에 대한 피로실험체를 제작하여 피로 성능 검증 실험을 수행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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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교대 일체식 교량이란? 교대 일체식 교량(integral bridge)은 교량 상부구조와 교대 또는 교각 사이에 신축이음 없이 시공되는 형식의 교량으로 무조인트 교량(jointless bridge)이라고도 불린다. Fig.
교대 일체식 교량과 강합성 라멘교는 거더와 교대를 일체화하기 위해 어떻게 시공하는가? 교대 일체식 교량과 강합성 라멘교는 거더와 교대를 일체화하기 위하여 일반적으로 거더의 단부를 교대 내부로 매립하는 형태로 시공된다. Fig.
integral bridge의 장점은? 1은 낮은 교대를 갖는 통상적인 교대 일체식 교량의 형상을 보여준다. 교대 일체식 교량은 유지보수의 주된 원인이 되는 신축이음이 배제되기 때문에 유지보수비용이 감소하고 교량의 내구성이 향상되며, 교량의 초기공사비가 감소하는 이점이 있다. 이와 더불어, 상부구조와 하부구조가 일체화되어 라멘구조(rahmen)와 같이 거동함으로써 경간 중앙부에 발생하는 휨모멘트가 경감되어 상부구조가 경량화되고 교량공사비가 절감되는 장점도 있다. 이러한 이유로, 우리나라에 비해 교량 건설 역사가 오래된 미국과 캐나다에서는 신축이음이 있는 기존 교량의 대안으로 교대 일체식 교량의 적용이 확대되고 있으며,1-5,7-9) 건설되어있는 교대 일체식 교량의 거동을 바탕으로 장기적인 거동에 대한 연구가 수행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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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8)

  1. Murat Dicleli and Suhail M. Albhaisi, "Maximum Length of Integral Bridges Supported on Steel H-piles Driven in Sand," Engineering Structures, Vol. 25, Issue 12, 2003, pp. 1491-1504. 

  2. Wolde-Tinsae, A. M., Klinger, J. E., and Mullangi, R., "Bridge Deck Joint Rehabilitation or Retrofitting, Final Report," Department of Civil Engineering, Maryland University, College Park, MD, USA, 1988, 284 pp. 

  3. Wolde-Tinsae, A. M., Klinger, J. E., and White, E. J., "Performance of Jointless Bridges," ASCE Journal of Performance of Constructed Facilities, Vol. 2, No. 2, 1988, pp. 111-128. 

  4. Burke, Jr. M. P., Bridge Deck Joints, In: NCHRP Synthesis of Highway Practice, No. 141, Transportation Research Board, National Research Council, Washington, DC, USA, 1988. 

  5. Burke, Jr. M. P., "Integral Bridge Design is on the Rise," AISC Modern Steel Construction, Vol. 30, No. 4, 1990, pp. 9-11. 

  6. Steiger, D. J., "Jointless Bridges Provide Fuel for Controversy," Roads and Bridges, Vol. 31, No. 11, 1993, pp. 48-54. 

  7. Burke, Jr. M. P., Integral Bridges, In: Transportation Research Record, No. 1275, Transportation Research Board, National Research Council, Washington, DC, USA, 1990, pp. 53-61. 

  8. Burke, Jr. M. P., Semi-Integral Bridges: Movements and Forces. In: Transportation Research Record, No. 1460, Transportation Research Board, National Research Council, Washington, DC, USA, 1994, pp. 1-7. 

  9. Soltani, A. A. and Kukreti, A. R., Performance Evaluation of Integral Abutment Bridges. In: Transportation Research Record, No. 1371, Transportation Research Board, National Research Council, Washington, DC, USA, 1992, pp. 17-25. 

  10. Kim, W. and Laman, J. A., "Numerical Analysis Method for Long-Term Behavior of Integral Abutment Bridges," Engineering Structures, Vol. 32, Issue 8, 2010, pp. 2247-2257. 

  11. Kim, W. and Laman, J. A., "Integral Abutment Bridge Response under Thermal Loading," Engineering Structures, Vol. 32, Issue 6, 2010, pp. 1495-1508. 

  12. Alizadeh, M. H., Khalim, A. R., Chick, Z., and Hosseiny, S. M. M. Mir, "Full Height Frame Integral Bridges Abutment- Backfill Interaction in Loose Granule Backfill," Journal of Applied Sciences, Vol. 10, No. 15, 2010, pp. 1588-1595. 

  13. 김상효, 윤지현, 안진희, 이상우, "일체식 교대 교량의 파일-교대 연결부 거동에 관한 실험적 연구," 대한토목학회 논문집, 29권, 6A호, 2009, pp. 651-659. 

  14. 안진희, 윤지현, 김상효, 김준환, "PSC 일체식 교대 교량의 거동특성 평가," 대한토목학회 논문집, 30권, 4A호, 2010, pp. 361-373. 

  15. 김상효, 윤지현, 최우진, 김준환, 안진희, "일체식 교대 강교량의 거더-교대 연결부 상세의 거동평가를 위한 실 험적 연구," 한국강구조학회 논문집, 23권, 1호, 2011, pp. 61-72. 

  16. 김우석, "프리스트레스트 콘크리트 거더 일체식 교량의 교대 거동 해석과 예측," 콘크리트학회 논문집, 23권, 5 호, 2011, pp. 667-674. 

  17. 옥동민, 신형식, "강합성 라멘교의 구조적 거동에 대한 해석적 연구," 박사학위논문, 홍익대학교, 2010, 33 pp. 

  18. 국토해양부 제정 콘크리트구조설계기준, 한국콘크리트학회, 2007, 328 pp. 

저자의 다른 논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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