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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개 발생에 따른 교통 특성 변화 분석
An Analysis of Change in Traffic Characteristics with Fog 원문보기

韓國ITS學會 論文誌 = Th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s, v.16 no.4, 2017년, pp.92 - 106  

김솔람 (한국건설기술연구원) ,  임성한 (한국건설기술연구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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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상 악화 시 운전자의 시인성이 저하되어 교통 흐름에 영향을 미치며 이는 교통 정체나 교통사고를 유발시킨다. 특히, 안개가 발생할 경우 다른 기상 요인과는 달리 교통사고가 대형 교통사고로 이어지며 치사율도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본 연구에서는 교통류에 영향을 미치는 가시거리 수준을 도출하기 위해 악천후 중 안개 발생 시 교통특성을 분석하였다. 연속류 도로를 대상으로 안개 발생 시와 미 발생 시의 교통량 및 속도 변화를 비교 분석하였으며, 가시거리 수준별 교통량-속도-밀도 관계를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동일시간대의 교통량 변화는 거의 없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속도는 가시거리가 짧을수록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Q-U-K 관계에서 가시거리 200m 이하의 안개 발생 시 미 발생 시와 뚜렷한 차이를 보여 교통류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본 연구 결과를 기반으로 교통류에 영향을 미치는 가시거리 수준 판단이 가능하여 향후 안개 발생 시 제한 속도 제어, 교통량 제어 등 교통 운영 전략의 공학적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adverse weather is known as a factor that interrupts traffic flow and causes traffic accidents and traffic congestion by lowering visibility of drivers. Especially, in case of fog unlike any other weather conditions, traffic accidents lead to serious accidents and the fatality of the accidents i...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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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안개가 교통류에 미치는 영향만 고려하였으며 그 외의 조건은 고려하지 않았다. 가시거리 수준별 교통량밀도-수준 관계를 분석하여 교통류에 영향을 미치는 가시거리 수준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가시거리 수준은 분석 기간 선정 시 사용했던 기준을 기반으로 하였다.
  • 특히, 안개 자료는 대부분 기상 관측소의 자료를 활용하고 실제 도로 상의 가시거리를 반영하는 연구는 드물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실시간 교통관리 측면에서 혼잡 교통류 및 교통상태 전이 시간대를 최대한 반영하기 위해 실제 도로 상의 5분미만 단위의 교통 및 안개 자료를 활용하여 교통량과 속도 변화 및 교통량-속도-밀도 관계를 분석하였다. 이를 통해 가시거리 수준별 교통류 변화를 파악하고, 교통류에 영향을 미치는 가시거리 수준을 도출하여 안개 발생 시 교통관리 효율성 향상에 기여하고자 하였다.
  • 마지막으로 3월 30일의 경우, 3시에서 10시 사이에 안개가 발생하였으며 시간대별 가시거리 수준은 300~400m와 100~200m로 구분되었다. 따라서, 본 연구의 분석 기간 안개 수준과 안개 발생 시간대가 새벽의 교통량이 적은 시간대부터 오전 첨두시의 최대교통량이 발생하는 시간대로 나타나 안개 발생 시 다양한 가시거리 수준 및 교통량 수준에 따른 특성에 대해 분석하였다.
  • 안개로 인한 교통 특성 변화를 분석하기 위해 먼저 안개 발생일과 미 발생일의 일별, 시간대별 교통량, 속도 패턴을 비교하였다. 또한, 가시거리 수준별 교통량-속도-밀도 관계를 분석하여 교통류에 영향을 미치는 가시거리 수준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 안개는 운전자의 시인성을 저하시키는 요인으로 교통 흐름에 영향을 미쳐 교통 정체를 유발시키고 대형 교통사고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은 기상요인이다. 본 연구는 안개 발생 시 교통 특성을 분석하여 교통 운영 효율화에 기여하고자 하였다. 교통량은 안개로 인한 변화는 미미한 것으로 분석되었으나 속도는 안개 발생 시 감소하였으며, 특히 가시거리 200m 이하에서 속도 감소 특성이 뚜렷하여 가시거리가 짧을수록 속도가 더큰 폭으로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 본 연구는 안개 발생에 따른 교통 특성 변화를 분석하기 위해, 수집 자료 중 안개가 발생한 일(日)을 우선적으로 선정하였다. 기상청 기준에 따르면 안개는 수평 가시거리 1,000m 이하인 것을 말한다.
  • 본 연구는 우리나라의 실제 도로 상의 안개데이터 기반 가시거리 수준에 따른 교통류 변화를 분석하였다. 특히, 다양한 교통량 및 가시거리 수준이 분포된 분석 기간을 선정하여 교통량 수준 및 가시거리 수준에 따른 교통류 변화를 분석한 데 의의가 있다.
  • 속도-교통량 관계를 가시거리 수준별로 속도 변화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Fig.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실시간 교통관리 측면에서 혼잡 교통류 및 교통상태 전이 시간대를 최대한 반영하기 위해 실제 도로 상의 5분미만 단위의 교통 및 안개 자료를 활용하여 교통량과 속도 변화 및 교통량-속도-밀도 관계를 분석하였다. 이를 통해 가시거리 수준별 교통류 변화를 파악하고, 교통류에 영향을 미치는 가시거리 수준을 도출하여 안개 발생 시 교통관리 효율성 향상에 기여하고자 하였다.
  • 이에 본 연구는 안개 발생 시와 미 발생 시의 교통량, 속도, 밀도 변화를 비교하여 교통 특성 변화를 분석하고, 교통류 모형을 통해 영향을 미치는 가시거리를 도출하고자 하였다. 이를 통해 안개 발생 시 교통 흐름을 파악하여 교통 안전성 향상 및 교통관리 효율성을 향상시키는 데 연구의 목적을 두고 있다.
  • 이에 본 연구는 안개 발생 시와 미 발생 시의 교통량, 속도, 밀도 변화를 비교하여 교통 특성 변화를 분석하고, 교통류 모형을 통해 영향을 미치는 가시거리를 도출하고자 하였다. 이를 통해 안개 발생 시 교통 흐름을 파악하여 교통 안전성 향상 및 교통관리 효율성을 향상시키는 데 연구의 목적을 두고 있다.

가설 설정

  • H0(귀무가설) : 안개 발생에 따른 교통량, 속도 변화가 없다.
  • H1(대립가설) : 안개 발생에 따른 교통량, 속도 변화가 없다고 할 수 없다.
  • 또한, 해당 구간은 연속류이며 진·출입구가 없기 때문에 교통류가 일정할 것이라 가정하였으며 교통량과 속도 자료를 이용하여 Q=UK 공식에 의해 밀도를 산출하여 활용하였다.
  • 안개 빈도수는 대상 구간의 제한속도를 이용하여 최소정지시거와 선행 연구에서 결과로 제시한 가시거리를 고려하였다. 안개 지속시간은 동일한 가시거리 수준이라도 지속시간에 의해 교통 특성이 변화할 것이라 가정하여 1시간 이상 존재하는 일(日)을 고려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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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운전자의 주행 환경에 영향을 주는 기상요인에는 무엇이 있는가? 악천후는 운전자의 주행 환경에 영향을 미쳐 교통흐름을 방해하고 교통사고 위험도를 증가시키는 요인으로 알려져 있다. 강수, 강설, 안개 등 다양한 기상 요인들이 있지만 특히 안개가 발생할 경우, 운전자의 시인성과 직접적인 연관이 있어 다른 기상 요인에 비해 위험도가 더 높다. 도로교통공단의 교통사고 통계분석(2015)에 따르면 안개 발생 시 교통사고 발생 건수 구성비는 0.
안개로 인해 치사율이 높아지는 것은? 기상 악화 시 운전자의 시인성이 저하되어 교통 흐름에 영향을 미치며 이는 교통 정체나 교통사고를 유발시킨다. 특히, 안개가 발생할 경우 다른 기상 요인과는 달리 교통사고가 대형 교통사고로 이어지며 치사율도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본 연구에서는 교통류에 영향을 미치는 가시거리 수준을 도출하기 위해 악천후 중 안개 발생 시 교통특성을 분석하였다.
기상 악화 시 운전자에게 위험한 것은? 기상 악화 시 운전자의 시인성이 저하되어 교통 흐름에 영향을 미치며 이는 교통 정체나 교통사고를 유발시킨다. 특히, 안개가 발생할 경우 다른 기상 요인과는 달리 교통사고가 대형 교통사고로 이어지며 치사율도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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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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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 Chin S. M., Franzese O., Greene D. L. and Hwang H. L.(2002), Temporary Losses of Highway Capacity and Impacts on Performance. Report, Oak Ridge National Laboratory. 

  5. Cho H. J. and Yoon S.(2002), "Effects of reduced visibility due to fog on traffic flow," Conference of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vol. 11, pp.81-84. 

  6. Gyeonggi-Do Transportation Information Center, http://gits.gg.go.kr/board.do?commandlistPage&boardId1001&menuId050100, 2015.09.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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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8. Korea Meteorological Administration, http://web.kma.go.kr/communication/encyclopedia/list.jsp?encyc_id558&page1&schLang&schGroup&schType&schText%BE%C8%B0%B3, 2015.07.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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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1. Lim C. H.(2007), "A Study on the safe speed estimation on fog-bound roads," Master's thesis, Graduate school, University of Seou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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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6. Samsung traffic safety research institute(2015), Travel Speed and Traffic Accident Analysis in fog road. 

  17. Son Y. and Jeon J. S.(2013), "A Study on Traffic-Flow Characteristic Changes on Expressway by Visibility," Th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telligent Transport Systems, vol. 12, no. 6, pp.116-126. 

  18. Transportation Research Board(2010), Highway Capacity Manual, National Research Counci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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