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방과 후 스포츠여가활동의 수혜자인 학생과 학부모 그리고 현장의 교사가 방과 후 스포츠여가활동에 대하여 어떻게 생각하는지를 토대로 방과 후 스포츠여가활동의 교육적 의미를 탐구하는데 그 목적을 두었다. 이를 위해 2011년 수도권 소재의 Y초등학교에서 방과 후 스포츠여가활동 프로그램에 참여한 5학년 학생 3명과 방과 후 스포츠여가활동에 관심을 갖고 있는 학부모 3명 그리고 방과 후 스포츠여가활동을 지도한 경험이 있는 3명의 교사를 연구 참여자로 선정하였다. 본 연구에서 자료는 심층면담을 통해 수집하였고, 수집된 자료는 Spradley(1979)가 제안한 영역 분석과 분류 분석을 토대로 분석하였고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방과 후 스포츠여가활동의 교육적 의미는 신체활동의 다양한 가치 체험 [학생들의 건강 및 체력의 향상, 학교생활의 적극성 강화, 신체적 자기개념 및 효능감 증진], 학교체육과 생활체육과의 만남, 교육복지 실현: 교육격차의 해소, 체육문화에의 입문 등이 도출되었다.
본 연구는 방과 후 스포츠여가활동의 수혜자인 학생과 학부모 그리고 현장의 교사가 방과 후 스포츠여가활동에 대하여 어떻게 생각하는지를 토대로 방과 후 스포츠여가활동의 교육적 의미를 탐구하는데 그 목적을 두었다. 이를 위해 2011년 수도권 소재의 Y초등학교에서 방과 후 스포츠여가활동 프로그램에 참여한 5학년 학생 3명과 방과 후 스포츠여가활동에 관심을 갖고 있는 학부모 3명 그리고 방과 후 스포츠여가활동을 지도한 경험이 있는 3명의 교사를 연구 참여자로 선정하였다. 본 연구에서 자료는 심층면담을 통해 수집하였고, 수집된 자료는 Spradley(1979)가 제안한 영역 분석과 분류 분석을 토대로 분석하였고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방과 후 스포츠여가활동의 교육적 의미는 신체활동의 다양한 가치 체험 [학생들의 건강 및 체력의 향상, 학교생활의 적극성 강화, 신체적 자기개념 및 효능감 증진], 학교체육과 생활체육과의 만남, 교육복지 실현: 교육격차의 해소, 체육문화에의 입문 등이 도출되었다.
The purpose of study was to exploring on the educational values in after school physical programs. The participants were students in grades 5 (3), after school parents who are interested in sports activities (3), after school sports activities led by experienced teachers in three of were selected as...
The purpose of study was to exploring on the educational values in after school physical programs. The participants were students in grades 5 (3), after school parents who are interested in sports activities (3), after school sports activities led by experienced teachers in three of were selected as study participants. The data were collected through in-depth interviews, collected data were transcribed and coded for domain analysis, classification analysis. The analysis of the results were as follows. After school physical activities, educational significance of the various values of physical activity experiences, meeting with school physical education and sport, educational welfare: the elimination of educational disparities, physical culture, introductory appeared.
The purpose of study was to exploring on the educational values in after school physical programs. The participants were students in grades 5 (3), after school parents who are interested in sports activities (3), after school sports activities led by experienced teachers in three of were selected as study participants. The data were collected through in-depth interviews, collected data were transcribed and coded for domain analysis, classification analysis. The analysis of the results were as follows. After school physical activities, educational significance of the various values of physical activity experiences, meeting with school physical education and sport, educational welfare: the elimination of educational disparities, physical culture, introductory appear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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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이러한 측면에서 본 연구는 방과 후 스포츠여가활동의 수혜자인 학생과 학부모 그리고 현장의 교사가 방과 후 스포츠여가활동에 대하여 어떻게 생각하는지, 장점은 무엇이며 단점은 무엇인지를 깊이 있게 탐색하여 방과 후 스포츠여가활동이 활성화될 수 있는 기초를 제공하는데 그 목적을 두었다.
가설 설정
초등학생들이 학교에서 경험하는 신체활동은 크게 정과 체육으로서의 체육수업과 방과 후 체육활동 등 두 가지 형태로 나눌 수 있다. 여기에서 본 연구는 학교교육의 일환으로 제공되는 방과 후 스포츠 여가활동 또한 학교체육의 가치와 마찬가지로 학생들에게 교육적 측면에서 유용성을 드러낼 수 있을 것이라는 가정 하에 시작되었다.
제안 방법
연구과정에서 추가면담이 필요한 내용들은 e-mail과 전화로 보충면담을 실시하였다. 면담 장소는 연구 참여자의 편의를 위하여 강좌가 진행되는 학교의 상담실에서 실시하였다. 심층면담 시 연구 참여자와의 면담 내용은 모두 녹음기를 이용하여 녹취하였다.
본 장에서는 방과 후 스포츠여가활동의 교육적 의미로 신체활동의 다양한 가치 체험, 학교체육과 생활체육과의 만남, 교육복지 실현: 교육격차의 해소, 체육문화에의 입문 등을 탐색하였다.
연구 참여자의 수업일지와 심층면담 자료를 반복해서 정독하면서 방과 후 학교 스포츠여가활동 프로그램의 가치 실천을 위한 방향과 관련된 주요 개념을 도출한 후 유사한 개념끼리 묶어 범주화하였다. 수집한 자료와 분석결과를 연구 참여자에게 확인하도록 하여 내용의 정확성 여부를 검토하였다. 또한, 질적 연구를 수행하는 스포츠교육학 전공 박사학위자 2명에게 연구 전반에 관하여 검토를 받았다.
심층면담을 위한 질문지는 방과 후 스포츠여가활동과 관련된 내용들을 미리 작성한 반 구조화된 면담질문지를 활용하였고, 학년 말에 연구 참여자들을 대상으로 각각 2회, 20~30분씩 실시하였다. 학생들은 방과 후 프로그램 종료 직후 면담을 실시하였다.
심층면담으로 수집된 자료는 Spradley(1979)가 제안한 자료 분석방법 중 영역 분석과 분류분석을 사용하였다. 연구 참여자의 수업일지와 심층면담 자료를 반복해서 정독하면서 방과 후 학교 스포츠여가활동 프로그램의 가치 실천을 위한 방향과 관련된 주요 개념을 도출한 후 유사한 개념끼리 묶어 범주화하였다. 수집한 자료와 분석결과를 연구 참여자에게 확인하도록 하여 내용의 정확성 여부를 검토하였다.
학생들은 방과 후 프로그램 종료 직후 면담을 실시하였다. 연구과정에서 추가면담이 필요한 내용들은 e-mail과 전화로 보충면담을 실시하였다. 면담 장소는 연구 참여자의 편의를 위하여 강좌가 진행되는 학교의 상담실에서 실시하였다.
심층면담을 위한 질문지는 방과 후 스포츠여가활동과 관련된 내용들을 미리 작성한 반 구조화된 면담질문지를 활용하였고, 학년 말에 연구 참여자들을 대상으로 각각 2회, 20~30분씩 실시하였다. 학생들은 방과 후 프로그램 종료 직후 면담을 실시하였다. 연구과정에서 추가면담이 필요한 내용들은 e-mail과 전화로 보충면담을 실시하였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는 2011년 수도권 소재의 Y초등학교에서 방과 후 스포츠여가활동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5학년 학생 3명, 방과 후 스포츠여가활동에 관심을 갖고 있는 학부모 3명, 방과 후 스포츠여가활동을 지도한 경험이 있는 교사 3명을 연구 참여자로 선정하였다.
본 연구에 참여한 3명의 학생은 모두 남학생으로 방과 후 스포츠여가활동으로 디스크 골프, 축구, 음악줄넘기에 참여하고 있다. 학부모는 일주일에 한 번 정도 학교를 방문하는 학부모 도서도우미이고, 방과 후 교육활동에도 많은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
이론/모형
심층면담을 통해서 수집한 자료는 곧바로 전사하여 데이터 손실을 최소화하였다. 심층면담으로 수집된 자료는 Spradley(1979)가 제안한 자료 분석방법 중 영역 분석과 분류분석을 사용하였다. 연구 참여자의 수업일지와 심층면담 자료를 반복해서 정독하면서 방과 후 학교 스포츠여가활동 프로그램의 가치 실천을 위한 방향과 관련된 주요 개념을 도출한 후 유사한 개념끼리 묶어 범주화하였다.
성능/효과
셋째, 방과 후 스포츠여가활동은 교육격차의 해소와 같이 교육복지 실현에 기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방과 후 스포츠여가활동은 체육이라는 전통문화를 통해 자신 및 세계를 이해하고 바람직한 품성과 사회성을 갖추도록 하며 체육문화를 창조적으로 계승하는 핵심적 역할을 담당하고 있었다.
첫째, 방과 후 스포츠여가활동은 학생들에게 건강 및 체력의 향상, 학교생활의 적극성 강화, 신체적 자기개념 및 효능감 증진 등 신체활동의 다양한 가치를 체험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방과 후 스포츠여가활동은 생활체육의 경험에 도움을 주고 다양한 체험의 기회를 제공해 주고 있었다. 셋째, 방과 후 스포츠여가활동은 교육격차의 해소와 같이 교육복지 실현에 기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인 방과 후 스포츠여가활동에서도 학교체육에서 지향하는 목표와 마찬가지로 학생들로 하여금 심동적 · 인지적 · 정서적인 측면에서 교육적 가치가 드러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방과 후 교육활동은 학생들에게 체육교육의 철학을 그대로 수용하면서 변화하는 인간의 통합을 지향하는데 도움을 제공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방과 후 스포츠여가활동이 학생들의 건강과 체력 및 사회성 함양에 기여하는 측면을 고려할 때, 방과 후 체육활동의 내용이 생활체육의 내용과 유기적인 관계를 맺을 필요가 있다. 방과 후 스포츠여가활동에 참여하고 있는 교사들도 방과 후 스포츠여가활동이 생활체육과의 만남을 유기적으로 구성하는데 긍정적인 측면이 있음을 지적하였다.
무엇보다 방과 후 스포츠여가활동은 학생들에게 건전성을 제공하고 다양한 교육적 활동을 제공할 수 있다는 측면에서 효율성이 높다고 볼 수 있다. 방과 후 스포츠여가활동은 학생들에게 교육적인 가치를 제공하고 있음이 확인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학교 체육이 생활체육과 연계되는 가운데 학생들이 건전한 사회인으로 성장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는 긍정적인 측면이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방과 후 스포츠여가활동은 학생들에게 심동적 · 인지적 · 정서적인 측면에서 교육적 가치를 제공하는 등 긍정적인 효과를 제공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무엇보다 방과 후 스포츠여가활동의 장점은 수강료가 저렴하다는 것이다. 본 연구가 진행된 Y초등학교에서는 2010년에 비해 2011년에 방과 후 스포츠여가활동에 참여하는 학생들의 수가 약 5% 증가 추세를 보였다. 이는 인근의 사회체육시설보다 상대적으로 비용이 저렴하고, 개설 강좌도 인근 시설에 없는 강좌들이기 때문에 많은 학생들에게 참여 유인가를 제공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 방과 후 스포츠여가활동에 참여하는 학생들도 신체활동을 통해 건강과 체력이 향상되었다는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다. 교사들도 방과 후 스포츠여가활동에 참여하는 학생들이 평소보다 생활 태도가 좋아지고 있고, 교실 수업에서도 더 적극적으로 참여한다고 언급하였다.
방과 후 스포츠여가활동은 학생들에게 교육적인 가치를 제공하고 있음이 확인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학교 체육이 생활체육과 연계되는 가운데 학생들이 건전한 사회인으로 성장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는 긍정적인 측면이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최근의 학교상황은 방과 후 스포츠여가활동보다는 상위학교의 입시와 관련된 부분에 더 큰 관심을 기울이고 있기 때문에, 학생들의 건강과 바른 인성의 함양을 위해서는 이를 법적·제도적 방안으로 만들어 학생들로 하여금 신체활동을 할 수 있도록 여건을 조성해야 한다.
본 연구인 방과 후 스포츠여가활동에서도 학교체육에서 지향하는 목표와 마찬가지로 학생들로 하여금 심동적 · 인지적 · 정서적인 측면에서 교육적 가치가 드러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둘째, 방과 후 스포츠여가활동은 생활체육의 경험에 도움을 주고 다양한 체험의 기회를 제공해 주고 있었다. 셋째, 방과 후 스포츠여가활동은 교육격차의 해소와 같이 교육복지 실현에 기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방과 후 스포츠여가활동은 체육이라는 전통문화를 통해 자신 및 세계를 이해하고 바람직한 품성과 사회성을 갖추도록 하며 체육문화를 창조적으로 계승하는 핵심적 역할을 담당하고 있었다.
정지혜 · 정혜리[11]의 연구는 초등 학교 현장에 시사하는 바가 크다. 연구결과를 보면, 중학교 방과 후 스포츠여가활동이 신체적 자기개념〔외모, 건강, 규칙적 운동, 근력, 스포츠자신감〕과 학교적응 및 자기효능감 측면에서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학교 밖의 환경보다는 학교 내에서의 방과 후 교육 활동을 통하여 청소년기의 학생들이 건강한 심신을 갖춘 올바른 성인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하고, 학생들 스스로 자신에게 알맞은 소질을 발견하고 특성을 계발하여 자신에게 알맞은 적성을 찾을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첫째, 방과 후 스포츠여가활동은 학생들에게 건강 및 체력의 향상, 학교생활의 적극성 강화, 신체적 자기개념 및 효능감 증진 등 신체활동의 다양한 가치를 체험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방과 후 스포츠여가활동은 생활체육의 경험에 도움을 주고 다양한 체험의 기회를 제공해 주고 있었다.
학생들은 방과 후 스포츠여가활동 프로그램의 참여를 통해 신체적 자기개념의 형성과 학교적응 및 자기효능감을 높이고 있었다. 특히, 학생들은 무엇보다 자신에게 주어진 문제를 성공적으로 해결할 수 있다는 자기 자신에 대하여 높은 기대를 피력하였다.
후속연구
구체적으로 연구자들이 방과 후 스포츠여가활동의 교육적 의미가 무엇인지, 방과 후 스포츠여가활동의 한계가 무엇인지를 구체적으로 확인할 수 있다면 방과 후 스포츠여가활동의 가치실천 방안을 탐색해나가는 것이 보다 용이해질 수 있을 것이다. 최근 학생들이 학교교육의 어려움으로 다양한 갈등 내용〔자살, 학교폭력, 따돌림 등〕을 경험하고 있는 문제나 학생들이 체격은 좋아졌으나 체력의 약화로 치닫고 있는 시점에서 방과 후 스포츠여가활동은 학생들의 건강과 관련해서 무엇인가 새로운 탈출구를 만들어 줄 수 있을 것이라는 교육적 가능성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최근 초등학생들의 비만이 사회 현상으로 등장하면서 학부모들도 자녀들의 건강에 많은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 방과 후 스포츠여가활동에 참여하는 자녀를 둔 학부모들도 스포츠여가활동이 교육격차의 해소에 도움이 되기 때문에 진정한 교육 복지 실현을 위해서 교육적 가치와 순수성을 확보하고 있는 학교가 그 역할을 담당해 줄 것을 제안하였다.
본 연구자는 방과 후 체육활동이 학생들의 교육격차를 해소하고 모든 학생들을 위한 교육활동으로 자리매김하는 가운데 공교육의 위상을 드높이는 계기가 될 것이라 확신하고 있다. 이는 방과 후 학교의 대두 배경을 살펴보면 바로 이해할 수 있다.
지금까지 대부분의 연구가 영향이나 효과가 있다는 형태의 결과였다면 앞으로는 학생들에게 무슨 영향이 있는지 또는 무슨 교육적 효과가 있는지를 연구 참여자 들을 통해서 그들의 내면에 간직하고 있는 깊이 있는 생각들을 확인하는 연구들이 수행되어야 할 것이다. 이러한 부분에 대한 탐색이 이루어진다면 연구 참여자들에게 진정으로 요구하는 것이 무엇인지, 어떠한 교육적 예방과 처방이 필요한지 등에 시사점을 제공받을 수 있을 것이다.
학생들이 이전에 경험을 했던 내용은 서툴더라도 참여를 하게 되지만 경험을 하지 않은 내용이 난이도가 높을 경우에는 참여에 부정적인 태도나 매우 소극적으로 참여하는 것을 볼 수 있었다. 이러한 측면을 고려해 볼 때, 방과 후 스포츠여가활동도 생활체육의 경험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다양한 체험의 기회를 만들어야 할 것이다.
지금까지 대부분의 연구가 영향이나 효과가 있다는 형태의 결과였다면 앞으로는 학생들에게 무슨 영향이 있는지 또는 무슨 교육적 효과가 있는지를 연구 참여자 들을 통해서 그들의 내면에 간직하고 있는 깊이 있는 생각들을 확인하는 연구들이 수행되어야 할 것이다. 이러한 부분에 대한 탐색이 이루어진다면 연구 참여자들에게 진정으로 요구하는 것이 무엇인지, 어떠한 교육적 예방과 처방이 필요한지 등에 시사점을 제공받을 수 있을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초등학생들이 신체활동을 통해 느끼는 신체활동의 교육 가치는 무엇인가?
학교체육이 학생들에게 신체활동의 가치를 제공하는 측면을 고려해볼 때, 최근 학교교육에서 경험하는 학생들의 불안한 감정이나 학업성취의 과정에서 경험하는 다양한 갈등의 요인과 양상들은 신체활동을 통해 메워줄 수 있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 초등학생들이 신체활동을 통해 느끼는 신체활동의 교육 가치로는 건강 및 체력의 향상, 도전감과 자신감의 함양, 웃음의 정서가 표출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1].
초등교사가 가르치는 학생들의 나이는?
초등학생은 성인과 다르다. 초등교사가 가르치는 학생들은 대개 7~12세 사이의 학생들이다. 이 시기는 초등학생이 아동기를 경험하는 시기이다.
12세의 6학년 학생은 5~6세의 유치원 아동과 어떤 점에서 차이를 보이는가?
5~6세의 유치원 아동과 12세의 6학년 학생은 여러 면에서 상당한 차이를 보인다. 이 시기에는 심동적 · 사회적 · 정서적 발달의 변화가 왕성하다[1]. 또한, 초등학생들은 교과내용 중 체육교과에 열정적으로 참여하는 특징이 있다. 이러한 부분은 학생들이 체육교과를 선호하는 이유만으로도 짐작할 수 있다.
표내숙, 정상훈, "중학생의 방과 후 스포츠 활동참여에 따른 신체적 자기개념과 정서의 차이", 교사교육연구, 제47권, 제2호, pp.221-243, 2008.
표내숙, 정상훈, 박철용, "중학생의 방과 후 스포츠 활동 참여가 신체적 자기개념 및 정서에 미치는 영향", 한국체육학회지, 제48권, 제3호,pp.359-374, 2009.
J. P. Spradley, "The ethnographic interview," New York: Holt, Rienhart & Winston. 1979. 박종흡 역, "문화기술적 면접법", 서울:시그마프레스. 2003.
American Obesity Association, "Obesity in Youth. Washington, DC: Auther," Rrtrieved September, Vol.18, 2006, from http://www.obesity.org/subs/fastfacts/obesity_ youth.shtml. 2005.
R. Hyatt, "Intramural Sport," Saint Louis : The C. V. Mosby co. 1977.
M. M. Smyth and H. Anderson, "Coping with clumsiness in the school playground: Social and physical play in children with coordination impairments," British Journal of Development Psychology, Vol.18, pp.389-413, 2000.
Ulrich, "Perceptions of Physical competence, motor competence, and participation in organised sport. Their interrelationships in young children," Research Quarterly for Excise and Sports, Vol.58, pp.57-67, 1987.
G. J. Welk and S. N. Blair, "Physical activity protects against the health risks of obesity," Bloomington, IN: President's Council on Physical Fitness and Sports,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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