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청소년의 규칙적인 여가스포츠 참가가 가족관계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는 것이다. 이와 같은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서울, 경기 지역의 초등학교 4~6학년 학생과 중학교 1~3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목적표집법을 이용하여 총 650부의 설문지를 배포하여 회수된 설문지 중 응답이 불성실한 39부의 설문지를 제외한 611부의 설문지를 최종분석에 사용하였다. 통계프로그램 AMOS 18.0을 사용하여 확인적 요인분석을 실시하였고, SPSS 21.0을 사용하여 빈도분석, 독립 t-검정, 일원분산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여가스포츠에 참가하지 않는 청소년 집단보다 여가스포츠에 규칙적으로 참여하는 청소년 집단의 가족관계 만족도가 더 높게 나타났으며, 규칙적으로 여가스포츠에 참여하는 청소년의 경우 부모가 청소년의 여가스포츠 활동에 동참하는 집단이 그렇지 않은 집단보다 가족관계 만족도가 더 높게 나타났다. 또한, 여가스포츠 비참가 청소년, 청소년 자신만 참여하는 집단, 부모가 함께 참여하는 집단 간의 가족관계 만족도의 차이를 분석한 결과 가족관계 만족도의 하위변인 중 가족친밀성을 제외하고는 여가스포츠 비참가 집단보다 청소년 자신만 여가스포츠에 참여하는 집단이, 청소년 자신만 참여하는 집단보다는 부모가 함께 참가 하는 집단의 가족관계 만족도가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연구결과에 대한 시사점과 향후 연구방향에 대해 논의 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은 청소년의 규칙적인 여가스포츠 참가가 가족관계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는 것이다. 이와 같은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서울, 경기 지역의 초등학교 4~6학년 학생과 중학교 1~3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목적표집법을 이용하여 총 650부의 설문지를 배포하여 회수된 설문지 중 응답이 불성실한 39부의 설문지를 제외한 611부의 설문지를 최종분석에 사용하였다. 통계프로그램 AMOS 18.0을 사용하여 확인적 요인분석을 실시하였고, SPSS 21.0을 사용하여 빈도분석, 독립 t-검정, 일원분산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여가스포츠에 참가하지 않는 청소년 집단보다 여가스포츠에 규칙적으로 참여하는 청소년 집단의 가족관계 만족도가 더 높게 나타났으며, 규칙적으로 여가스포츠에 참여하는 청소년의 경우 부모가 청소년의 여가스포츠 활동에 동참하는 집단이 그렇지 않은 집단보다 가족관계 만족도가 더 높게 나타났다. 또한, 여가스포츠 비참가 청소년, 청소년 자신만 참여하는 집단, 부모가 함께 참여하는 집단 간의 가족관계 만족도의 차이를 분석한 결과 가족관계 만족도의 하위변인 중 가족친밀성을 제외하고는 여가스포츠 비참가 집단보다 청소년 자신만 여가스포츠에 참여하는 집단이, 청소년 자신만 참여하는 집단보다는 부모가 함께 참가 하는 집단의 가족관계 만족도가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연구결과에 대한 시사점과 향후 연구방향에 대해 논의 하였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effect of participation in regular leisure sports on satisfaction with family relationship in adolescents. To achieve this purpose, 650 students of elementary and middle schools in Seoul and Gyeonggi area were selected and surveyed using the purposive sam...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effect of participation in regular leisure sports on satisfaction with family relationship in adolescents. To achieve this purpose, 650 students of elementary and middle schools in Seoul and Gyeonggi area were selected and surveyed using the purposive sampling method. 611 survey samples were used in final analysis and 39 survey samples were excluded because of untrustworthy response. Statistical program AMOS 18.0 was used to conduct the confirmatory factor analysis and goodness of fit test, and SPSS 21.0 Window program was used to conduct analysis of frequency, t-test, and ANOVA. Through the analysis, the main findings were as follows; First, it was found that the adolescents participating in regular leisure sports has significant difference in satisfaction with family relationships compared to non-participation group. Second, satisfaction with family relationship of parental participation group in regular leisure sport was high the most followed by lonely participation group and non-participation group. Finally, authors described the implications and future studies.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effect of participation in regular leisure sports on satisfaction with family relationship in adolescents. To achieve this purpose, 650 students of elementary and middle schools in Seoul and Gyeonggi area were selected and surveyed using the purposive sampling method. 611 survey samples were used in final analysis and 39 survey samples were excluded because of untrustworthy response. Statistical program AMOS 18.0 was used to conduct the confirmatory factor analysis and goodness of fit test, and SPSS 21.0 Window program was used to conduct analysis of frequency, t-test, and ANOVA. Through the analysis, the main findings were as follows; First, it was found that the adolescents participating in regular leisure sports has significant difference in satisfaction with family relationships compared to non-participation group. Second, satisfaction with family relationship of parental participation group in regular leisure sport was high the most followed by lonely participation group and non-participation group. Finally, authors described the implications and future studi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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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청소년의 여가스포츠 참여 형태에도 이처럼 가족이 함께 여가활동에 참여하는 경향이 나타날 것으로 예상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시대적 흐름을 고려하여 청소년의 여가스포츠 참여 여부와 더불어 청소년의 여가스포츠 참여형태 즉, 부모와의 동참여부가 가족관계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청소년의 규칙적인 여가스 포츠 참가와 가족관계 만족도의 관계를 규명하고, 청소년의 여가스포츠 활동에 부모의 동참여부에 따른 가족관계 만족도를 분석함으로써 청소년 비행의 감소를 위한 일환으로써 가족관계 만족도 향상을 위한 기초자료를 확보하고 정책적 방향성을 제시하는데 있다.
본 연구는 청소년의 규칙적인 여가스포츠 참가 여부에 따른 가족관계 만족도의 차이를 규명하고, 여가스포츠 활동에 참여하는 청소년 집단의 부모 동참여부에 따른 가족관계 만족도 차이 그리고 청소년의 여가스포츠 참여형태에 따른 가족관계 만족도의 차이를 알아보기 위하여 수행되었다.
청소년기의 가족관계가 청소년에게 있어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는 인식이 높아짐에 따라 긍정적인 가족관계 형성과 가족관계 만족도를 높이기 위한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가족관계 형성에 긍정적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변인으로 청소년의 적극적 여가스포츠 활동 참가에 관심을 두었다. 여가스포츠는 여가시간을 활용하여 자신의 건강증진 및 자기계발, 기분전환을 위해 자발적으로 참여하는 경쟁성이 낮고, 놀이적 성격이 강한 스포츠 활동과 건강 활동 및 야외 활동 등 각종 활동을 총칭한다[17][18].
최근 청소년과 관련된 사회문제가 증가하고 있으며, 청소년 비행의 원인으로 부모와의 갈등이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청소년 비행 원인의 상당부분이 가정불화에서 기인하고 있는 현실에 주목하여 청소년의 여가스포츠 참여여부와 청소년의 여가스포츠 활동에 부모 동참 여부에 따른 가족관계 만족도를 살펴봄으로써 청소년 비행 예방을 위한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수행되었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청소년의 여가스포츠 활동 참여여부에 따른 가족관계 만족도, 그리고 자녀의 여가스포츠 활동에 부모가 동참하는 지의 여부에 따른 가족관계 만족도에 대한 연구가설을 설정하고 이를 검증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청소년의 여가스포츠 참가여부와 가족관계 만족도의 관계(연구문제 1), 부모의 동참 여부와 가족관계 만족도의 관계(연구문제 2) 그리고 청소년의 여가스포츠 참가형태와 가족관계 만족도의 관계(연구문제 3)를 알아보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가설을 설정하였다.
가설 설정
연구가설 1. 청소년의 여가스포츠 참가 여부에 따라 가족관계 만족도는 차이가 나타날 것이다.
제안 방법
청소년의 규칙적인 여가스포츠 참가 여부에 따른 가족관계 만족도의 차이를 검증하기 위하여 먼저 규칙적인 여가스포츠 참가 여부를 독립변인으로 가족관계 만족도를 종속변인으로 투입하여 독립 t-검정을 실시하였다. 다음으로 가족관계 만족도의 하위변인별 차이를 알아보기 위하여 가족응집성, 가족친밀성, 가족신뢰성을 종속변수로 각각 투입하여 같은 방법으로 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결과는 [표 4]에 제시한 바와 같다.
다음으로, 청소년의 여가스포츠 참여형태에 따른 가족관계 만족도 하위변인의 차이를 알아보기 위하여 여가스포츠 참여형태를 독립변인으로 가족관계 만족도의 하위변인을 종속변인으로 각각 투입하여 일원배치분산 분석을 각각 실시하였다. 첫째, 가족관계 만족도의 하위 변수인 응집성을 종속변인으로 투입하여 분석한 결과 [표 5]에 제시한 바와 같이 여가스포츠 참여형태에 따라 가족관계 만족도의 응집성 변인은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F(1, 608)=24.
따라서 연구문제 3에서는 청소년의 여가스포츠 참가여부와 여가스포츠 참가시 부모의 동참 여부에 따른 3개 집단(a:비참가/b:참가(부모 비동참)/c:참가(부모 동참))별 가족관계 만족도의 차이를 검증하기 위하여 여가스포츠 참여형태를 독립변인으로 가족 관계 만족도를 종속변인으로 투입하여 일원배치분산분석(One-way ANOVA)을 실시하였다. 또한, 가족관계 만족도의 차이를 보다 구체적으로 알아보기 위하여 가족관계 만족도의 하위변인을 종속변인으로 각각 투입하여 여가스포츠 참여형태에 따른 가족관계 만족도를 세부적으로 분석하였다. 구체적인 분석결과는 [표 5]에 제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여가 및 레크리에이션을 전공하는 교수 및 대학원생으로 이루어진 전문가 집단을 통해 잠재 변인을 구성하는 측정변인의 요인 적재치(factor loading) 값과 만족할만한 확인적 요인분석의 적합도 지수의 기준을 고려하여 내용타당도 및 문항의 적합성 여부에 대한 검토를 거친 뒤 부적합하다고 판단되는 문항을 제거하였다. 이러한 작업을 거친 후, 재차 확인적 요인분석을 실시한 결과 모형 적합도(χ2 = 558.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조사도구로 설문지를 사용하였다. 설문지는 스포츠클럽 교사와 초·중등학교 교사가 연구의 목적과 내용을 충분히 설명한 후 자기평가기입법(self-administration)으로 응답하도록 하고 작성 직후 수거하였다.
본 연구의 주요 종속변수인 가족관계 만족도의 측정을 위하여 오유자[27], 박건주[28]의 선행연구를 기초로 홍승연[29]의 연구에서 사용된 척도를 본 연구의 목적에 맞게 수정 보완하여 사용하였다. 이 척도는 응집성 12문항, 친밀성 5문항, 신뢰성 4문항의 총 21문항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응답방식은 ‘전혀 그렇지 않다’(1점)에서 ‘매우 그렇다’(5점)까지의 척도로 측정하였다.
타당도를 검증하기 위하여 확인적 요인분석(CFA)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주요변인 중 청소년의 여가스포츠 참가여부와, 부모의 동참여부는 단일문항으로 측정 하였기 때문에 확인적 요인분석은 실시하지 않았으며 본 연구의 주요 종속변수인 가족관계 만족도 변인에 대한 타당도와 신뢰도만을 분석하였다. 구체적인 타당도 분석결과는 [표 2]에 제시하였다.
설문지는 스포츠클럽 교사와 초·중등학교 교사가 연구의 목적과 내용을 충분히 설명한 후 자기평가기입법(self-administration)으로 응답하도록 하고 작성 직후 수거하였다.
여가스포츠 참여여부에 따른 집단의 구분은 여가스포츠 활동에 전혀 참여한 경험이 없는 학생은 비참여 집단으로 분류 하였고 주 1회 이상 주기적으로 여가스포츠 활동에 참여하는 학생은 참여집단으로 분류하였으며 참여집단의 경우 부모가 동참한 경험이 있는 경우 부모동참 집단으로 부모가 동참한 경험이 전혀 없는 경우 비동참 참여 집단으로 분류하였다. 설문지는 크게 조사대상자들의 인구사회학적 특성 2문항, 청소년의 규칙적인 여가스포츠 참가 여부 1문항, 여가스포츠 참가 정도 3문항(기간/ 빈도/강도), 부모의 여가스포츠 동참 여부 1문항, 그리고 가족관계 만족도 21문항으로 구성되었다.
총 65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고 회수한 650부의 설문지 중 응답이 불성실한 39부를 제외한 총 611부의 설문지를 최종 분석에 사용하였다. 여가스포츠 참여 여부에 따른 가족관계 만족도의 분석을 위하여 여가스포츠 활동에 참여경험이 전혀 없는 학생을 여가스포츠 비참여 집단으로 분류 하였고 여가스포츠 활동에 주 1회 이상 주기적으로 참여하는 집단을 참여집단으로 분류하였다. 연구의 참가자들의 인구통계학적 특성과 여가스포츠 참가특성에 관한 내용은 [표 1]에 제시된 바와 같다.
표집방법은 규칙적인 여가스포츠에 참가하는 청소년의 특성을 조사하기 위하여 목적표집법(purposive sampling)을 이용하였다. 여가스포츠 참여여부에 따른 집단의 구분은 여가스포츠 활동에 전혀 참여한 경험이 없는 학생은 비참여 집단으로 분류 하였고 주 1회 이상 주기적으로 여가스포츠 활동에 참여하는 학생은 참여집단으로 분류하였으며 참여집단의 경우 부모가 동참한 경험이 있는 경우 부모동참 집단으로 부모가 동참한 경험이 전혀 없는 경우 비동참 참여 집단으로 분류하였다. 설문지는 크게 조사대상자들의 인구사회학적 특성 2문항, 청소년의 규칙적인 여가스포츠 참가 여부 1문항, 여가스포츠 참가 정도 3문항(기간/ 빈도/강도), 부모의 여가스포츠 동참 여부 1문항, 그리고 가족관계 만족도 21문항으로 구성되었다.
연구문제 1과 연구문제 2에서는 청소년의 여가스포츠 참가여부(참가/비참가) 그리고 여가스포츠에 참가 하고 있는 청소년 집단의 부모 동참여부(동참/비동참)에 따른 가족관계 만족에 차이가 있는지를 알아보았다.
본 연구에서는 청소년 비행 원인의 상당부분이 가정불화에서 기인하고 있는 현실에 주목하여 청소년의 여가스포츠 참여여부와 청소년의 여가스포츠 활동에 부모 동참 여부에 따른 가족관계 만족도를 살펴봄으로써 청소년 비행 예방을 위한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수행되었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청소년의 여가스포츠 활동 참여여부에 따른 가족관계 만족도, 그리고 자녀의 여가스포츠 활동에 부모가 동참하는 지의 여부에 따른 가족관계 만족도에 대한 연구가설을 설정하고 이를 검증하였다.
둘째, 가족관계 만족도는 생활만족도의 하위 개념 중 하나로 가정생활 전반에 대한 만족도뿐만 아니라 부부 관계, 부모-자녀 관계, 그리고 친인척과의 친밀도 등으로 구성된다[35]. 이처럼 가족관계에는 다양한 형태가 있으나 본 연구에서는 청소년이 연구대상이기 때문에 부모-자녀 관계에 초점을 두었다. 따라서 향후 연구에서는 이러한 다양한 가족관계이 형태와 여가스포츠 참여의 관계에 대해 분석해볼 필요가 있다.
대상 데이터
연구 대상의 표집은 여가스포츠에 참여 경험이 있는 연구대상의 표집을 위하여 서울, 경기지역의 청소년 중스포츠클럽에 가입하여 주 1회 이상 주기적으로 스포츠클럽 활동에 참여중인 학생을 대상으로 350명을 표집 하였고, 여가스포츠 활동에 참여한 경험이 없는 연구대상의 표집을 위하여 수원 지역의 중학생 200명, 서울지역의 초등학교에 재학 중인 4∼6학년 학생 100명을 대상으로 표집 하였다.
연구 대상의 표집은 여가스포츠에 참여 경험이 있는 연구대상의 표집을 위하여 서울, 경기지역의 청소년 중스포츠클럽에 가입하여 주 1회 이상 주기적으로 스포츠클럽 활동에 참여중인 학생을 대상으로 350명을 표집 하였고, 여가스포츠 활동에 참여한 경험이 없는 연구대상의 표집을 위하여 수원 지역의 중학생 200명, 서울지역의 초등학교에 재학 중인 4∼6학년 학생 100명을 대상으로 표집 하였다. 총 65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고 회수한 650부의 설문지 중 응답이 불성실한 39부를 제외한 총 611부의 설문지를 최종 분석에 사용하였다. 여가스포츠 참여 여부에 따른 가족관계 만족도의 분석을 위하여 여가스포츠 활동에 참여경험이 전혀 없는 학생을 여가스포츠 비참여 집단으로 분류 하였고 여가스포츠 활동에 주 1회 이상 주기적으로 참여하는 집단을 참여집단으로 분류하였다.
데이터처리
0을 활용하였다. 구체적으로 연구대상에 대한 일반적인 특성을 알아보기 위하여 빈도 분석, 기술통계 분석을 실시하였다. 다음으로 측정도구의 타당도 검증을 위해 확인적 요인분석(CFA: Confirmatory Factor Analysis)을 실시하였으며, 신뢰도 검증을 위하여 Cronbach's α 계수를 이용해 내적 일관성을 검증하였다.
부모의 여가스포츠 동참 여부에 따른 여가스포츠 참가 청소년의 가족관계 만족도의 차이를 검증하기 위하여 먼저 부모의 동참여부(동참/비동참)를 독립변인으로 가족관계 만족도를 종속변인으로 투입하여 독립 t-검정을 실시하였다. 다음으로 가족관계 만족도의 하위 변인별 차이를 알아보기 위하여 가족응집성, 가족친밀성, 가족신뢰성을 종속변수로 각각 투입하여 같은 방법으로 독립 t-검정을 실시하였다. t-검정에 대한 분석결과를 표로 제시하지 않았으나 각 집단 간 평균값은 [표 5]에 제시하였다.
다음으로 가족관계 만족도의 하위 요인별로 규칙적 여가스포츠 참가 여부에 따른 차이를 알아보기 위하여 가족응집성, 가족친밀성, 가족신뢰성의 각 하위변인에 대하여 독립 t-검증을 실시하였다. 첫째, 가족응집성을 종속변인으로 투입하여 분석한 결과 규칙적으로 여가 스포츠에 참가하는 집단(M=3.
다음으로 부모의 여가스포츠 동참 여부에 따른 가족 관계 만족도를 하위 요인별로 살펴보기 위하여 가족응 집성, 가족친밀성, 가족신뢰성을 각각 종속변인으로 각각 투입하여 독립 t-검정을 실시하였다. 첫째, 가족응집성을 종속변인으로 투입하여 분석한 결과 부모가 여가스포츠 활동에 동참하는 집단(Mc = 4.
다음으로 측정도구의 타당도 검증을 위해 확인적 요인분석(CFA: Confirmatory Factor Analysis)을 실시하였으며, 신뢰도 검증을 위하여 Cronbach's α 계수를 이용해 내적 일관성을 검증하였다.
그러나 연구문제 1과 연구문제 2에 대한 분석결과로는 3개 집단간 즉, 여가스포츠 활동에 참가하지 않는 집단, 여가스포츠에 참여하지만 부모가 동참하지 않는 집단 그리고 청소년의 여가스포츠에 부모가 동참하는 집단 간에 가족관계 만족도에 차이가 있는지에 대해서는 검증되지 않았다. 따라서 연구문제 3에서는 청소년의 여가스포츠 참가여부와 여가스포츠 참가시 부모의 동참 여부에 따른 3개 집단(a:비참가/b:참가(부모 비동참)/c:참가(부모 동참))별 가족관계 만족도의 차이를 검증하기 위하여 여가스포츠 참여형태를 독립변인으로 가족 관계 만족도를 종속변인으로 투입하여 일원배치분산분석(One-way ANOVA)을 실시하였다. 또한, 가족관계 만족도의 차이를 보다 구체적으로 알아보기 위하여 가족관계 만족도의 하위변인을 종속변인으로 각각 투입하여 여가스포츠 참여형태에 따른 가족관계 만족도를 세부적으로 분석하였다.
본 연구에서 사용된 변인에 대한 측정 문항의 신뢰도를 분석하기 위해 항목들 간의 내적 일관성(internal consistency)을 평가하는 Cronbach's α 계수를 산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수집된 자료의 통계분석을 위해 AMOS 18.0과 SPSS 21.0을 활용하였다. 구체적으로 연구대상에 대한 일반적인 특성을 알아보기 위하여 빈도 분석, 기술통계 분석을 실시하였다.
부모의 여가스포츠 동참 여부에 따른 여가스포츠 참가 청소년의 가족관계 만족도의 차이를 검증하기 위하여 먼저 부모의 동참여부(동참/비동참)를 독립변인으로 가족관계 만족도를 종속변인으로 투입하여 독립 t-검정을 실시하였다. 다음으로 가족관계 만족도의 하위 변인별 차이를 알아보기 위하여 가족응집성, 가족친밀성, 가족신뢰성을 종속변수로 각각 투입하여 같은 방법으로 독립 t-검정을 실시하였다.
01]. 여가스포츠 참여형 태에 따라 친밀성에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남에 따라 어느 집단 간에 유의한 차이가 있는지를 알아보기 위하여 사후분석을 실시하였다. [표 5]에 제시한 바와 같이 자녀의 여가스포츠 활동에 부모가 동참하는 집단 (M=4.
01]. 여가스포츠 참여형태에 따라 가족 관계 만족도에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남에 따라 어느 집단 간에 유의한 차이가 있는지를 알아보기 위하여 사후분석을 실시하였다. 사후분석은 Scheffe 방식을 사용하였다.
01]. 여가스포츠 참여형태에 따라 응집성에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남에 따라 어느 집단 간에 유의한 차이가 있는지를 알아보기 위하여 사후분석을 실시하였 다. [표 5]에 제시한 바와 같이 자녀의 여가스포츠 활동에 부모가 동참하는 집단(M=4.
01]. 여가스포츠 참여형태에 따라 응집성에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남에 따라 어느 집단 간에 유의한 차이가 있는지를 알아보기 위하여 사후분석을 실시하였 다. [표 5]에 제시한 바와 같이 자녀의 여가스포츠 활동에 부모가 동참하는 집단(M=4.
다음으로 측정도구의 타당도 검증을 위해 확인적 요인분석(CFA: Confirmatory Factor Analysis)을 실시하였으며, 신뢰도 검증을 위하여 Cronbach's α 계수를 이용해 내적 일관성을 검증하였다. 이상의 과정을 거쳐 신뢰도와 타당도가 확보된 자료를 이용하여 본 연구의 가설을 검증하기 위하여 독립 t-검정, 일원배치분산분석(One-way ANOVA)을 실시하였다.
청소년의 규칙적인 여가스포츠 참가 여부에 따른 가족관계 만족도의 차이를 검증하기 위하여 먼저 규칙적인 여가스포츠 참가 여부를 독립변인으로 가족관계 만족도를 종속변인으로 투입하여 독립 t-검정을 실시하였다. 다음으로 가족관계 만족도의 하위변인별 차이를 알아보기 위하여 가족응집성, 가족친밀성, 가족신뢰성을 종속변수로 각각 투입하여 같은 방법으로 분석을 실시하였다.
타당도를 검증하기 위하여 확인적 요인분석(CFA)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주요변인 중 청소년의 여가스포츠 참가여부와, 부모의 동참여부는 단일문항으로 측정 하였기 때문에 확인적 요인분석은 실시하지 않았으며 본 연구의 주요 종속변수인 가족관계 만족도 변인에 대한 타당도와 신뢰도만을 분석하였다.
이론/모형
여가스포츠 참여형태에 따라 가족 관계 만족도에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남에 따라 어느 집단 간에 유의한 차이가 있는지를 알아보기 위하여 사후분석을 실시하였다. 사후분석은 Scheffe 방식을 사용하였다. [표 5]에 제시한 바와 같이 자녀의 여가스포츠 활동에 부모가 동참하는 집단(M=3.
설문지는 스포츠클럽 교사와 초·중등학교 교사가 연구의 목적과 내용을 충분히 설명한 후 자기평가기입법(self-administration)으로 응답하도록 하고 작성 직후 수거하였다. 표집방법은 규칙적인 여가스포츠에 참가하는 청소년의 특성을 조사하기 위하여 목적표집법(purposive sampling)을 이용하였다. 여가스포츠 참여여부에 따른 집단의 구분은 여가스포츠 활동에 전혀 참여한 경험이 없는 학생은 비참여 집단으로 분류 하였고 주 1회 이상 주기적으로 여가스포츠 활동에 참여하는 학생은 참여집단으로 분류하였으며 참여집단의 경우 부모가 동참한 경험이 있는 경우 부모동참 집단으로 부모가 동참한 경험이 전혀 없는 경우 비동참 참여 집단으로 분류하였다.
성능/효과
여가스포츠 참여형 태에 따라 친밀성에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남에 따라 어느 집단 간에 유의한 차이가 있는지를 알아보기 위하여 사후분석을 실시하였다. [표 5]에 제시한 바와 같이 자녀의 여가스포츠 활동에 부모가 동참하는 집단 (M=4.00)과 자녀가 여가스포츠 활동에 참가하지만 부모는 동참하지 않는 집단(M=3.75), 그리고 자녀의 여가 스포츠 활동에 부모가 동참하는 집단과 여가스포츠 활동에 참가하지 않는 집단(M=3.56)간에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었으나 자녀가 여가스포츠 활동에 참가하지만 부모는 동참하지 않는 집단과 여가스포츠 활동에 참가하지 않는 집단 간에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가설 1의 분석결과 예측한 바와 같이 여가스포츠 활동에 참가하지 않는 청소년보다 여가스포츠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청소년의 가족관계 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가족관계 만족도의 하위요인별 분석 결과에서도 같이 나타났다.
가설 2의 분석결과에 의하면 청소년 자신만 여가스포츠 활동에 참가할 때 보다 청소년인 자녀의 여가스포츠 활동에 부모가 동참할 때 가족관계 만족도가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가족관계 만족도의 각 하위요인도 모두 부모가 자녀의 여가스포츠 활동에 동참할 때더 높게 나타났다.
가설 3의 분석결과에 의하면 청소년의 여가스포츠 참여형태(비참가/참가-부모 비동참/참가-부모동참)에 따라 가족관계 만족도에는 차이가 있으며 비참가 집단보다 참가-부모 비동참 집단이, 참가-부모 비동참 집단보다는 참가-부모동참 집단이 가족관계 만족도가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가족관계 만족도의 하위요인 중 가족친밀성의 경우는 비참가 집단과 청소년 자신만 여가활동에 참여하는 집단 간에 가족친밀성에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이들 세집단 즉, 여가스포츠 비참가 집단, 청소년 자신만 참여하는 집단, 부모가 함께 참여하는 집단 간의 가족관계 만족도의 차이를 분석한 결과 가족관계 만족도의 하위 변인 중 가족친밀성을 제외하고는 여가스포츠 비참가 집단보다 청소년 자신만 여가스포츠에 참여하는 집단 이, 청소년 자신만 참여하는 집단보다는 부모가 함께 참가하는 집단의 가족관계 만족도가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가족친밀성의 경우 여가스포츠 활동에 참가하지 않거나 청소년 자신만 여가스포츠 활동에 참가하는 경우보다 부모가 함께 여가스포츠 활동에 참여할 때가 가족친밀성이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여가스포츠에 비참가하는 청소년과 청소년 자신만 여가 스포츠 활동에 참가하는 집단 간에는 가족친밀성에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가설 3의 분석결과에 의하면 청소년의 여가스포츠 참여형태(비참가/참가-부모 비동참/참가-부모동참)에 따라 가족관계 만족도에는 차이가 있으며 비참가 집단보다 참가-부모 비동참 집단이, 참가-부모 비동참 집단보다는 참가-부모동참 집단이 가족관계 만족도가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가족관계 만족도의 하위요인 중 가족친밀성의 경우는 비참가 집단과 청소년 자신만 여가활동에 참여하는 집단 간에 가족친밀성에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가족친밀성의 경우 단순히 자녀를 여가스포츠 활동에 참여시키는 것만으로는 여가스포츠에 참여하지 않는 경우보다 친밀성이 향상되지 않는다는 것이다.
그러나 연구문제 1과 연구문제 2에 대한 분석결과로는 3개 집단간 즉, 여가스포츠 활동에 참가하지 않는 집단, 여가스포츠에 참여하지만 부모가 동참하지 않는 집단 그리고 청소년의 여가스포츠에 부모가 동참하는 집단 간에 가족관계 만족도에 차이가 있는지에 대해서는 검증되지 않았다. 따라서 연구문제 3에서는 청소년의 여가스포츠 참가여부와 여가스포츠 참가시 부모의 동참 여부에 따른 3개 집단(a:비참가/b:참가(부모 비동참)/c:참가(부모 동참))별 가족관계 만족도의 차이를 검증하기 위하여 여가스포츠 참여형태를 독립변인으로 가족 관계 만족도를 종속변인으로 투입하여 일원배치분산분석(One-way ANOVA)을 실시하였다.
둘째, 가족관계 만족도의 하위변수인 친밀성을 종속 변인으로 투입하여 분석한 결과 [표 5]에 제시한 바와 같이 여가스포츠 참여형태에 따라 가족관계 만족도의 응집성 변인은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F(1, 608)=14.24, p<.01].
둘째, 가족친밀성을 종속변인으로 투입하여 분석한 결과 규칙적으로 여가스포츠에 참가하는 집단(M=3.83)이 규칙적으로 여가스포츠에 참가하지 않는 집단(M=3.69)보다 가족응집성이 더 높게 나타났다[t=3.69, p<.01].
둘째, 가족친밀성을 종속변인으로 투입하여 분석한 결과 부모가 여가스포츠 활동에 동참하는 집단(Mc = 3.98)이 동참하지 않는 집단(Mb = 3.73)보다 가족친밀성이 더 높게 나타났다 [t=3.80, p<.01].
여가스포츠에 참여하는 청소년 집단만을 대상으로 부모의 동참여부에 따른 가족관계 만족도의 차이를 분석한 결과 청소년이 여가스포츠 활동에 참여하더라도 부모가 청소년의 여가스포츠 활동에 동참할 경우 가족관계 만족도가 더 높게 나타났으며, 가족관계 만족도의 하위변인별 분석결과 또한 같은 결과가 나타났다. 또한 이들 세집단 즉, 여가스포츠 비참가 집단, 청소년 자신만 참여하는 집단, 부모가 함께 참여하는 집단 간의 가족관계 만족도의 차이를 분석한 결과 가족관계 만족도의 하위 변인 중 가족친밀성을 제외하고는 여가스포츠 비참가 집단보다 청소년 자신만 여가스포츠에 참여하는 집단 이, 청소년 자신만 참여하는 집단보다는 부모가 함께 참가하는 집단의 가족관계 만족도가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가족친밀성의 경우 여가스포츠 활동에 참가하지 않거나 청소년 자신만 여가스포츠 활동에 참가하는 경우보다 부모가 함께 여가스포츠 활동에 참여할 때가 가족친밀성이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가족신뢰성을 종속 변인으로 투입하여 분석한 결과 규칙적으로 여가스포츠에 참가하는 집단(M=3.73)이 여가스포츠에 참가하지 않는 집단(M=3.41)보다 가족응집성이 더 높게 나타났다[t=5.20, p<.01].
마지막으로 가족신뢰성을 종속변인으로 투입하여 분석한 결과 부모가 여가스포츠 활동에 동참하는 집단(Mc = 3.90)이 동참하지 않는 집단(Mb = 3.62)보다 가족응집성이 더 높게 나타났다[t=3.60, p<.01].
따라서 향후 연구에서는 이러한 다양한 가족관계이 형태와 여가스포츠 참여의 관계에 대해 분석해볼 필요가 있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에서 가족관계 만족도의 하위요인 중 가족 친밀 성의 경우 여가스포츠 활동에 참여하지 않는 청소년과 청소년 자신만 여가스포츠 활동에 참여하는 청소년 집단 간에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본 연구의 결과만으로는 왜 이러한 결과가 나타나는지에 대해 설명할 수 없다.
먼저, 부모의 여가스포츠 동참 여부에 따른 가족관계 만족도의 차이를 분석한 결과 [표 5]에 나타난 바와 같이 청소년의 여가스포츠 활동에 부모가 동참하는 집단 (Mc = 3.98)이 동참하지 않는 집단(Mb = 3.73)보다 가족관계 만족도가 더 높게 나타났다[t=4.31, p<.01].
먼저, 여가스포츠 참여형태를 독립변인으로 가족관계 만족도를 종속변인으로 투입하여 일원배치분산분석을 실시한 결과 [표 5]에 제시한 바와 같이 청소년의 여가스포츠 참여형태에 따라 가족관계 만족도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F(1, 608)=22.95, p<.01].
셋째, 가족관계 만족도의 하위변수인 신뢰성을 종속 변인으로 투입하여 분석한 결과 [표 5]에 제시한 바와 같이 여가스포츠 참여형태에 따라 가족관계 만족도의 신뢰성 변인은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F(1, 608)=14.57, p<.01].
연구결과 여가스포츠에 참가하지 않는 청소년 집단보다 여가스포츠에 참여하는 청소년 집단의 가족관계 만족도가 더 높게 나타났으며, 가족관계 만족도의 하위 변인별 분석결과에서도 같은 결과가 나타났다. 여가스포츠에 참여하는 청소년 집단만을 대상으로 부모의 동참여부에 따른 가족관계 만족도의 차이를 분석한 결과 청소년이 여가스포츠 활동에 참여하더라도 부모가 청소년의 여가스포츠 활동에 동참할 경우 가족관계 만족도가 더 높게 나타났으며, 가족관계 만족도의 하위변인별 분석결과 또한 같은 결과가 나타났다. 또한 이들 세집단 즉, 여가스포츠 비참가 집단, 청소년 자신만 참여하는 집단, 부모가 함께 참여하는 집단 간의 가족관계 만족도의 차이를 분석한 결과 가족관계 만족도의 하위 변인 중 가족친밀성을 제외하고는 여가스포츠 비참가 집단보다 청소년 자신만 여가스포츠에 참여하는 집단 이, 청소년 자신만 참여하는 집단보다는 부모가 함께 참가하는 집단의 가족관계 만족도가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결과 여가스포츠에 참가하지 않는 청소년 집단보다 여가스포츠에 참여하는 청소년 집단의 가족관계 만족도가 더 높게 나타났으며, 가족관계 만족도의 하위 변인별 분석결과에서도 같은 결과가 나타났다. 여가스포츠에 참여하는 청소년 집단만을 대상으로 부모의 동참여부에 따른 가족관계 만족도의 차이를 분석한 결과 청소년이 여가스포츠 활동에 참여하더라도 부모가 청소년의 여가스포츠 활동에 동참할 경우 가족관계 만족도가 더 높게 나타났으며, 가족관계 만족도의 하위변인별 분석결과 또한 같은 결과가 나타났다.
이러한 작업을 거친 후, 재차 확인적 요인분석을 실시한 결과 모형 적합도(χ2 = 558.04, df= 167), Normed χ2 =3.342, TLI=.933, CFI=.941, RMSEA= .06), 표준화 β 값의 수준(모든 표준화 β 값 .51 이상), 그리고 표준화 β 값의 유의수준(모두 p<.05)이 만족할 만한 수준으로 나타났다[30][31].
첫째, 가족관계 만족도의 하위 변수인 응집성을 종속변인으로 투입하여 분석한 결과 [표 5]에 제시한 바와 같이 여가스포츠 참여형태에 따라 가족관계 만족도의 응집성 변인은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F(1, 608)=24.24, p<.01].
첫째, 가족응집성을 종속변인으로 투입하여 분석한 결과 규칙적으로 여가 스포츠에 참가하는 집단(M=3.85)이 여가스포츠에 참가하지 않는 집단(M=3.40)보다 가족응집성이 더 높게 나타났다[t=5.66, p<.01].
첫째, 가족응집성을 종속변인으로 투입하여 분석한 결과 부모가 여가스포츠 활동에 동참하는 집단(Mc = 4.00)이 동참하지 않는 집단(Mb = 3.75)보다 가족응집성이 더 높게 나타났다[t=4.16, p<.01].
후속연구
이처럼 가족관계에는 다양한 형태가 있으나 본 연구에서는 청소년이 연구대상이기 때문에 부모-자녀 관계에 초점을 두었다. 따라서 향후 연구에서는 이러한 다양한 가족관계이 형태와 여가스포츠 참여의 관계에 대해 분석해볼 필요가 있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에서 가족관계 만족도의 하위요인 중 가족 친밀 성의 경우 여가스포츠 활동에 참여하지 않는 청소년과 청소년 자신만 여가스포츠 활동에 참여하는 청소년 집단 간에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첫째, 본 연구에서는 청소년만을 대상으로 연구를 진행하였기 때문에 여가스포츠 참가가 부모나 가족이 느끼는 가족관계 만족도에 미치는 결과는 알 수 없다. 따라서 향후 연구에서는 자녀의 여가 스포츠 활동에 부모가 동참하는 것이 가족관계 만족도 향상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살펴볼 필요가 있다.
그러나 본 연구의 결과만으로는 왜 이러한 결과가 나타나는지에 대해 설명할 수 없다. 따라서 향후 이에 대한 후속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사료된다.
특히, 자녀의 여가스포츠 활동에 부모의 동참 여부가 가족관계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분석한 연구는 부족하였다. 본 연구결과는 이러한 이론적 공백을 보완하는데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
이러한 시사점에도 불구하고 본 연구는 다음과 같은 한계를 지니고 있다. 첫째, 본 연구에서는 청소년만을 대상으로 연구를 진행하였기 때문에 여가스포츠 참가가 부모나 가족이 느끼는 가족관계 만족도에 미치는 결과는 알 수 없다. 따라서 향후 연구에서는 자녀의 여가 스포츠 활동에 부모가 동참하는 것이 가족관계 만족도 향상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살펴볼 필요가 있다.
다음으로 본 연구의 결과를 바탕으로 다음과 같은 정책적 시사점을 도출 할 수 있다. 청소년의 여가스포츠 활동의 장려는 가족관계 만족도를 향상시킴으로써 최근 증가하고 있는 청소년 일탈 문제 해결을 위한 하나의 정책적 대안이 될 수 있을 것이다. 특히, 청소년의 여가스포츠 활동 참여의 장려와 더불어 부모가 자녀의 여가스포츠 활동에 동참할 수 있는 여건이나 기회를 확대하는 정책개발은 가족관계 만족도를 더욱 향상시킴으로써 궁극적으로 청소년 일탈을 예방하는데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
청소년의 여가스포츠 활동의 장려는 가족관계 만족도를 향상시킴으로써 최근 증가하고 있는 청소년 일탈 문제 해결을 위한 하나의 정책적 대안이 될 수 있을 것이다. 특히, 청소년의 여가스포츠 활동 참여의 장려와 더불어 부모가 자녀의 여가스포츠 활동에 동참할 수 있는 여건이나 기회를 확대하는 정책개발은 가족관계 만족도를 더욱 향상시킴으로써 궁극적으로 청소년 일탈을 예방하는데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가족관계란?
가족관계란 가족 간의 관계에서 나타나는 사회적 관계와 심리적 관계를 모두 포함하는 가족 상호작용의 역동 과정이다[9]. 가족관계는 정신건강과 삶의 질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인이며[10], 개인의 심리적 안녕감이나 우울과 같은 정신건강과 관련된 문제들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11].
현 시대를 살아가는 청소년들이 직면하는 문제들은?
청소년기는 자신의 존재가치를 정립하며, 성인으로 성장해 나가는 과정으로 깊은 배려와 관심이 요구된다 [1]. 현 시대를 살아가는 청소년들은 급속하게 변화되는 사회 속에서 학업, 사회적 압력, 가족과의 갈등, 또래와의 갈등 등 많은 문제에 직면하고 있다. 성장기에 있는 청소년들은 이러한 문제에 직면했을 때 적절히 대처하지 못할 경우 학교폭력 및 흡연, 음주, 가출, 자살 등 다양한 문제행동을 나타낸다[2][3].
청소년의 여가스포츠 활동 참여가 긍정적인 영향을 가져옴을 보여주는 연구는?
특히, 청소년의 여가스포츠 참여는 청소년의 일탈행위 예방을 위한 대안으로서 활발한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으며 다양한 측면에서 긍정적 효과가 있음이 선행연구들에서 보고되고 있다[19-25]. 구체적으로 소재희[21]와 염두승[23]은 중학생의 학교스포츠 클럽 활동과 같은 여가스포츠 참여가 긍정적인 교우관계와 사회성 형성에 도움을 준다고 하였으며, 김태완[20]과 오명석 [24]은 청소년의 즐거움과 생활의 충만감, 그리고 성숙한 시민의식 형성과 인간성 함양에 이바지 하는 여가활동이 바로 청소년의 생활체육 참가라고 주장하였다. 또한 Verma & Larson[25]은 청소년기는 성인으로 발달 하는 과도기로서, 이시기의 여가활동은 성인으로서의 발달과 장래의 삶에 강한 영향을 미친다고 하였다.
참고문헌 (35)
최미숙, 청소년의 가족건강성, 사회적지지, 자아 탄력성, 희망, 또래관계기술 및 문제행동 간의 구조적 관계분석, 동아대학교 교육대학원, 미간행박사학위논문, 2014.
김태완, 중학생들의 여가스포츠 활동 실태조사, 국민대학교 교육대학원, 미간행석사학위논문, 2003.
소재희, 중학생의 학교스포츠클럽 참가가 교우 관계 및 사회성에 미치는 영향,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미간행석사학위논문, 2013.
안진혁, 중고등학생과 부모의 스포츠 참가가의사소통 및 가족응집력에 미치는 영향, 충남대학교 체육대학원, 미간행석사학위논문, 2010.
염두승, "청소년의 여가 스포츠 활동 참가와 사회적 관계 연구," 한국스포츠학회지, 제1권, 제1호, pp.75-80, 2003.
오명석, 청소년의 스포츠 참가와 시민성의 관계,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미간행석사학위논문, 2007.
S. Verma and R. Larson(Eds), Examining adolescent leisure time across cultures: New directions for child and adolescent development, No.99, San Francisco: Jossey-Bass, 2003.
문화체육관광부, 2013 여가백서, 2013.
오유자, 자기성장 프로그램을 적용한 컴퓨터 게임중독 중학생의 자아존중감, 대인관계 및 가족관계 향상효과, 한서대학교 대학원, 미간행석사학위논문, 2004.
L. T. Hu and P. Bentler, "Cutoff criteria for fit indexes in covariances structure analysis: Conventional criteria versus new alternatives," Structural Equation Modelling, Vol.6, pp.1-55, 1999.
C. Fornell and D. F. Larcker, "Evaluating structural equations with unobservable variable and measurement," J of Marketing Research, Vol.18, pp.39-50, 198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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