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초등 방과 후 스포츠여가활동의 교육적 의미 탐구
Exploring on the Educational Aalues in After School Sports-leisure Activity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2 no.6, 2012년, pp.457 - 465  

고문수 (경희대학교) ,  김재운 (경인교육대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방과 후 스포츠여가활동의 수혜자인 학생과 학부모 그리고 현장의 교사가 방과 후 스포츠여가활동에 대하여 어떻게 생각하는지를 토대로 방과 후 스포츠여가활동의 교육적 의미를 탐구하는데 그 목적을 두었다. 이를 위해 2011년 수도권 소재의 Y초등학교에서 방과 후 스포츠여가활동 프로그램에 참여한 5학년 학생 3명과 방과 후 스포츠여가활동에 관심을 갖고 있는 학부모 3명 그리고 방과 후 스포츠여가활동을 지도한 경험이 있는 3명의 교사를 연구 참여자로 선정하였다. 본 연구에서 자료는 심층면담을 통해 수집하였고, 수집된 자료는 Spradley(1979)가 제안한 영역 분석과 분류 분석을 토대로 분석하였고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방과 후 스포츠여가활동의 교육적 의미는 신체활동의 다양한 가치 체험 [학생들의 건강 및 체력의 향상, 학교생활의 적극성 강화, 신체적 자기개념 및 효능감 증진], 학교체육과 생활체육과의 만남, 교육복지 실현: 교육격차의 해소, 체육문화에의 입문 등이 도출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study was to exploring on the educational values in after school physical programs. The participants were students in grades 5 (3), after school parents who are interested in sports activities (3), after school sports activities led by experienced teachers in three of were selected as...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이러한 측면에서 본 연구는 방과 후 스포츠여가활동의 수혜자인 학생과 학부모 그리고 현장의 교사가 방과 후 스포츠여가활동에 대하여 어떻게 생각하는지, 장점은 무엇이며 단점은 무엇인지를 깊이 있게 탐색하여 방과 후 스포츠여가활동이 활성화될 수 있는 기초를 제공하는데 그 목적을 두었다.

가설 설정

  • 초등학생들이 학교에서 경험하는 신체활동은 크게 정과 체육으로서의 체육수업과 방과 후 체육활동 등 두 가지 형태로 나눌 수 있다. 여기에서 본 연구는 학교교육의 일환으로 제공되는 방과 후 스포츠 여가활동 또한 학교체육의 가치와 마찬가지로 학생들에게 교육적 측면에서 유용성을 드러낼 수 있을 것이라는 가정 하에 시작되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초등학생들이 신체활동을 통해 느끼는 신체활동의 교육 가치는 무엇인가? 학교체육이 학생들에게 신체활동의 가치를 제공하는 측면을 고려해볼 때, 최근 학교교육에서 경험하는 학생들의 불안한 감정이나 학업성취의 과정에서 경험하는 다양한 갈등의 요인과 양상들은 신체활동을 통해 메워줄 수 있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 초등학생들이 신체활동을 통해 느끼는 신체활동의 교육 가치로는 건강 및 체력의 향상, 도전감과 자신감의 함양, 웃음의 정서가 표출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1].
초등교사가 가르치는 학생들의 나이는? 초등학생은 성인과 다르다. 초등교사가 가르치는 학생들은 대개 7~12세 사이의 학생들이다. 이 시기는 초등학생이 아동기를 경험하는 시기이다.
12세의 6학년 학생은 5~6세의 유치원 아동과 어떤 점에서 차이를 보이는가? 5~6세의 유치원 아동과 12세의 6학년 학생은 여러 면에서 상당한 차이를 보인다. 이 시기에는 심동적 · 사회적 · 정서적 발달의 변화가 왕성하다[1]. 또한, 초등학생들은 교과내용 중 체육교과에 열정적으로 참여하는 특징이 있다. 이러한 부분은 학생들이 체육교과를 선호하는 이유만으로도 짐작할 수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0)

  1. 고문수, 초등체육수업론, 파주: 교육과학사, 2012. 

  2. 나명흔, "중등학생의 체육 특기 적성 교육활동 참여와 학교생활 적응과의 관계", 한국스포츠리서치, 제16권, 제3호, pp.675-682, 2005. 

  3. 류태호, 김병준, 이병준, "성과 운동참가수준에 따른 중학생의 신체적 자기개념", 한국스포츠교육학회지, Vol.9, No.1, pp.63-78, 2002. 

  4. 박정화, "아동의 방과 후 스포츠 종목과 참여 수준이 사회성 발달에 미치는 영향", 한국체육학회지, 제48권, 제5호, pp.535-545, 2009. 

  5. 유정애, "초.중학교 체육과 교육과정 해설 연구개발",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연구보고서 CRC2007-18, 2007. 

  6. 이경관, 백성익, 박태섭, 심재희, "방과 후 체육활동이 정신지체 청소년의 체력향상에 미치는 효과", 한국체육학회지, 제46권, 제1호, pp.795-802, 2007. 

  7. 이수형, 중학생의 생활체육 참여가 신체적 자아개념과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 서울시립대학교 대학원, 미간행 석사학위논문, 2006. 

  8. 이승희, "중.고등학교 운동선수의 멘토링 경험과 운동성취에 대한 인과모형 분석", 한국스포츠사회학회지, 제22권, 제2호, pp.95-114, 2009. 

  9. 이승희, "방과 후 체육활동참가 중학생의 참가동기와 스포츠태도가 사회성 발달에 미치는 영향", 한국체육학회지, 제49권 제6호, pp.103-113, 2010. 

  10. 이용식, "즐거운 일본의 방과 후 체육활동", 국민체육, 제21권, p.10, 2005. 

  11. 정지혜, 정혜리, "방과 후 학교교육활동이 중학생의 신체적 자기개념, 학교적응,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생활과학연구지, 제24권, pp.17-38, 2008. 

  12. 최대식, 남자 중학생의 생활체육활동 참가와 학교생활적응의 관계, 울산대학교 대학원, 미간행 석사학위논문, 2001. 

  13. 표내숙, 정상훈, "중학생의 방과 후 스포츠 활동참여에 따른 신체적 자기개념과 정서의 차이", 교사교육연구, 제47권, 제2호, pp.221-243, 2008. 

  14. 표내숙, 정상훈, 박철용, "중학생의 방과 후 스포츠 활동 참여가 신체적 자기개념 및 정서에 미치는 영향", 한국체육학회지, 제48권, 제3호,pp.359-374, 2009. 

  15. J. P. Spradley, "The ethnographic interview," New York: Holt, Rienhart & Winston. 1979. 박종흡 역, "문화기술적 면접법", 서울:시그마프레스. 2003. 

  16. American Obesity Association, "Obesity in Youth. Washington, DC: Auther," Rrtrieved September, Vol.18, 2006, from http://www.obesity.org/subs/fastfacts/obesity_ youth.shtml. 2005. 

  17. R. Hyatt, "Intramural Sport," Saint Louis : The C. V. Mosby co. 1977. 

  18. M. M. Smyth and H. Anderson, "Coping with clumsiness in the school playground: Social and physical play in children with coordination impairments," British Journal of Development Psychology, Vol.18, pp.389-413, 2000. 

  19. Ulrich, "Perceptions of Physical competence, motor competence, and participation in organised sport. Their interrelationships in young children," Research Quarterly for Excise and Sports, Vol.58, pp.57-67, 1987. 

  20. G. J. Welk and S. N. Blair, "Physical activity protects against the health risks of obesity," Bloomington, IN: President's Council on Physical Fitness and Sports, 2000.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