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ersonal image concerns a person's talent, expertise, as well as the internal and external image. It is a core value that differentiates one individual from another. As personal branding via personal image management has become more important, there is a fast-growing number of online systems that pr...
Personal image concerns a person's talent, expertise, as well as the internal and external image. It is a core value that differentiates one individual from another. As personal branding via personal image management has become more important, there is a fast-growing number of online systems that provide self-test programs to analyze one's style and habits and also provide expert advice for not only styles but lifestyles as well. This study develops a systematic and objective personal image consulting system and offers basic information for the research of personal image making. For that purpose, the study attempts to examine the present state of global companies that use online image consulting programs and analyze their digital content. The results are as follows: 1) two domestic companies, Colorz and Atzine, and seven foreign companies, notably Covet and Boutique, were brisk in business; 2) two types of personal image-diagnosis programs - Visual search and Virtual matching - are now in operation; and 3) mobile applications exist as an evolved personal image-diagnosis program. With an increased interest in such programs, various companies at home and abroad are establishing systematic and scientific analysis systems, which are needed for personal image-making online. Under these circumstances, domestic companies are also urged to enhance levels of image-diagnosis content and actual commercialization and utilization, to develop programs that enable objectified, systematic personal image-making. To this end, the results of this study may serve as a helpful tool to consider future directions.
Personal image concerns a person's talent, expertise, as well as the internal and external image. It is a core value that differentiates one individual from another. As personal branding via personal image management has become more important, there is a fast-growing number of online systems that provide self-test programs to analyze one's style and habits and also provide expert advice for not only styles but lifestyles as well. This study develops a systematic and objective personal image consulting system and offers basic information for the research of personal image making. For that purpose, the study attempts to examine the present state of global companies that use online image consulting programs and analyze their digital content. The results are as follows: 1) two domestic companies, Colorz and Atzine, and seven foreign companies, notably Covet and Boutique, were brisk in business; 2) two types of personal image-diagnosis programs - Visual search and Virtual matching - are now in operation; and 3) mobile applications exist as an evolved personal image-diagnosis program. With an increased interest in such programs, various companies at home and abroad are establishing systematic and scientific analysis systems, which are needed for personal image-making online. Under these circumstances, domestic companies are also urged to enhance levels of image-diagnosis content and actual commercialization and utilization, to develop programs that enable objectified, systematic personal image-making. To this end, the results of this study may serve as a helpful tool to consider future direction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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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그러나 최근 몇 년 사이 확장되고 있는 온라인 퍼스널 이미지 관련 프로그램에 관한 연구는 아직 이루어지지 않고 있는 실정이다. 그러므로 이 연구는 온라인 상에서 퍼스널 이미지를 진단해주는 국내외 업체들의 현황을 조사하고 이미지 진단 컨텐츠를 분석하여, 체계적이고 객관적인 퍼스널 이미지 컨설팅 시스템을 개발하고 퍼스널 이미지 메이킹에 관련된 연구의 방향과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목적이 있다.
제안 방법
12개의 아바타 중 사용자 자신과 가장 비슷한 아바타를 선택한 후 배경 및 바디 쉐입(body shape)을 선택한다. 고객이 직접 스타일리스트가 되어 다양한 의상을 코디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남자 스타일에 관한 365일 포트폴리오라는 주제로 365가지 일상적 아이템과 에디터의 스타일 제안인 Q&A 형식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기본적인 옷 입기, 덕목부터 매너, 교양 등의 다양한 컨텐츠를 통해 닥터 스타일 제안해 준다.
9개의 공간(주방, 욕실, 침실, 복도 및 계단, 상업 공간, 거실, 아이 방, 사무 공간, 외부)마다 25개의 이미지가 나타나 선택하는 방식으로 자신의 스타일을 찾는 시스템이다. 총 9개의 인테리어/익스테리어 공간의 벽, 천장, 몰딩의 색상을 직접 선택해 컬러를 적용함으로써 자신의 스타일을 찾을 수 있다.
대상 데이터
연구 방법으로는 퍼스널 이미지 관련 문헌 및 선행연구에 의한 이론적 연구를 토대로 현재 온라인상에서 퍼스널 이미지 진단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는 국내외 업체와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SNS) 업체 13개를 중심으로 2011년 1월부터 10월까지 이미지 진단 컨텐츠 사례를 조사하여 분석하였다.
이 연구에서는 온라인상에서 퍼스널 이미지 컨설팅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국내외 업체 13개를 대상으로 퍼스널 이미지 컨설팅 컨텐츠를 조사 분석하였다. 13개 중에서 국내 사이트는 2개, 국외 사이트는 8개,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은 국내 2개, 국외 1개였으며 분석한 컨텐츠 내용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총 9개의 타입으로 분석해주는데 Water beads, Al Fresco, Almonds & Honey, Desert Spice, Morning Rose, Pop Art, Tapestry&Mosaic, Leather Stone&Wood, White Spaces가 있다.
성능/효과
패션샵 사진촬영 및 저장기능과 패션샵 지도표시 및 저장기능이 있다. 둘째, 옷장(Closet)은 My Wish List와 My Closet 선택 기능이 있으며 아이템에 따른 상세 정보 및 편집 기능이 있다. 피팅(Fitting)에서 입력한 의류에 대한 상세정보와 패션샵 사진 및 패션샵 지도를 표시할 수 있다.
둘째, 퍼스널 이미지 진단 프로그램의 컨텐츠를 분석해 본 결과, 자가 진단 프로그램으로 구성되어있으며 크게는 비주얼 서치(Visual search) 유형과 가상 매칭(Virtual matching) 유형으로 구분되었다. 비주얼 서치유형은 코벳과 부티크 업체에서 사용되는 것으로 인지도가 높은 연예인의 패션 스타일을 보여 주고 사용자가 선호하는 이미지를 선택해 나감으로써 사용자의 스타일을 파악하는 라이크닷컴(like.
한편, 가상 매칭 유형은 자신의 아이템들을 업로드하여 가상으로 매치해 볼 수 있는 시스템의 형식으로 드레스어시스던트(Dressassistant)는 자체 제작한 유료 소프트웨어 프로그램을 만들어 사용자들의 가상 드레스 룸을 완성시켜주고 있다. 비주얼 서치 유형은 프로그램에서 제안해 주는 패션 아이템과 코디네이션을 소비자가 선별 가능한 반면, 가상 매칭 유형은 다른 사람의 제안 없이 소비자가 직접 코디네이션을 해야 하는 특징이 있었다.
피팅(Fitting)에서 입력한 의류에 대한 상세정보와 패션샵 사진 및 패션샵 지도를 표시할 수 있다. 셋째, 매칭(Matching)은 My Wish List와 My Closet에 등록된 모든 의류에 대해서 매칭이 가능하다. 상의, 하의, 슈즈, 가방 등 동시 매칭이 가능하며 매칭 결과 앨범에 저장 할 수 있고 메일로 전송할 수 있다.
셋째, 진화된 퍼스널 이미지 진단 프로그램으로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 시장인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이 있었다. 가상 매칭 유형의 코디코디(Codi-Codi), 비주얼 서치 유형의 쿨 가이(Cool guy) 및 기본적인 옷 입기부터 매너, 교양 등의 다양한 컨텐츠를 통해 퍼스널 이미지를 진단을 해 주는 라이프스타일 남성 매거진 지큐 코리아(GQ KOREA)에서 선보인 지큐 닥터 스타일(GQ Dr.
위에서 분석한 온라인상에서 퍼스널 이미지를 진단해주는 업체들의 컨텐츠 분석 결과는 비주얼 서치 (Visual search) 유형과 가상 매칭(Virtual matching) 유형으로 구분되었다. 비주얼 서치 유형의 대표 업체는 코벳(Covet)과 부티크(Boutique)이고, 가상 매칭 유형의 대표 업체는 드레스어시스턴트(Dressassistant)와 쿨 가이(Cool Guy)를 들 수 있으며 구체적인 콘텐츠 분석 내용은 다음과 같다.
8%로만 3세 이상의 국민 인터넷이용률은 78%이며, 연령별로는 10-30대 젊은 층의 인터넷 이용률이 99%로 가장 높았다. 특히 스마트폰의 확산은 인터넷 서비스 이용에도 많은 변화를 야기하여 인스턴트 메신저와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 이용자의 각각 49.4%와 31.5%가 스마트폰으로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전 국민의 3/4 이상이 인터넷 서비스를 사용하고 있다는 것이며 이제 사용자는 종이신문에서 인터넷 신문, 포털뉴스를 거쳐 메타사이트, 구독기, 게임서비스로 정보 수집처를 변화해 가고 있음을 알려주고 있다.
후속연구
이는 새로운 시장으로 나타나고 있으며, 퍼스널 쇼핑 서비스의 영역을 점차 확장시키고 있는 한 예로 들 수 있다. 그러므로 국내에서도 온라인상의 퍼스널 이미지 진단 컨텐츠의 수준과 실제적 상용화 및 활용도를 높여 객관화 되고 체계적인 퍼스널 이미지를 구축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것이 매우 필요하며, 이 연구의 결과를 활용하며 방향성을 고려해 볼 수 있을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이미지 메이킹의 효과는 무엇인가?
이미지 메이킹이란 개인이 추구하는 목표를 이루기 위해 자기이미지를 통합적으로 관리하는 행위이며 자기 향상을 위한 개인의 노력을 통칭하는 것이다. 이러한 이미지 메이킹과 관련된 선행연구 결과를 살펴보면 이미지 메이킹을 통해서 자아존중감을 향상시키고 열등감을 극복하여 자신감을 높임으로써 대인관계 능력 향상의 효과를 기대할 수 있음을 알 수 있다.11) 김경호12)의 이미지 메이킹 프로그램의 효과성을 분석한 연구에서는 이미지 메이킹 프로그램은 청소년의 자아존중감, 열등감, 이미지 메이킹 효능감, 참자아 인식에 영향을 미치며 이미지 메이킹 효능감은 취업청소년의 대인관계에 영향을 미치고 이는 생산성을 향상시키는 데 작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온라인 컨설팅의 출현을 불가피하게 만드는 배경은 무엇인가?
이와 같이 제품 중심에서 서비스 중심으로 변화하고 있는 이마켓(e-market) 동향, 스마트 기기로 인한 시간과 공간의 무제약, 컨버전스의 가속화, 특히 참여와 공유를 원하는 현대 소비자들로 인해 온라인을 통한 컨설팅의 출현을 더욱 불가피하게 만들고 있다. 전통적인 컨설팅은 컨설팅 프로젝트의 모든 단계에서 컨설턴트와 고객이 광범위하게 직접적인 상호관계를 가지는 반면, 온라인 컨설팅은 프로젝트의 여러 단계에서 고객과 컨설턴트가 수행할 수 있는 도구를 제공하고 대부분의 컨설팅 프로젝트를 온라인을 통해 상호 관계를 가진다.
퍼스널 이미지는 무엇인가?
퍼스널(Personal)은 ‘개인의’, ‘개인적인’, ‘직접의’이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고2), 이미지(Image)는 ‘어떤 사람이나 사물로부터 받는 느낌’으로 같은 말로 ‘심상(心象)’이라는 단어를 사용하며3), 주체가 하나의 이미지를 바라보고 인식할 때그 이미지에 대해 어떤 가치를 부여하느냐에 따라 다르게 나타난다.4) 그러므로 퍼스널 이미지는 주체가 개인을 바라보며 부여한 가치에 의해 형성되는 개인의 이미지라고 할 수 있다.
참고문헌 (19)
정수인 외 (2011), 국내의 이미지 컨설팅 산업과 교육현황, 복식, 61(2), pp. 47-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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