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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服飾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ostume, v.62 no.4, 2012년, pp.164 - 180
김은정 (가톨릭대학교 의류학전공) , 강순제 (가톨릭대학교 의류학전공)
This study focuses on the hats in the advertisements of the newspapers from the Greater Korean Empire to the Time of Independence. There were Yeomo(禮帽), Jungsanmoja(中山帽子), Jungjeolmoja(中折帽子), Women's hat, Undongmoja(運動帽子), and Hakdomoja(學徒帽子) from 1897 to the 1900s. The names of the hats were writt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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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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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에서 여자용모자(女子用帽子)라고 표기된 서양식 모자와 유사한 형태의 모자를 프랑스 복식에서는 무엇이라 했는가? | 여자용 모자는 ‘여자용모자(女子用帽子)’이라고 표기된 서양식 모자가 광고되었다. 프랑스의 복식에서 보면 이와 유사한 형태의 모자를 ‘straw hat’16)이라 했는데 1890년대부터 1900년대 초반까지 여성들에게 유행한 모자중의 하나이다. 우리나라에서는 <그림 4>17)의 미국에서 공부를 하고 온 박에스더의 사진에서 당시 광고 속에 실린 모자가 확인된다. | |
광고란? | 광고는 소비자에게 상품의 판매나 서비스의 이용 등을 목표로 이에 필요한 정보를 매체를 통해 유료로 전달하는 행위로, 글과 사진, 그림 등으로 예상구매자에게 정보를 전달하고 설득하는 활동이다.1) 특히 개화기 시대의 의류 관련 광고는 조선의 영세했던 수공업 수준의 산업체계에 침투할 수 있는 역할을 담당하면서 외국상품의 국내침투의 길을 제공2)함으로써, 전환기의 의생활 변혁을 이끈 요인이 되기도 하였다. | |
의류에 관한 광고는 몇 년도에 시작되었는가? | 의류에 관한 광고는 대한제국이 건국된 해인 1897년 『독립신문』에 ‘서양 신’3)을 판다는 광고가 글로 게재되면서 시작되어 점차 의류소재, 신발, 모자, 의복 등에 관한 광고가 다량으로 신문매체를 통해 소비자들에게 소개되었다. 특히 복식이 서구화되는 과도기인 대한제국 이후부터 광복이전까지의 의류관련 광고들을 보면 신발과 모자가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어4), 신발과 모자는 전환기의 우리 의생활에서 가장 먼저 서구적인 변화를 수용한 복식 아이템이었음을 예견 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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