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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최종사용자 만족도 구성요인에 대한 연구 : 어플리케이션 마켓을 중심으로
Variables Affecting End-User Satisfaction in Application Market 원문보기

品質經營學會誌 = Journal of Korean society for quality management, v.40 no.2, 2012년, pp.211 - 218  

김현모 (경희대학교 경영대학) ,  박재홍 (경희대학교 경영대학) ,  이상철 (그리스도대학교 경영학부) ,  서영호 (경희대학교 경영대학)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ver the last two decades, many information system researchers have developed the variables of information system using the measurement of user satisfaction. In context, this research developed the measurement of user satisfaction in smartphone application market and compared the difference of use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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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 어플리케이션 마켓 최종사용자 만족도를 파악하기 위하여 가장 대중적인 앱스토어와 안드로이드 마켓을 이용하는 스마트폰 사용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조사기간은 2011년 9월 1일부터 2011년 10월 10일까지 약 한 달간 진행되었다.
  • 본 연구에서는 수집된 자료를 이용하여 9개 요인이 어플리케이션 마켓 최종사용자 만족도에 대하여 어느정도의 설명력을 가지고 있는지 판별하기 위하여 AMOS 18.0을 이용한 2차 확인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또한 마켓별 정보시스템 속성과 고객지향 속성의 만족도 차이를 분석하기 위해서 SPSS 18.
  • 본 연구의 목적은 어플리케이션 마켓 최종사용자의 만족도를 측정할 수 있는 구성요인이 무엇인지를 개발하고, 개발된 측정도구를 이용해서 앱스토어와 안드로이드 마켓의 만족도가 차이가 있는지를 비교분석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어플리케이션 마켓이 정보시스템(IT) 속성과 시장(Market) 속성을 동시에 가지고 있다고 판단하고, 어플리케이션 시장의 최종사용자 만족도 요인을 두 가지 관점에서 조사하고자 한다. 특히, Doll and Torkzadeh(1988)에 의해 개발된 정보시스템 최종사용자 만족도(end-use computing satisfaction) 모형을 기반으로 고객지향관점(customer-oriented perspectives)을 추가하여 측정도구를 개발하였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어플리케이션 마켓 최종사용자의 만족도를 측정할 수 있는 구성요인이 무엇인지를 개발하고, 개발된 측정도구를 이용해서 앱스토어와 안드로이드 마켓의 만족도가 차이가 있는지를 비교분석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어플리케이션 마켓이 정보시스템(IT) 속성과 시장(Market) 속성을 동시에 가지고 있다고 판단하고, 어플리케이션 시장의 최종사용자 만족도 요인을 두 가지 관점에서 조사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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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스마트로 표현되는 갈망은? 정보를 쉽고 신속, 정확하게 찾길 원하는 IT 사용자의 갈망은 이른바 ‘스마트’ 라는 단어로 표현되고 있다. ‘스마트’라는 단어는 의미 그대로 다기능/고기능 측면에서 똑똑한 역할을 하는 무언가를 일컫는다.
스마트가 일컫는 것은? 정보를 쉽고 신속, 정확하게 찾길 원하는 IT 사용자의 갈망은 이른바 ‘스마트’ 라는 단어로 표현되고 있다. ‘스마트’라는 단어는 의미 그대로 다기능/고기능 측면에서 똑똑한 역할을 하는 무언가를 일컫는다. 이러한 ‘스마트’의 중심에는 최근 우리의 일상생활에서 각광받고 있는 다양한 스마트 디바이스 중 하나인 스마트폰이 자리하고 있다(김규호, 2011).
스마트폰이 확산되면 어플리케이션 마켓이 활성화된다는 인과관계를 보여주는 통계적 자료는 무엇인가? 이와 같이 스마트폰이 확산되면 어플리케이션 마켓이 활성화된다는 인과관계는 다양한 시장조사기관에서 제시한 통계적 자료에서 확인할 수 있다. 가트너(Gartner, 2011)의 보고서에 따르면 2011년 1분기 모바일 기기 판매는 작년 동기 대비 19% 증가한 4억 2784만대를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고, 그 중에 특히 스마트폰 판매는 85%가 증가한 1억 76만대를 기록했다고 발표 하였다. 이러한 성장과 더불어 어플리케이션 마켓의 어플리케이션 다운로드 수도 지금까지 단 한차례의 하락 없이 급격하게 성장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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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4)

  1. 김계수(2010), "AMOS 18.0 구조방정식 무형분석", 하나래아카데미 

  2. 김계수(2001), "고객지향적인 서비스운영활동이 고객 만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품질경영학회지, 29권, 2호, pp. 76-92. 

  3. 김계수, 박형권(2000), "서비스 품질요인이 고객만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품질경영학회지, 28권, 3호, pp. 31-43. 

  4. 김규호(2011), "스마트디바이스의 정의와 생태계, 시사점", Guest Article, 7권, pp. 55-63. 

  5. 김상철, 이현수(2002), "의료기관의 서비스 지향성, 종업원 직무만족, 고객지향성이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 향", 품질경영학회지, 30권, 2호, pp. 11-25. 

  6. 김종대(2009), "모바일 시장에 부는 기회의 바람, 앱스토어", LG Business Insight, 8권, 19호, pp. 17-35. 

  7. 곽진민(2010), "앱스토어 도입과 모바일 서비스의 진화", KT경제경영연구소 

  8. 배재권, 정화민(2008), "스마트폰의 기능적 속성이 채택 결정요인에 미치는 영향", e-비즈니스연구, 9권, 4호, pp. 337-361. 

  9. 임언석, 김자원, 한영(2009), "통신사업자의 애플리케이션 스토어 활용 전략", KT경제경영연구소 

  10. 와이즈인포(2009), "스마트폰 시장 기술 및 연관산업 동향 리포트", Mobile Info 

  11. 한국인터넷진흥원(2011), "2011년 상반기 스마트폰 이용실태조사" 

  12. 한국정보통신산업협회(2004), "미국에서 보급되는 스마트폰과 모바일 미들웨어" 

  13. Abdinnour-Helm, S. F., Chaparro, B. S. and Farmer, S. M.(2005), "Using the End-User Computing Satisfaction(EUCS) Instrument to Mesure Satisfaction with a Web Site", Decision Sciences, Vol. 36, No. 2, pp. 341-364. 

  14. Bailey, J. E. and Pearson, S. W.(1983), "Development of a Toll for Measuring and Analyzing Computer User Satisfaction", Management Science, Vol. 29. No. 5, pp. 530-545. 

  15. Churchill, G. A., Jr.(1979), "A Paradigm for Developing Better Measures of Marketing Constructs",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Vol. 16, No. 1, pp. 64-73. 

  16. Conrath, D. W. and Mignen, O. P.(1990), "What is being done to measure user satisfaction with EDP/MIS?", Information & Mnagement, Vol. 19, No. 1, pp. 7-19. 

  17. Davis, F. D.(1989), "Perceived Usefulness, Perceived Ease of Use, and User Acceptance of Information Technology", MIS Quarterly, Vol. 13, No. 3, pp. 318-340. 

  18. Spriensma, G. J.(2012), "The impact of app discounts and the impact of being a featured app", Distimo Publicatio 

  19. Doll, W. J. and Torkzadeh, G.(1988), "The Measurement of End-User Computing Satisfaction", MIS Quarterly, Vol 12, No. 2, pp. 258-274. 

  20. Gallagher, C. A.(1974), "Perceptios of the value of a Management Information System", Academy of Management Journal, Vol. 17, No. 1, pp. 46-55. 

  21. Gartner. D. F.(2011), "Market Share Analysis: Mobile Devices, Worldwide, 1Q11", from http://www.gartner.com 

  22. Jenkins, A. M. and Ricketts, J.(1985), "The Development of an MIS Satisfaction Questionnaire: An Instrument for Evaluating User Satisfaction with Turnkey Decision Support Systems", Indiana University, Unpublished working paper. 

  23. Kelley, S. W.(1994), "Developing Customer Orientation Among Service Employees", Journal of the Academy of Marketing Science, Vol. 20, No. 1, 1992, pp. 27-36. 

  24. Larcker, D. F. and Lessig, V. P.(1980), "Perceived Usefulness of Information: A Psychometric Examination", Decision Sciences, Vol. 11, No. 1, pp. 121-134. 

  25. Levitt, T.(1980), "Marketing Success through Differentiation-of Anything", Harvard Business Review, January-Feburuary, pp. 83-91. 

  26. Mahmood, M. A., Burn, J. M., Gemoets, L. A. and Jacquez, C.(2000), "Variables Affecting Information Technology End-User Satisfaction: A Meta- Analysis of the Empirical Literature", International Journal of Human-Computer Studies, Vol. 52, No. 5, pp. 751-771. 

  27. Melone, N. P.(1990), "A Theoretical Assessment of the User-Satisfaction Construct in Information Systems Research", Management Science, Vol. 36, No. 1, pp. 76-91. 

  28. Michaels, R. E. and Day, R. L.(1985), "Measuring Customer Orientation of Salespeople; A Replication with Industrial Buyers",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Vol. 22, No. 4, pp. 443-446. 

  29. Nunnally, J. C.(1978), Psychometric Theory, McGraw-Hill Book Company, 2nd ed, New York. 

  30. Ovum(2011), "Android to dominate smartphone growth, Windows Phone will beat BlackBerry", from http://ovum.com 

  31. Pikkarainen, K. and Pikkarainen, T.(2006), "The measurement of end-user computing satisfaction of online banking services: empirical evidence from Finland", International Journal of Bank Marketing, Vol. 24, No. 3, pp. 158-172. 

  32. Ruekert, R. W.(1992) "Developing a Market Orientation: An Organizational Strategy Perspective," International Journal of Research in Marketing, Vol. 9, No. 3, pp. 225-245. 

  33. Saxe, R. and Weitz, B. A.(1982), "the SOCO Scale: A Measure of the Customer Orientation of salespeople",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Vol. 19, No. 3, pp. 343-351. 

  34. Somers, T. M., Nelson, K. and Karimi, J.(2003), "Confirmator Factor Anlysis of the End-User Computing Satisfaction Instrument: Replication withing an ERP Domain", Decision Sciences, Vol. 34, No. 3, pp. 595-6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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