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온라인 퍼스널 이미지 컨설팅 프로그램의 컨텐츠 현황 분석
Analysis of On-line Personal Image Consulting Program Contents 원문보기

服飾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ostume, v.62 no.4, 2012년, pp.58 - 68  

김리라 (연세대학교 생활디자인학과) ,  정수인 (연세대학교 생활디자인학과) ,  김유정 (연세대학교 생활디자인학과) ,  김영인 (연세대학교 생활디자인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ersonal image concerns a person's talent, expertise, as well as the internal and external image. It is a core value that differentiates one individual from another. As personal branding via personal image management has become more important, there is a fast-growing number of online systems that pr...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그러나 최근 몇 년 사이 확장되고 있는 온라인 퍼스널 이미지 관련 프로그램에 관한 연구는 아직 이루어지지 않고 있는 실정이다. 그러므로 이 연구는 온라인 상에서 퍼스널 이미지를 진단해주는 국내외 업체들의 현황을 조사하고 이미지 진단 컨텐츠를 분석하여, 체계적이고 객관적인 퍼스널 이미지 컨설팅 시스템을 개발하고 퍼스널 이미지 메이킹에 관련된 연구의 방향과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목적이 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이미지 메이킹의 효과는 무엇인가? 이미지 메이킹이란 개인이 추구하는 목표를 이루기 위해 자기이미지를 통합적으로 관리하는 행위이며 자기 향상을 위한 개인의 노력을 통칭하는 것이다. 이러한 이미지 메이킹과 관련된 선행연구 결과를 살펴보면 이미지 메이킹을 통해서 자아존중감을 향상시키고 열등감을 극복하여 자신감을 높임으로써 대인관계 능력 향상의 효과를 기대할 수 있음을 알 수 있다.11) 김경호12)의 이미지 메이킹 프로그램의 효과성을 분석한 연구에서는 이미지 메이킹 프로그램은 청소년의 자아존중감, 열등감, 이미지 메이킹 효능감, 참자아 인식에 영향을 미치며 이미지 메이킹 효능감은 취업청소년의 대인관계에 영향을 미치고 이는 생산성을 향상시키는 데 작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온라인 컨설팅의 출현을 불가피하게 만드는 배경은 무엇인가? 이와 같이 제품 중심에서 서비스 중심으로 변화하고 있는 이마켓(e-market) 동향, 스마트 기기로 인한 시간과 공간의 무제약, 컨버전스의 가속화, 특히 참여와 공유를 원하는 현대 소비자들로 인해 온라인을 통한 컨설팅의 출현을 더욱 불가피하게 만들고 있다. 전통적인 컨설팅은 컨설팅 프로젝트의 모든 단계에서 컨설턴트와 고객이 광범위하게 직접적인 상호관계를 가지는 반면, 온라인 컨설팅은 프로젝트의 여러 단계에서 고객과 컨설턴트가 수행할 수 있는 도구를 제공하고 대부분의 컨설팅 프로젝트를 온라인을 통해 상호 관계를 가진다.
퍼스널 이미지는 무엇인가? 퍼스널(Personal)은 ‘개인의’, ‘개인적인’, ‘직접의’이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고2), 이미지(Image)는 ‘어떤 사람이나 사물로부터 받는 느낌’으로 같은 말로 ‘심상(心象)’이라는 단어를 사용하며3), 주체가 하나의 이미지를 바라보고 인식할 때그 이미지에 대해 어떤 가치를 부여하느냐에 따라 다르게 나타난다.4) 그러므로 퍼스널 이미지는 주체가 개인을 바라보며 부여한 가치에 의해 형성되는 개인의 이미지라고 할 수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9)

  1. 정수인 외 (2011), 국내의 이미지 컨설팅 산업과 교육현황, 복식, 61(2), pp. 47-59. 

  2. 네이버 영어사전, 자료검색일 2011. 12. 30, http://endic.naver.com/enkrEntry.nhn?entryId30916c60a2d34ed3be1f8bf128173ccc 

  3. 네이버 국어사전, 자료검색일 2011. 12. 30, http://krdic.naver.com/detail.nhn?docid30457300 

  4. 유평근, 진형준 (2001), 이미지, 경기도: 살림, p. 21. 

  5. 김경호 (2005), 이미지 메이킹의 개념 정립과 프로그램의 효과성 분석 연구, 명지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6. 이언영 (2008), 면접 이미지메이킹을 위한 사이버 셀프패션 코디네이션 시스템의 활용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7. 조기년, 최정숙 (2004), 직장여성의 Self Image Making 인식정도에 관한 연구, 한국패션뷰티학회지, 2(3), pp. 83-95. 

  8. 윤소영, 박길순 (2010), 퍼스널 이미지(Personal image)의 형성 요인 및 구성요소에 관한 탐색적 연구, 한국생활과학회 2010 하계학술대회 발표집, pp. 149-151. 

  9. 정의영 (2008), 정치마케팅에 있어 후보자의 퍼스널 브랜드를 위한 표현전략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0. Peter Montoya (2002), 퍼스널 브랜딩 신드롬, 서울: 바이북스, p. 30. 

  11. 김경호 (2008), 이미지 메이킹의 이론과 실제, 서울: 높은오름, pp. 33-50. 

  12. 김경호 (2006), 이미지 메이킹의 개념과 프로그램의 효과성 분석, 청소년학연구, 13(1), pp. 267-289. 

  13. 김하정 (2004), 패션을 통한 스타 이미지 메이킹에 관한 연구, 동덕여자대학교 패션전문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4. 신세영 (2011), 한국 여성의 패션 프레임에 의한 패션 이미지 유형화: 20-30대 여성의 현실적 이상적 패션 이미지, 연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15. 김영인, 김희연, 한은주 (2010), 개인색채이미지에 기반한 통합적인 패션색채디자인 시스템 개발, 복식, 60(7), pp. 61-73. 

  16. 이언영 (2008), 면접 이미지메이킹을 위한 사이버 셀프패션 코디네이션 시스템의 활용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p. 3. 

  17. 김보배 (2010), 개인의 가치를 높이는 테크닉-퍼스널 이미지 컨설팅, 서울: 경춘사, pp. 10-11. 

  18. 김중태 (2010), 소셜네트워크가 만드는 비즈니스 미래지도, 서울: 한스미디어, p. 76. 

  19. 이진환 (2001), 온라인컨설팅의 동향 및 사례, 한국전자거래학회 2010년도 e-Biz World Conference 발표집, pp. 149-156.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